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기술,IT
무선 AP를 다루니, 무선세팅화면은 가장 기본적인 화면이라 할 수 있겠다. DD-WRT에서는 2.4G 와 5G 영역에 대해 각각의 장치가 있고, 이 장치에 대해 각각 세팅 가능하다.
- 이중에 2.4GHz 에서 TurboQAM 기능은 없는 기기가 많다. 브로드컴 칩을 사용한 공유기 전용 옵션이다. 반대로 브로드컴 칩셋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비표준 옵션이라는 의미다.
- 필자의 AP는 802.11ac 를 지원하는 초창기 AP이기 때문에, 802.11ac의 160MHz 대역과 MU-MIMO 를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다.
- Explicit Beamforming(명시적 빔포밍), Implicit Beamforming(암묵적 빔포밍) 메뉴는 켜 두어도 무방하다.
- Airtime Fairness (공정 전파점유)는 사용하는 기기중 유독 느린(오래된) WIFI 기기가 있다면 꼭 켜두자. 단 느린 WIFI 기기에서에서 네트워크에 이상이 있다면 이 옵션을 꺼야 한다.
-> 모든 옵션을 비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이유가 바로 호환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 발생하는게 아니라 발생할 수도 있다. 우리같은 일반인은 그냥 옵션 켜보고 각 WIFI 기기에서 테스트해보고 뭔가 접속이 이상하다면 옵션을 비활성화 하는 식으로 설정해야 한다.
- Wireless Channel 은 비어있는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전에 채널 관련 문서를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