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 WebUI - img2img 이미지 업스케일링

Stable Diffusion WebUI (이하 SD) 사용하다보면 같은 프롬프트를 주었는데도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 자주 있다. 원인은 모르겠지만, 프롬프트 외에도, SD 실행시 옵션이나 설정이 달라지면 같은 프롬프트로도 완전히 다른 이미지가 생성되는것 같다.

재미있는건 이 현상이 이미지 업스케일링에서도 일어난다는 거다. txt2img 에서 hi.res fix 를 사용하거나, img2img 탭에서 업스케일링하는 경우에 업스케일링 전 이미지와 살짝 다른 이미지를 생성해 낸다. 그게 더 좋아보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다. 어쨌든 img2img 탭에서는 프롬프트를 입력하도록 되어있고 이 프롬프트를 업스케일링할때 사용한다.

이 문서에서는 프롬프트를 사용해 업스케일링 하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AI를 사용한 이미지 업스케일링은 Extra 탭에서 사용하고 추후 다룰 것이다.

이미지 생성시에 사용한 프롬프트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img2img 탭에서 프롬프트 없이 실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롬프트를 사용하지 않은 이미지 업스케일링


단, 단순 업 스케일링 하는 경우 PNG 파일에는 프롬프트가 남지 않는다. 프롬프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업스케일 되기 떄문에, 필자는 입력하지 않는다. 또한 선명함이 조금 낮아진다. 그래도 프롬프트를 전혀 알 수 없을때 SD 를 사용해야할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추천하는 방법이 아니다. 프롬프트 없으면 Extra 탭 사용하자.

※ 이미지 생성시에 사용한 프롬프트를 가지고 있지만, txt2img 탭에서 프롬프트를 사용했을 때 같은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

img2img 탭 하단의 Script 드롭박스에서 SD upscale 을 선택한 후 Upscaler 를 선택해 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롬프트를 사용한 이미지 업스케일링. (스크린샷에서 프롬프트는 삭제되어있다)


매우 쓸만해지고 선명해진다.


아래는 업스케일링한 이미지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