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사용자 삽입 이미지

Lolipop


- 롤리팝(Lolipop)으로 불렸던 Andriod L(Android 5.0)이 공개되었습니다. 4.3가 나오던 4.4가 나오던 별 관심 없었습니다만, 이번에는 웹을 주로 하는 저에겐 주목할만한 변화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ndroid 5 UI


- 웹뷰가 기존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에서 크롬 브라우저로 변경된겁니다. 쉽게 말해 크롬이 안드로이드 5.0에서는 기본 내장된다는 거죠. 내장된건 Chrome M37 버전입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내장된게 중요한 이유는 크롬 브라우저에는 WebRTC, WebAudio, WebGL API가 내장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WebView 에도 내장된다는 거고 따라서 하이브리드앱에서 더 많은 기능을 쉽게 지원해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Polymer와 같은 최신 기술을 별도의 수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가장 큰 장점이 되겠죠. 사파리 기반의 기존 내장 브라우저에서는 지원 안했습니다.

- 사파리라고 안 좋은건 아니지만, 최신 HTML 5 및 Web API 기술을 넣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건 사실입니다. (구글에서도 적극적으로 업데이트 해주지 않고 있구요)

- 진작에 이렇게 나왔으면 했습니다만, 이제라도 넣어준건 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판 웹 개발이 한결 편해지겠네요.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잊혀질 권리와 Forget 버튼

불여우(파이어폯, Firefox) 33.1에 Forget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한글판에는 '삭제'라는 버튼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여우 33.1에 추가된 '삭제'



그냥 한방에 불여우에 저장된 '모든' 정보를 날려버립니다. Private Browsing 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EU에서 잊혀질 권리를 지지하는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온라인상의 자신과 관련된 게시물을 삭제할 권리가 있다는 거구요, 인터넷 회사들은 삭제요청이 있는 경우 따라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Forget 버튼을 봤을때 가장 먼저 생각난게 이겁니다. 기능은 다르지만요. 잊혀질 권리에 대해서는 몇가지 논란이 있긴 합니다만, 기본은 지지하는 입장입니다. 단점은 보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거구요.

요즘 나오는 브라우저중에 가장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브라우저는 불여우일꺼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불여우의 행보는 높이 사줄만하네요. 넷스케이프의 유산이라 처음엔 애정으로 사용했지만 지금은 크롬보다 더 좋다고 단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