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전에 키보드 커넥터는 굉장히 컸습니다. 100원짜리 동전 만한 너비를 가졌었죠. 5핀 DIN 타입이었고, XT/AT Keyboard Connector 라는 이름을 가졌습니다. 그런 커넥터를 PC 뒷면에 끼웠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후 PS/2 Mini 커넥터가 나옵니다. 6핀 DIN 타입입니다. 원래는 IBM PS/2 라는 컴퓨터 기종에 사용하던건데 이게 작은 키보드/마우스 커넥터를 사용했습니다. 그게 PS/2 규격입니다. PC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죠.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요즘엔 USB 방식의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합니다. 나아가서 무선 블루투스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PS/2 방식의 키보드가 사장되는듯 하다가, 갑자기 PS/2 키보드가 핫 해지고 있습니다. AMD 5xx 칩셋 이상, Intel 3xx 칩셋 이상의 마더보드에 윈도7을 설치할때, 윈도7에서 신형 USB 드라이버를 인식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그래서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게되고 따라서 설치도 못하게 되죠. 윈도7은 단종되었지만, 아직까지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도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그래서 요즘 일부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PS/2 키보드가 필요해지게 되었습니다.
USB 키보드/마우스를 PS/2 키보드/마우스로 변환해주는 어댑터도 있습니다. PS/2 나 USB 나 시리얼 통신이기때문에 가능한겁니다. 1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는데, 이걸 사용하려면 키보드/마우스에서 지원해줘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LED 달린 키보드는 아마 지원 안될겁니다. 삼성에서 만든 키보드가 지원 잘 됩니다. 하지만 스펙에 PS/2 지원된다는 이야기가 안써있어서 문제네요. 제가 해본건 SPA-KKA1BUW 이고 어댑터를 사용해 PS/2 포트에 연결해도 잘 입력됩니다. 하지만 K640 은 안되네요.
USB-PS/2 키보드/마우스 어댑터. 키보드는 보라색, 마우스는 청록색이다. 어댑터 뿐만아니라 키보드/마우스에도 PS/2 펌웨어가 들어가 있어야 한다.
키보드는 USB 방식보다 PS/2 방식이 더 좋긴 합니다. 통신 방식만 놓고 보면요. PS/2 방식은 전용 키보드 컨트롤러가 있기 때문에 더 잘 지원해줍니다. N키 롤오버 같은것도 원래 PS/2 에서는 이야기가 안나왔습니다. 컨트롤러에서 당연히 지원되는거라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