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Gigabyte GeForce RTX™ 4060 OC Low Profile 8G

사용자 삽입 이미지


RTX 4060 을 사용한 그래픽 카드중 LP(Low Profile)을 지원하는게 나왔다고 해서 한번 찾아봤다. 정말 나와있었다. Gigabyte GeForce RTX™ 4060 OC Low Profile 8G 이 바로 그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LP 규격은 슬림 PC 에 주로 사용하고, 슬림PC는 대기업 PC에서 주로 사용되는 규격이다. 하지만 LP 는 케이스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냉각에 문제가 있어, 발열이 많은 최신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있었다. 4060 은 TDP 가 115W 이기 때문에 보조전원까지 필요한 그래픽 카드이고 그만큼 발열이 많은 바, 따라서 LP 에서 사용하기엔 어려웠다. 보통 75W 이하인 보조전원 없는 GPU, 예를들어 xx30 이나 xx50 번대 그래픽 카드로 LP 형식에 맞춰 제조했기 때문에 xx60번대 GPU인 4060 을 LP 로 만든건 의외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나왔고, 4060의 원래 성능과 차이가 없다고 한다. 가격대가 높지만 LP 가 필요한 시스템에서는 충분히 구입할만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원부가 윗쪽이 아닌 측면에 있고, 50mm 팬 3개를 달았다. 카드 크기는 L=182 W=69 H=40 mm 이다. 그래픽 카드는 생각보다는 아담해 보인다. 구매하지는 않겠지만 재미있는 제품이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하드웨어 정보
DDR4 16G 2666V PC4-21300 x 2

벼르고 벼르다가 중고로 구매했다. DDR4 는 이제 끝물이라 사기가 망설여지긴 하지만, 지금 내 상황에서 SDXL 을 원활히 사용하려면 메모리 증설이 필수였다. 그래서 그냥 구매. 2개에 6.5만냥에 구매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쨋든 32GB 사용하니 좋긴 좋다. 특히 윈도11은 윈도10 에 비해 메모리를 4GB 정도 더 소요되기 때문에, 16GB 급 메모리를 사용해야하는건 어쩌면 필수일지도 모르겠다.

DDR4-2666 이긴 해도 i3-6100 CPU 가 DDR4-2133 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풀 스피드로 사용하지는 못한다. 그래도 워낙 빠르니 속도에 따른 성능 저하를 알아차리기 힘들겠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 - 별

원래 주는 프롬프트에 오타도 났고, 스케일업 설정도 평소와 다르게 들어갔지만 결과가 맘에 들어 올려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사이트 해킹 시도?

사이트 로그를 보다가 재미있는 로그가 나와서 적어본다. 정상적이지 않은 로그고 따라서 어떤걸 노렸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 로그다. 발신지 IP를 조회해보니 미국으로 나왔다.

JAVA 나 JavaScript, Shell 를 사용한걸 노린거 같고, PostgreSQL 을 사용한걸 가정한듯 하다.

1. 문자열에 PG_ 으로 시작하는 쿼리처럼 생긴 문장이 있다.
2. response.write 로 시작하는 구문이 있다. Java JSP 에서 수식을 계산한건데 Integer 오버플로를 노린거 같아 보인다.
3. Shell 스크립트를 노리기도 했다. nslookup 으로 특정 도메인을 조회하려 했다.

코드 몇개는 실제로 실행해봤는데 딱히 뭔일이 발생하진 않았다. 뭐지.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 - 랜턴과 바이올린

재미있는 LoRA 가 올라와서 만들어보았다. 곧있으면 신년이기도 해서, 랜턴 이미지는 준비하고 있었는데, 바이올린과 같이 만들면 어떨까 해서 만들어봤다. 예전에 라푼젤이라는 에니메이션 봤을때, 남여 주인공들이 배를 저어 호수 가운데로 가서 소망을 담은 등을 띄우는 걸 매우 감명깊게 보았었던게 기억나기도 한다. 이때문에 이맘때가 되면 윈도 바탕화면에서라도 등을 걸어두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이미지들은 바이올린 이미지 만들다가 프롬프트 잘못줘서 나온 그림이긴 한데 꽤 맘에 들어 올려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 - 별 드레스

밤하늘을 연상시키는 별 무늬 드레스. 역시 LoRA 가 좋은게 올라와있길래 사용했다.

드레스 안감에 별자리가 새겨져있도록 하고싶었지만 못했다. 이걸 영어로 표현하기가 쉬운게 아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매우 만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서울의 봄.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79년 10월 27일 ~ 1980년 5월 17일

10.26 사건으로 인한, 12.12 사건 및 5.18 사건이 일어나게 된 큰 원인이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논할때 빠질 수 없는 기간이다.

12.12 사건을 다룬 영화가 요즘 꽤 흥행하고 있다. 현재 볼 시간이 없어 극장에서 보기는 어렵겠지만 나중에 OTT 로 나오면 꼭 보려고 한다.

당시와는 달리 요즘 우리나라는 군사 구데타가 일어나기 어려운 구조라고 한다. 명분이 없기 때문. 그래서 선진국으로 갈 수록,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록 구데타의 염려는 점점 낮아진다.

인터넷에서 글을 읽다가 요즘 아이들은 12.12 에 대해 학교에서 배운다는 글을 보았다. 그래서 오히려 어린 아이들이 12.12 에 대해 더 잘알고 있다고. 나는 학교에서 배우지도 않았고 누가 알려주지도 않았기 때문에 이제서야 이것저것 찾아보는 중. 막연하게 알고만 있었지 디테일은 모르니 말이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 - LCM(Latent Consistency Model)

이미지 생성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중 하나로 LCM 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1. LCM 을 지원하는 체크포인트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는 체크포인트를 LCM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LCM LoRA 를 설치한다.
2. LCM 샘플러를 사용한다.
3. CFG Scale 을 1 ~ 2, Sampling Steps 를 3 ~ 8 으로 설정한다. (사용하고 있는 체크포인트에 따라 다르다)

쉽게 말하면 사용하고 있는 체크포인트에 ① LCM LoRA 를 사용하고 ② LCM 샘플러를 사용하면 ③ 스탭을 3 ~ 8 정도만 사용해도 양질의 이미지가 생성된다는 의미다.

- LCM LoRA

현재 SD 1.5 용과 SDXL 용이 나와있다. SD 1.5 용은 https://huggingface.co/latent-consistency/lcm-lora-sdv1-5 에서 받을 수 있다. (SDXL 용은 어차피 SDXL Turbo 가 있으니 굳이 사용할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CivitAI 에서 사용자들이 만들어놓은 LCM LoRA 를 받을 수 있다. 미묘하게 다르다.

- LCM 샘플러

https://github.com/light-and-ray/sd-webui-lcm-sampler 를 설치한다. SDUI 에서 Extensions 탭 - Install from URL 에서 URL 을 직접 입력해 설치할 수 있다.

- 사용한 예

※ 미사용시
프롬프트: (best quality, masterpiece:1.5), (1girl:1.5), (full body:1.5), (large breasts:1.0), (thin waist:1.1), (dress)
설정: 샘플러=DPM++ 2M SDE Heun Karras, 스탭=38, CFG Scale=7, 크기=512 x 768
생성시간: 9초

사용자 삽입 이미지


※ LCM 사용시
프롬프트: (best quality, masterpiece:1.5), (1girl:1.5), (full body:1.5), (large breasts:1.0), (thin waist:1.1), (dress)  <lora:PAseer-SD15-LCM Quick:1>
설정: 샘플러=LCM Test, 스탭=8, CFG Scale=1
생성시간: 2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뭔가 연구 좀 더 하면 좋아보이긴 하다. 어찌보면 대단하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