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PC에서는 메모리를 듀얼 채널로 구성해야 하는데, 이때 주의사항이 조금 있다. 메모리의 타이밍에 대한 문제다.
① 메모리의 스펙은 흔히 용량, 속도, 타이밍으로 나타낸다. "32GB DDR4-3200AA" 라는 스펙에는
DDR4 메모리 1600MHz 으로 작동 램타이밍 22-22-22-52-74
의 의미다.
하지만 메모리 스펙을 저장하는 SPD 칩에는 굉장이 많은 파라메터가 있다. 전문적인 메모리 SPD 조회 프로그램에서 조회해보면 굉장히 많은 데이터가 나온다. SPD 는 512 바이트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코드화 되어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상당히 많다.
SPD 의 데이터는 JEDEC 에서 구매할 수 있는 문서에서 볼 수 있다. Serial Presence Detect 로 검색하면 된다.
SPD 를 설명한 문서다. https://www.simmtester.com/News/PublicationArticle/184
말하고 싶은건 메모리 모듈의 특성을 나타내는 파라메터는 많다는거다. 스펙이 전부가 아니다.
② 같은 스펙을 가졌더라도 SPD 에 있는 다른 파라메터들은 다를 수 있다. 아니 다르다.
이 값이 같은 경우는 동일한 스펙으로 제조된 제품만 그렇다. 삼성, 하이닉스에서 제조하는 모듈로, 제품 번호가 같으면 같은 속성을 가진다.
③ 듀얼채널로 구성하기 위해 같은 스펙의 메모리 (DDR4-3200 CL23)를 두개 끼웠지만, 세부 속성이 다른 경우 전체적인 성능은 느린쪽을 따라간다. 타이밍이 딱 맞아야 동시에 데이터가 전달되기 때문에 2배 대역폭이라는 이점이 두드러진다.
따라서 듀얼채널은 같은 속성을 가진 메모리를 사용해야 성능상의 효과가 더 좋다.
- XMP 가 적용된 쌍으로 판매되는 메모리들은 이 속성이 같다. 반대로 쌍으로 나오지 않은 XMP 메모리는 섞어쓰면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타이밍이 미묘하게 차이난다.
- 이렇게 써놓으니 사용하지 말라는 거 같은데, 어떠한 경우도 싱글채널보다 듀얼채널이 더 좋다. 단지 이왕 듀얼채널로 구성할것이라면 메모리 스펙을 동일한걸 사용해야하고, 메모리 쌍으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거나, 삼성/하이닉스의 표준 모듈 중 제품번호가 같은걸 사용하라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