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Untangle, UTM 소프트웨어

예전엔 방화벽(Firewall)이라고 해서 제품이 나왔습니다만, 요즘엔 침입 방지나 바이러스 감지, 컨텐츠 필터링 등등도 추가된 UTM(Unified Threat Management, 통합 위험 관리)으로 발전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철수 연구소(V3개발사)에서 만든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인 AhnLab TrusGuard 시리즈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도, 외국에서는 가정용 방화벽 및 라우터(Firewall & Router)로 부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요즘 팔리는 인터넷 공유기에서는 '차단' 기능과 '바이러스 감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방화벽이 되고, IP를 공유해주는건 라우터의 기능이기도 하기 때문에 라우터라고 부를 수 있는 거죠. 왠만한 가정이라면 이런 기기 한개 정도는 가지고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정용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N704의 보안메뉴

이런걸 일반적인 PC로도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Untangle 이죠. 그냥 일반적인 저가 또는 오래된 PC에 랜카드 두개 달고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공유기를 설치할 정도의 지식이라면 큰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집에서도 한번 써볼까 하는데 어차피 서버가 있으니 그리 필요는 없겠네요. 꽤 고급 기능인 브릿지 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꽤 유용합니다. 설치해보니 리눅스 데비안을 가지고 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tangle 의 셋업 페이지. 세개의 랜카드가 있으면 외부/내부/DMZ로 자동으로 정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tangle은 라우터 모드와 브릿지 모드를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을 끝내고 Untangle Lite 패키지를 설치했다



----

http://www.untan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