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Hi-Fi,PC-Fi
라인레벨, 라인아웃, 스피커아웃, 단자이름

음향기기 뒷면을 보면 흔히 라인아웃(Line-Out), 라인인(Line-In), 스피커아웃(Speaker-Out)과 같은 이름이 정해져 있는 단자를 볼 수 있다. 이 단자들에 대해 설명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티악 AI-503-A 의 후면. Line-In, Pre-Out, Speaker-Out 단자가 보인다.


※ 라인레벨, 라인아웃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라인레벨(Line-Level)이란, 음향기기간 신호를 전달시 사용하는 오디오 신호의 강도를 정한 규격이다. 이 규격은 프로용 기기와 소비자용 기기가 스펙(=오디오 신호의 강도)이 다르다. 오디오 신호의 강도는 V(Volts, 전압)으로 나타낸다. 초등학교 다닐때 배운 전압 그거 맞다.

프로용 음향기기: 최대 1.228Vrms
소비자용 음향기기: 최대 0.316Vrms

오디오 신호는 교류성분이기 때문에, Vrms (실효 전압)이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예를들어 가정용 전압인 220V 도 실효전압 값이다. 소비자용 기기가(가정용 기기) 프로용 기기보다 전압이 더 낮은 이유는 기기의 가격을 낮추기 위함이다. 여기서는 소비자용 기기는 최대 0.316Vrms 라고 생각하면 된다.

- 라인아웃단자는 라인레벨로 출력하는 단자이고 라인인단자는 라인레벨로 입력 받는 단자다. 즉 실효 전압이 최대 0.316V라는 의미다. 임피던스는 100Ω ~ 600Ω을 가정하기 때문에 소비전력은 0.003W 정도로 매우 낮다. 즉 라인레벨를 준수하는 단자라면 이어폰(16Ω ~ 32Ω)을 구동시키는 것도 버거울 정도이며, 스피커(4Ω ~ 8Ω)는 라인아웃 단자에 사용하면 쇼트 수준이라 회로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된다. (정말 회로가 타버리니 절대 연결하면 안된다) 그래서 라인아웃단자로부터 선을 이어서 파워앰프에 연결해 패시브 스피커를 사용해야 한다. (라인아웃단자에 패시브 스피커 연결하면 기기가 고장난다)

※ 다른 단자

- 프리아웃(PRE OUT): 라인레벨로 출력하는 단자. 프리앰프에서 나온 단자라 하여 프리아웃이라 칭하곤 한다. 라인아웃과 다른 점은 라인아웃은 출력하는 최대음량(최대전압)이 고정되어있지만 프리아웃은 프리앰프에서 볼륨조절기을 사용해서 음량이 가변적이다. 쉽게 말하면 프리아웃은 볼륨조절이 되도록 설계되어있다. 어쨌든 라인아웃과 스펙이 같기 때문에 라인아웃이라 생각해도 된다.,

- 스피커아웃/오디오아웃(SPEAKER OUT/AUDIO OUT): 스피커 레벨로 출력하는 단자. 보통 4옴~8옴 사이의 스피커를 구동시킬 수 있다. 라인레벨을 스피커레벨로 증폭해 출력하는 앰프가 바로 파워앰프다. 스피커 레벨은 규격이 정해져 있는건 아니다. 예를 들어 500W 출력인 앰프에 8Ω 스피커를 연결한경우, 최대 66.33V 이 출력된다. (이정도면 감전에 주의해야 한다)

- 헤드폰아웃(HEADPHONE OUT): 헤드폰레벨로 출력하는 단자. 보통 이런기기는 라인레벨 입력받아 헤드폰레벨로 증폭해 출력한다.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로 보통 16Ω 이상의 임피던스를 가진 기기를 연결한다. 이어폰은 보통 16Ω~32Ω 사이의 임피던스를 가진다. 헤드폰아웃에서 600Ω 이상의 헤드폰도 구동시킬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건 별도로 스펙이 표시되어있을 것이다.

- 옥스아웃(AUX OUT): 옥스는 Auxiliary (보조의, 추가의) 라는 의미. 출력 단자외에, 추가로 더 달려있는 단자다. 이 출력단자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는 매뉴얼을 참고해야 한다. 보통 스피커를 구동시킬 수 있다.

※ 연결 단자 예시

- LINE OUT(각종 소스기기) -> LINE IN(프리앰프, 인티앰프), REC IN(보통 녹음기기)
- PRE OUT(프리앰프) -> PRE IN(파워앰프)
- SPEAKER OUT(파워앰프,인티앰프) -> SPEAKER(스피커)
- HEADPHONE OUT(앰프기기) -> SPEAKER(저항값이 큰 스피커)
- AUX OUT -> 기타 주변기기에 연결할 수 있는 출력 단자다. 스피커도 포함된다. 매뉴얼에 스펙(저항값)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