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샤이 의상: 똑딱똑딱 명탐정

2021.02.22에 업데이트 한 의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명탐정 놀이 하는 샤이. 왠 지 귀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중시계, 돋보기 같은 탐정들의 도구도 달려있다. 옷의 주름도 그렇고 왠지 많이 신경쓴 의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짐지고 있는 순간에 찰칵!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샤이 의상 정리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전기 콘센트 교체

이 글은 지난번에 게시했던 교류 관련 글인 교류 단상 220V, 콘센트 의 연장이다. 처음엔 집에 있는 낡은 콘센트나 바꿔보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던 중, 교류에도 H상, N상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이에 좀 더 조사한 결과가 지난 포스트다.

우리집은 지어진지 약 20년 되는 주공 아파트다. 전 입주자도 콘센트를 한번도 교체하지 않은 것 같다. 콘센트를 툭 치면 부러지더라. 그래서 이번기회에 전부 다 교체하기로 했다. 오래된 콘센트를 뜯어보니 곰팡이가 많았고 녹도 제법 있었다. 우리집은 기본적으로 접지가 없는 콘센트가 대부분이었는데, 뜯어보니 역시나 전체의 50% 정도는 접지를 위한 라인이 아예 매립되어있지 않았다.

다행인건 접지가 꼭 필요한 기기가 생각외로 적다는 것이다. TV가 접지가 필요 없었고, 모니터도 접지가 필요 없었다. 이렇게 따지만 접지가 필요한 기기가 오히려 적은 셈이다.

어쨌든 접지 라인이 매립되어있는 곳은 콘센트에 접지를 연결해 접지를 살려놓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어쩔 수 없으니 그냥 놔두었다. 컴퓨터에 연결된 콘센트가 접지가 안된 곳에 연결할 수 밖에 없는 좀 아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상, N상, 접지라인 연결한 모습.


그리고 접지가 연결된 곳은 H상과 L상을 구분해서 콘센트를 달았다. 이때 사용된 기기가 아래 테스터 기기다. 1.1만냥에 샀다. 테스터도 같이 사긴 했는데 필요 없었다. 콘센트 교체할 때 하나 장만해 두면 매우 유용할듯. (콘센트 교체 끝나면 쓸일이 없긴 하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에있는 모든 콘센트를 교체하진 못했다. 책장을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집에 있는 모든 콘센트를 교체하려면 대략 하루정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해야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