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기술,IT
nVidia 의 최신 GPU 제품인 블랙웰 제품에서, 발열 이슈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글쎄요, 어차피 발열은 예상 되어있는게 아닌가 하네요. TDP 가 1000 W가 넘는다고 하는데, 그정도면 서버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 정도의 발열입니다. 물론 서버 룸에 공조시설과 냉방시설이 잘 되어있어야 하겠지만요. 1000 W 가 크긴 하지만 이게 이슈가 되었다는게 조금 이상하긴 하네요. 게다가 이미 알고 있던거 아닌였나요. 그래서 서버에도 수랭이라던가 유랭이라던가 도입한다고 했구요.
처음 AI로 그림그리는걸 시작했을때, 가장 먼저 힘들었던게 발열이었습니다. RTX 2060 12G 의 TDP 인184W 를, 가지고 있던 허름한 케이스로는 제대로 냉각할 수가 없었죠. 부랴 부랴 케이스부터 큰걸로 바꾸고 팬 바꾸고 수직장착하고, CPU 쿨러를 수랭으로 바꿨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해보진 않았지만 400W 정도까진 버티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세대가 거듭될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하는 GPU 는 발열이 많아지긴 하지만, 전성비는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사용하는 4060Ti 도 예전의 2060 의 2배 정도 성능이지만 발열은 183W → 165W 으로 더 낮아졌으니까요. 이번 블랙웰도 더 좋아졌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060 나올때가 되면 아마 바꾸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