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디아블로3 서버 대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kr.battle.net 의 공지사항 캡처



- 6월 10일 일요일 오후 10시부터 6월 11일 월요일 오후 8시까지 무려 22시간이나 했네요. 결국 중복 아이템 제거하는군요.

- 아직 안하고 있는 난 불구경 하는 중입니다. 커뮤니티의 대체적인 의견은 참는데도 한계가 있다네요. 원래 이번주부터 휴가 내면서 달릴려고 했는데 맘대로 안되겠군요.

- 현재 동접이 60만이라고 하네요. 블리자드에서 본 아시아섭의 물리적 한계는 50만이라 하구요. 그래서 중국IP를 차단하고 아시아 접속 일부를 북미로 돌려놨는데도, 다시 찼다는 군요. 그래서 다운.

- 여기에 클라우드기술을 접목하는건 불가능합니다. 클라우드는 한대의 서버를 여러 개로 쪼개서 사용하는 방법이거든요. 지금은 그 한대의 서버가 풀로 차서 문제가 되는 상황이죠.

- 그나마 생각해볼 수 있는건 클러스터링인데 이것도 답이 없을듯 하네요. 서버 수만대가 있어도 이걸 하나의 서버처럼 묶는 방법은 현재 없습니다. 현재 기술로는 수백대 정도까지입니다. 클러스터의 성능은 인터커넥트에 좌우됩니다만, 인터커넥트도 현재 기술로는 150Gbit 정도가 한계입니다. 인피니밴드도 규격은 EDR 12X까지 있지만 실용화는 FDR 12X까지이니까요. FDR 12X의 이론상 속도는 163.64Gbit/s 입니다.

- 한마디로 디아블로3를 너무 많이 팔았다는거죠. (아니면 하루 종일 하는 사람이 블리자드 예측보다 많았다는 거)

- 아니면 '대한민국'서버를 만들어 대한민국 전용으로 만들어주던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