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하드웨어 정보
마이크로닉스 PCIe 4.0 200mm 라이저 케이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저케이블을 사용해 수직장착했다. 배송비 별도 4.95 만냥에 구매했다. 사용하고 있는 2060이 기가바이트 윈드포스 제품이라 바람이 그래픽 카드 위로도 나온다. 따라서 수평장착시 케이스 측면을 향해 뜨거운 바람이 불게되고, 이때문에 뜨거운 바람이 다시 케이스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여러모로 발열을 해결하는데 있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수직장착으로 해결했다. 수직장착하면 케이스 후면 팬으로 뜨거운 바람이 나가게 된다. 케이스 내부 온도는 쉽게 체감될 정도로 낮아졌고, 그래픽 카드 온도는 72 도 정도로 수직장착 전보다 3도 낮아진걸로 측정되긴 했지만 큰 차이 없는듯 하다.

라이저케이블을 사용해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게 되면, 그래픽 카드가 붕 뜨게 된다. 그냥 그래픽 카드가 떠있는 상태에서 그래픽 카드 받침대를 사용해 지지하고, 라이저케이블을 사용해 마더보드의 PCIe 16 포트와 그래픽 카드의 접속 단자를 연결해주는식으로 설치한다. 초기에는 PCIe 3.0 용 케이블만 판매했고 품질도 조악했었다고 하는데, 요즘 판매되는건 PCIe 4.0 용 케이블이고 속도저하도 없다고하며 무었보다 5만원정도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자의 경우도 다행이 성능 저하는 없는듯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더보드는 PCIe 3 까지만 지원하는거라 PCIe 4 로는 확인 못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610 수직 장착


케이스에 따라 전용 라이저 장치를 달 수 있는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다른 확장포트를 전혀 쓰질 못하게 되어서 이런식으로 장착했다. 케이스에 수직으로 장착해 고정할 수 있는 확장 포트가 있고, 라이저케이블을 끼울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있다면, 다른 케이스에도 장치하는건 어렵지 않을것 같다. 참고로 필자는 3RSYS L610 를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