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TPM(Trusted Platform Module)

TPM 이란 컴퓨터의 마더보드에 장착한 암호화 모듈이다. 이 모듈은 하드웨어적인 보안을 향상시키는데 사용하는데 주로 암호화에 필요한 난수 생성, 저장장치 암호화에 사용하는 키의 생성 및 저장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런 기능을 사용해 펌웨어 변조 및 운영체제 변조를 감지해내는데 이용된다. 즉 OS 에 의해 사용되며, 윈도 11부터는 TPM 2.0 이 필수 요구사항이다.

2005년 TPM 1.0 이 나왔으며 2011년 TPM 1.2 를 시작으로 2014년 TPM 2.0이 나왔다. 현재 사용되는 스펙은 TPM 2.0이다. 2.0 과 1.2 의 기능적 차이가 크기 때문에 요즘 나오는 OS에 TPM을 사용하려면 TPM 2.0을 써야 한다.

TPM을 사용하려면 보통 별도로 모듈을 구매해서 마더보드에 장착해야 했었다. 가격은 약 30~40달러(약 5만원) 정도 했다. 꽤 비싼편이라 사용자가 많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CPU 를 사용중이라면, CPU에 내장된 TPM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모듈을 구매해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 AMD 와 Intel 이 TPM을 제공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모두 TPM 2.0 을 만족하기 때문에 어떤 브랜드를 사용해도 상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SUS TPM 2.0 Module



- AMD fTPM(firmware TPM)
- Intel PTT(Intel Platform Trust Technology)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파티피플 공명 (パリピ孔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국시대의 제갈량이 현생하여 일본 시부야의 클러버(파티피플)이 되어 전개되는 만화인데, 최근 에니메이션화 되었다.

만화는 그다지 인기 없었고 2022년 2분기 에니화되었을때도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오프닝곡 チキチキバンバン(치키치키밤밤)이 매우 유명해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에니도 챙겨보게 되었다. 에니메이션도 재미있다. 단지 기대작이 아니어서 제작비가 넉넉하지 않은 티가 보인다. 하지만 필자가 계속 챙겨보고 있을 정도로 재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티피플 공명의 등장인물 쿠온 나나미(久遠七海). 가장 맘에 드는 캐릭터다



오프닝곡 치키치키밤밤은 헝가리 가수 Jolly 의 Bulikirály 의 커버곡인데, 최근 풀 버전이 나왔다. 아래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다.



https://paripikoumei-anime.com/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스파이x패밀리 (SPY×FAMILY)

동명의 만화 원작의 에니메이션. 2022.2분기 기대작이었고 역시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줄거리

세계 각국이 수면 아래에서 치열한 정보전을 벌이고 있던 시대. 동국과 서국은 수십년간 냉전 상태에 있다.
서국의 정보국 대동과 〈WISE〉 소속인 유능한 스파이인 〈황혼〉은 동서평화를 위협하는 위험인물, 동국의 국가통일당 총재 도노반·데즈몬드의 동향을 탐구하기 위해 극비임무를 부여받는다.
오퍼레이션〈올빼미〉(스트릭스). “일주일 이내에 가족을 만들어 데스몬드의 아들이 다니는 명문학교의 친목회에 잠입하라”.
〈황혼〉은 정신과 의사 로이드 포저로 변장하여 가족을 만들었다. 하지만, 그가 만난 딸 아냐는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초능력자, 아내 요르는 살인청부업자 〈가시공주〉였다! 3명의 이해가 일치해, 서로의 정체를 숨기면서 함께 살게 된다.
해프닝이 계속되는 임시 가족에게, 세계의 평화가 달려있다――.

- 기본적으로 가족물이다. 아직까지는 잔인하거나 무시무시한 설정이 부각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주인공 및 주인공들 주변의 대치 상태를 보면 엔딩까지 가는길이 순탄치만은 않을듯. 넷플릭스에서 매주 일요일 공개되기 때문에 계속 챙겨보고 있다.

- 아냐가 매우 귀엽게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하지만 난 요르가 더 맘에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살자 가시공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르 포저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체리 기계식 키보드의 축 색상별 특징

기계식 키보드를 이야기 할 때 갈축이나 청축이나 하는 이야기가 독일 체리사의 Cherry MX 스위치 축 색상에서 나온 단어다. 체리에서는 스위치의 특성에 따라 축의 색상을 구분했는데, 이게 사실상 산업 표준이 된거다.

갈축, 청축, 적축. 이 3가지 색상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사양이 있다.

- 적축: 45g 리니어 스위치. 2.0mm/4.0mm 타건감 없음. 가장 소음이 적음. 눌렀다는 느낌이 적음. 소리가 작음
- 청축: 60g 클릭 스위치.   2.2mm/4.0mm 경쾌한 타건감. 클릭 소리 남. 가장 소리가 큼.
- 갈축: 55g 넌클릭 스위치. 2.0mm/4.0mm 청축보다 덜한 타건감. 소리가 청축보다 작음.

※ 아래 영상을 보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흑축: 60g 적축과 같은 리니어 타입에서 강한 스프링을 사용한 축. 같은 키를 자주 입력하는 작업에는 필요하나 키압이 강해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 백축: 65g 제품명은 MX CLEAR다. 갈축과 같은 넌클릭 타입에서 강한 스프링을 사용한 축. 같은 키를 자주 입력하는 작업에는 필요하나 키압이 강해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 회축: 80g 갈축의 스프링 강화버전이다.
- 은축: 45g 적축과 같은 넌클릭 타입에서 누르는 깊이를 줄인 제품. (2mm -> 1.2mm)

----

https://www.cherrymx.de/en/cherry-mx/mx-original/mx-red.html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ABKO K64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요 스펙: 키보드(컴팩트) / 유선 / 금도금 / USB / 기계식 / 스위치: 오테뮤 / 적축(45g) / 게이밍, 멀티미디어 / 무한입력 / 1ms 응답속도 / 윈도우 키 잠금 / 전체 키 잠금 / 스텝스컬쳐2 / 이중사출 키캡 / 레인보우 백라이트 /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 플라스틱 덮개 / 키캡 리무버 / 청소용 브러쉬 / 435mm / 125mm / 34mm / 1050g / 1년 무상 A/S
가격: 2.99

어쩌다 보니 얻게 되어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적축으로 받았다. 어차피 이 키보드는 축 교환이 되기 때문에 다른걸로 바꿀 수 있기도 하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건 이번이 처음인데, 생각보다는 잘 만든 느낌. 적축이라서 그런가 보긴 하다. 어쨌든 한번 써볼 생각이다.

다른건 몰라도 청소용 브러시 주니깐 그건 좋다. 나름 쓸만할듯.

- 반짝이는걸 어떻게 없애고 싶긴 하는데 찾았다. FN+INS 키를 누르면 모드가 변한다. 2번 누르니 보니 찾았다. Tracing Mode 라 해서 누를때마다 누른 키보드에 대해 불이 들어오는 모드다. 이게 가장 좋은 느낌.

- 한가지 더 알아둬야 할께 이 키보드는 N키 롤오버를 지원하는데, 몇몇 키보드 관련 응용이 N키 롤오버시 오류를 발생한다. 기본값인 6키 입력 모든가 FN+PrtSC 이고, N키 롤오버로 전환하려면 FN+SCRLK 을 누른다.

-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키 몇개 적어 놓았다.

FN+WinLK : 윈도우즈 키 잠금
FN+F12 : 전체 키 잠금
FN+PGUP: 초기화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나빌레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2022.05.09 에 출시한 의상 나빌레라. 의상 이름의 유래는 다들 아는 조지훈 시인의 '승무'라는 시의 한 구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얇은 사(紗)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치의 의상 중에서도 돋보이는 의상. 염색하는 재미가 있는 의상. 어떤 색을 입혀도 다 예뻐보인다. 의상의 퀄리티도 상위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상 디테일이 정말 정말 탁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라 더 표한하기 어렵다. 그냥 강추. 강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서버
서버 오류 메시지 - ATAPI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y  8 21:07:59 wl gda: [ID 107833 kern.warning] WARNING: /pci@0,0/pci-ide@1f,2/ide@1/cmdk@1,0 (Disk1):
May  8 21:07:59 wl      Error for command 'read sector' Error Level: Retryable
May  8 21:07:59 wl gda: [ID 107833 kern.notice]         Sense Key: ICRC error during UDMA
May  8 21:07:59 wl gda: [ID 107833 kern.notice]         Vendor 'Gen-ATA ' error code: 0x16

ICRC: ATAPI 장치(예를 들어 SATA 방식의 HDD)에서 UDMA 를 사용시 ICRC(Interface CRC) 비트를 사용함 기본적으로 "전송 오류"

0x16 은 뭔가 응답이 오지 않은 경우에 해당되는듯. 재시도 가능.

일반적으로 "read sector" 커맨드에 대한 오류는 HDD 배드섹터에 기인하긴 하지만, 이 경우는 좀 아리송하다. 약 7시간 동안 45번 나고 더 이상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음. 뭐징. OS 패치를 대량으로 하면 안보이던 오류가 많히 보인다. 일단 백업을 자주하는걸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