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싱글레일, 멀티레일

※ 싱글레일(Single rail)은 트랜스포머(변압기)에서 나오는 12V 출력이 1개고, 멀티레일(Multi rail)은 2개 이상이다. 싱글레일이던 멀티레일이던 트랜스포머에서 3.3V, 5V가 출력된다. 이런 방식이 여태까지의 방식이었다.

※ 하지만 요즘 나오는게 [싱글레일 DC to DC]방식이다. 트랜스포머에서 나오는 출력은 12V 하나고, 여기에 DC-DC 회로를 사용해 5V와 3.3V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이 설계의 가장 큰 장점은 피드백 회로가 12V 하나에만 걸리기 때문에 정밀한 전압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 올해초에 후지쯔에서 12V 전용 파워서플라이가 나왔고, 이를 사용하는 마더보드를 만들었는데, 백서 보면 꽤 흥미가 당기는 구성이다. 서버에서는 이걸 사용할 거 같고 몇년 지나면 후에는 ATX 규격이 바뀌지 않을까 하고도 생각 중. (안되겠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지쯔의 12V 전용 PSU 구성도. 출처는 하단 링크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인 PSU 구성도. 출처는 하단 링크 참조

※ 하지만 현 시점에서 싱글레일, 멀티레일을 구분하는건 별 의미가 없다. 예전 글에도 썼지만 파워 서플라이는 제조사만 잘 고르면 된다. 하지만 위에서도 썼듯 요즘 대세가 '싱글레일 DC to DC'인건 부정하기 힘들 듯. 이미 에너맥스나 시소닉에서는 이렇게 만들고 있다.

----

- 트랜스포머: 쉽게 말해 변압기

- 피드백회로: 변압기의 출력 전압을 측정해 변압기의 입력전류를 조절해주는 회로

---

후지쯔의 12V 전용 파워서플라이 백서: ftp://ftp.ts.fujitsu.com/pub/Mainboard-OEM-Sales/Information/WhitePapers/Whitepaper_12V_only_OEM_fina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