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트릿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상 합성 시스템과 같이 나온 의상. 각성무기와 비각 무기까지 같이 나왔다. 이때부터 비각 무기 외형도 같이 업데이트 해주려는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쁘긴 한데 그냥 그럭저럭이다. 위치의 최고 인기의상은 이미 다 나왔으니깐 말이다. 게다가 이번 트릿치는 PC판 의상에 비해 뭔가 떨어지는 느낌. 모바일이라 그려려니 하고 있다. 나중에 리마스터 되면 좋아지겠지.

그렇다 해도 위치 전용의상이라 디테일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의 의미는 잘 모르겠지만, Trisch (독일어로 운율이라는 뜻)에서 따온게 아닐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정리
글쓴시간
분류 자동차
차량점검 XXXKM: 운전석 도어 핸들 어셈블리

운전석 도어 핸들이 망가졌다. 그냥 뿌러졌다. 어쨋든 뿌러진 채로는 쓸 수가 없으니 교체했다. 부품비 1만원, 공임 4.5만원. 이것저것 포함해서 총 6.1만원.

부품만 사다 개인이 변경하는건 어렵다. 공임비가 4.5만냥이라는건 그만큼 해야할 일이 많다는 의미다. 특히 이걸 고치려면 문짝을 떼어내야 해서 말이다. ㅎㅁ 헤여. 오래쓰다 보니 별개 다 부숴진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서버
하드디스크(HDD) 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게이트의 고성능 데스크탑용 디스크인 BarraCuda Pro



※ 하드디스크(HDD)를 고르다보면 데스크톱용, 노트북용, 서버용(NAS, 감시, 엔터프라이즈) 등등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어 있는걸 알 수 있다. 각각의 용도에 따라 다른점은 아래와 같다.

- 가격대를 보면 엔터프라이즈용이 가장 비싸고, 감시나 NAS 용 하드디스크 역시 고가에 형성되어있다. 데스크톱용이 가장 싸다.

- 크기로만 보면 데스크톱과 서버용이 3.5인치 규격(101.6 mm × 25.4 mm × 146 mm)이고, 노트북용이 2.5 인치 규격(69.85 mm × 7~15 mm × 100 mm)을 사용한다.

- HDD 는 플래터라는 회전하는 금속 원반 위를, 헤드가 움직여서 자기력을 이용해 금속 원반 상의 한 점의 극성을 변경하면서 데이터를 쓴다. 읽는건 헤드를 움직여 금속원반의 극성을 알아내는 방식이다. 플래터와 헤드는 접촉되어있지 않다.

- 금속 원반을 회전시키기 위해 모터가 장치되어있고 이 "모터"때문에 HDD가 PC안의 다른 전자기기와는 다른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다.

- 성능은 서버용 하드디스크 중에 엔터프라이즈용이 가장 좋고 데스크톱용, 노트북용 순이다. 감시용은 성능이 낮다.

※ 좀더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

- 첫번째는 진동과 충격에 대한 대비가 다르다. 기본적으로 5400 ~ 7200RPM, 엔트프라이즈급은 10000RPM 이 넘기 때문에, 이정도로 고속 회전하는 금속원반을 잘 잡아서 진동이 덜 일어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데스크탑용은 플래터가 HDD하단에 마운트되어있고 NAS용이나 엔터프라이즈급은 하단과 상부에 각각 붙어있다. 따라서 서버용이 더 안정적이다. 서버용은 좁은 공간에 하드디스크를 수십/수백개를 달아놓기 때문에 서로서로 진동을 발생시키고 이게 각각의 HDD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진동을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발생되어도 HDD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잘 되어있다. 또한 사람이 손으로 툭 치는 정도의 충격도 하드디스크에 그대로 전달되면 하드디스크 망가진다. 그래서 기본적인 충격 보호 장치는 모든 HDD에 달려있지만, 서버용은 이걸 더 정교하게 장치했다. 충격 센서까지 달려있다.

- 두번째는 읽기/쓰기 알고리즘이 다르다. 예를 들어 CCTV는 순차적인 쓰기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최적화가 되어있다.

- 세번째는 전원 관리 알고리즘이 다르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의 경우 유휴기간에는 전원을 끄지만, 서버급은 유휴기간에는 RPM을 줄여 전력소비를 줄인다. CCTV용은 페쇄된 외부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저발열, 저전력에 특화되어있다.

- 네번째는 이동성이 다르다. 노트북용 HDD는 휴대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가장 충격에 대한 대비가 잘되어있다.

- 다섯번째는 수명이 다르다. 워크로드(WorkLoad)라 부르는데 읽고 쓸 수 있는 용량의 기준이 데스크탑용과 서버용이 배이상 차이난다.

--> 쉽게 말하자면 HDD 는 정말정말 용도에 맞게 써야 된다는 거다. 비싸다고 싼거 쓰지 말자.

※ 원래 데스크탑-노트북용과 서버용으로 나뉘어있던게 서버용이 좀 더 세분화되었다.

-> 용도가 분류되어있는 하드디스크에서, 서로 같은건 플래터와 헤드뿐이다. 나머지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은 모두 다르다. 필자는 충분히 비용을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NAS 장비에 엔터프라이즈급 HDD를 쓰는게 좋지만, 비용이 문제라면 NAS용 HDD라도 쓰자.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다크나이트 로자카시스 의상 버그

1월 11일 업데이트에서 다크나이트 로자카시스 의상이 변경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로자카시스 의상의 트랜드마크인 복부 부위를 뭔가 광택이 나는 재질로 덮어 버린거죠. 아래 이미지 처럼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크나이트 로자카시스 의상 버그 - 복부가 가려져 있다


긴급하게 수정하긴 했지만 버그의상도 광택이 있어서 그런지 왠지 좋아보이긴 하네요. 물론 원래 의상이 훨씬 보기 좋습니다. 로자카시스 의상의 트렌드인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크나이트 로자카시스 의상 버그 - 복부가 가려져 있다


원래의상은 아래 이미지처럼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다크나이트 의상: 로자카시스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Hi-Fi,PC-Fi
오디오 리샘플링 품질

- PC나 노트북에 내장되어있는 사운드기기들은, 다양한 오디오 스펙을 지원하지 않는다. 보통 스펙은 16bit 또는 24bit 에 48kHz 샘플링레이트를 지원하는데, 이런 기기로는 CD음질(16bit, 44.1kHz)를 재생할 수 없다. 이런 사운드 기기들을 가진 경우 내부적으로(윈도 또는 H/W에서) 샘플링 레이트와 비트깊이를 변환 해서 출력한다.

- 또한 몇몇 사운드기기는 다양한 샘플링레이트를 지원한다고 되어있지만, 내부적으로 하드웨어에서 샘플링레이트 변환이 이루어져 출력되었던 전례가 있다.

- 윈도에서 사운드 기기의 출력 스펙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피커/헤드폰 속성"("소리" 제어판을 열고 (mmsys.cpl 실행)스피커를 더블클릭한다)의 고급 탭을 보는 것이다. 아래 화면에서는 16/48 과 24/48 만 지원하는 경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에서 스피커/헤드폰 속성 을 보았을때, 위와 같이 나오면 48kHz 만 지원하는 기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원되는 형식 탭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다.



- 비트깊이를 높여 출력하는건 일반적으로 문제 없지만, 샘플링레이트를 변환해 출력하는 것은 원음을 왜곡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물론 샘플링 레이트를 변환해 출력해도 일반적으로는 사람의 귀에서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좋은 스피커를 가지고 조용한 곳에서 다른 기기로는 많이 들어본 음악이라면 미묘한 차이가 느껴지기도 한다. 샘플링레이트를 변환하면 사운드가 왜곡되어 나오는데 이게 DAC가 좋지 않을수록 차이가 심해지기 때문이다.

  (DAC가 좋은거면 샘플링 레이트가 내부적으로 변환되어서 출력되도 사람 귀로는 구분 못한다. 항상 저가형 DAC가 문제다. 변환 알고리즘이 좋지 않아 왜곡이 심하기 때문이다)

- 이런경우를 위해 좋은 오디오 플레이어에서는 자체 샘플링 레이트 변환기능을 지원한다. H/W나 OS단에서 해주는 샘플링레이트 변환보다 더 좋은 알고리즘을 써서 더 음질을 좋게 만들어주기 위함이다.

- foobar2000 에서도 리샘플러가 2개 있는데, ssrc 와 pphs 가 그것이다. ssrc가 더 좋다고 하지만 CPU소비가 많고 변환이 조금 느리다.

- 보통 foobar2000을 사용하면, ① WASAPI Output 이나 ② Resampler + Limiter + WASAPI Output 조합을 많이 사용할 것이다.

① DAC에서 다양한 입력 포맷을 지원해주는 경우 WASAPI Output 만 사용하자.

(foobar2000에서 WASAPI를 지원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 https://www.foobar2000.org/components )을 설치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② 그게 아닌 경우 Resampler + Limiter + WASAPI Output 을 사용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SSRC Resampler 와 Advanced Limiter 를 사용한 모습.


Active SDPs에서 SSRC 를 더블클릭하면 샘플링레이트를 지정하는 패널이 나온다. 여기에 H/W 에서 지원하는 스펙(48kHz의 경우 48000) 으로 적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8000 으로 세팅했다.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새해 첫 일출 - 낙산사 가기

새해 첫 일출을 보러 낙산사에 갔다. 보통 1월 1일 0시 30분에 출발해 낙산사에 도착하면 3시 30분쯤 된다. 3시간 정도 걸리는 셈. 중간에 한번은 쉬어야 하기 때문에 조금 일찍 가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가도 언제나 차량 주차할곳은 없다. 이번엔 저 위치 부근에 대었는데 최종적으로 주차한곳은 다른 곳이다. 어째 자리가 없었다.

일출은 7시 40분쯤 볼 수 있다. 제대로 보려면 최소한 20분 정도 일찍 나가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바람이 매섭고 매우 춥기 때문에 옷을 단단히 추스르지 않으면 동상에 걸릴 수 있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걸 몇번 해보니 이젠 요령이 생기는듯. 처음 일출 보러 갔을때에는 추위에 고생 꽤나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