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독감(毒感) 유행

매년 독감이 유행하긴 하지만 올해에는 미국발 독감 유행이 우리나라에 번지려고 하는거 같네요. 물론 안 번졌으면 합니다만. 그나마 다행인건 우리나라는 미국과는 의료체계가 달라 조금만 몸이 이상해도 병원에 가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독감이 쉽게 번지지는 않는다는 거죠.

미국에서 유행중인 독감은 H3N2형,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행중인 독감은 H1N1형입니다. 현재 접종하고 있는 예방주사에는 H3N2, H1N1 의 항체 모두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작년에 H3N2형이 번졌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몇 안되는, 독감 백신을 전국적으로 주사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독감이 왠만해서는 쉽게 번지질 않습니다. 지난 신종플루(이미 구종플루가 되었습니다만)에서도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피해가 크진 않았죠.

독감과 감기(感氣)는 다릅니다. 이 둘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내과 의사에게 가는게 제일 좋죠. 보통 감기는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가 먼저 시작되구요, 독감은 일단 열과 두통, 몸살, 전신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시간지나면 이 두가지 질병의 증상이 비슷해지죠. (어차피 상기도 감염이라 비슷해집니다) 열과 몸살 여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만, 가장 좋은건 그냥 내과 가는게 제일 좋습니다. 본인부담금 2천원정도만 부담하면 확실하게 알 수 있으니까요.

감기 조심하시길... 콜록콜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