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오프라인 웹 브라우징이 한때 각광받던 적이 있습니다. 웹에서 클라이언트측에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건 얼마전까지만 해도 쿠키가 유일했죠. 하지만 보다 정형화되고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했던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오프라인 브라우징은 제대로 안되었죠.

그래서 나온게 Web SQL Database였습니다. 현존하는 기술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입력하는 가장 보편화된 언어인 SQL을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내장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W3C Working Group에서는 이에대한 표준화를 더이상 하지 않았습니다. 구현하기 어렵다가 그 주된 이유죠. 난이도의 문제가 아니라, 굳이 이렇게 복잡한걸 구현하지 않아도 대체할건 많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현재 각광받고 있는게 Indexed Database API 입니다. 제가 보기엔 NoSQL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요, 어쨌든 SQL을 사용하지 않고 인덱싱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엔진은 SQL기반이 아니구요.

앞으로 쓸일이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http://www.w3.org/TR/webdatabase/  Web SQL Database
http://www.w3.org/TR/IndexedDB/    Indexed Database 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