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시사,사회
최근 유튜브에서 에드블록을 함께 사용했을때 컴퓨터가 느려진다는 사용자가 있었다. 필자는 에드블록을 사용하지 않지만 (그깟 광고 봐주지라는 생각이다. 광고도 재미있으니깐) 이와 관련된 글 타래가 있어 내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1. 에드블록은 불법 툴이라는 주장
일단 해당 툴이 유튜브의 허가를 받지 않고, 유튜브 서비스를 바꾸는 툴인건 맞고 유튜브의 영업행위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는건 맞다.
하지만 툴 개발자는 법적으로 문제 없다. 단순히 개발해 배포한거기도 하고, 사용자의 사적 공간에서 작동하는 툴이고 타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굳이 문제를 삼자면 그런 툴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문제인데, 유뷰브가 사용자에게 패널티를 줄 리는 없으니 이슈 없는것처럼 보일 뿐이다. 즉 툴을 개발하고 배포하는건 문제가 안되고, 툴을 사용하는건 문제가 되지만, 사용하는 사람을 처벌할리는 없다.
2. 유튜브 개발자가 에드블록 사용자를 배려해서 문제 없이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
유튜브 개발자가 그걸 왜 신경써야 하는지 모르겠다. 자신들의 허락을 받지 않은 툴이기 때문에, 에드블록 프로그램을 고려해야할 이유가 전혀 없다.
특히 에드블록 측에서 유튜브 측에 작동 원리를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알려줄리 없기 때문에 유튜브에서도 대응할 수 없다. 대응해서도 안된다.
오히려 에드블록 측에서 사용자의 유투브 사용을 방해한거니 문제가 될거같다.
3. 내가 인터넷 비용을 내었으니 에드블록을 설치한 채로 유튜브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합법이다.
인터넷 비용은 유튜브에 내는게 아니다. 이 이슈와는 관련 없는 글이다.
4. 유튜브가 프리미엄으로 폭리를 취하고 있으며 광고가 너무 자주 뜬다.
그거랑 광고제거툴을 쓰는 바람에 PC가 느려진 거랑 뭔 상관인지 모르겠다. 이 이슈와는 관련 없는 글이다. 왜 에드블록을 쓰는지에 대한 답변으로 생각되는데 그거 물어본게 아니다.
5. 잘되다가 안된거다. 유튜브가 사용자 몰래 바꾼거다.
원래 사용자에게 고지하지 않고 프로그램 바꾼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나 앱도 마찬가지다. 이게 문제라고 생각하는건 아니겠지. 하루에도 몇번씩 바꾼다.
----
에드블록이 유튜브와 문제를 일으켰으면 에드블록 개발자에게 버그신고해서 에드블록을 패치하면 될일이다. 애초에 에드블록은 유튜브에 허가받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유튜브 서비스에 사용하면 안되고, 툴 사용으로 인한 이슈는 사용자가 책임 지도록 되어있는데 말이다. 유튜브와 에드블록 약관 읽어봐라. 정독해봐라. 유튜브와 에드블록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약관에 "동의"한 상태인데 왜 이걸 문제삼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