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경주 여행 다녀왔다. 이번엔 2박 3일

원래는 포항을 가려 했지만 막상 가려고보니 갈만한곳이 없어서 그냥 바로 옆에 있는 경주로 바꿨다.

켄싱턴 리조트를 부킹닷컴에서 2박 예약하고 갔다. 2020.08.17 ~ 2020.08.19 일정이다. 코로나때문에 사람이 없을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다. 사람 많았다. 객실이 전부 찬 느낌.

원래는 아래 처럼 가려 했지만 다 못갔다. 폭염주의보라 너무 덥기도 하고말이다. 그래도 첫날에 황리단길 돌고, 첨성대 부근과 동궁과월지(안압지)도 밤에 갔다 왔다. 이게 핵심이었다. 둘째날에 불국사에 갔는데 너무 더워서 보는둥 마는둥이었고, 석굴암은 가는길은 시원해서 좋았다. 석굴암이야 예전에도 봤었고. 참고로 석굴암은 촬영금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셋째날에 문무대왕릉 가고 주상절리 부근에서 해변을 걷고 있다가 애가 해파리에 살짝 찔리는 바람에 (해변으로 떠내려온것에 닿았을 것으로 추정) 30분 걸려서 약국에 갔다. (가까운 약국 검색해보니 안나왔다) 간단하게 약 바르고 바로 집으로 고고.

삼봉숲이랑 엑스포 공원이랑 바람의 언덕 못간게 좀 아쉽다.

다음번엔 울산. 갈만한곳이 있으려남...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샤이 의상: 칸타빌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20.08.18 에 출시한 의상. 타 클래스보다 2주일 정도 늦게 나왔다. 공통의상이긴 하지만, 샤이 전용으로 어느정도 커스터마이징된 의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출도가 타 클래스보다 낮아졌다. 게임 설정상 샤이 캐릭터는 200살이 넘지만, 보기엔 안 그러니까 왠지 게임 제작사에서도 신경쓰고 있는 느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디테일은 그대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샤이 의상 정리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서버 통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 나온 서버에서, 작년에 서버 통합이 있었고, 조만간 또 서버 통합한다.유저수가 줄면 서버를 통합하는건 당연하지만, 서버 통합할때마다 사람이 더 줄어드는건 어쩔 수 없을듯. 하긴 이 게임도 이제 나온지 2년 6개월되어간다. 서버 변동상황에 대해 정리해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오픈 (2018.02.28)
- 15개의 서버로 시작했다.

※ 발렌시아, 에페리아 서버 (2018.03.01)
- 오픈한 다음날, 긴급하게 추가한 서버

※ 알티노바 서버 (2018.06.14)
- 다크나이트, 누베르와 함께 나온 서버

※ 헥세 서버 (2018.08.16)
- 금수랑 출시와 함께 나온 서버

※ 서버 이전권 판매 (2018.10.19)
- 헥세, 알티노바를 제외한 서버끼리 이전 가능

※ 네세르 서버 (2018.12.05)
- 각성과 함께 나온 서버

※ 2019.07.25 서버 통합
누아르 (글리시, 델페, 발레노스, 헥세)
베디르 (벨리아, 아그리스, 카프라스, 플로린)
에단   (메디아, 세렌디아, 알티노바, 에페리아)
오로엔 (네세르, 단델리온, 발렌시아, 애화저)
하스라 (브레디, 카이아, 칼페온, 하이델)
일레즈라

- 하이델, 칼페온, 카이아 순으로 사람수가 가장 많았는데, 여기에 브레디를 추가해서 하스라 서버를 만들었다. 왜 뜬금없이 브레디서버가 선택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특히 당시에 브레디서버에서 플레이 했는데 그다지 사람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은 받지 않았다.

※ 2020.08.25 서버 통합
크자카 (하스라, 누아르)
카란다 (베디르, 에단)
누베르 (오로엔, 일레즈라)
무라카

- 이번엔 크자가 서버가 사용자가 가장 많을 예정. 현재 하스라, 누아르 순으로 사람수가 가장 많다. 전섭 통틀어 1위부터 100위의 대부분이 크자카 서버에 있게 된다. (필자가 느끼기엔 50% 이상일 듯) 길드전도 매우 치열해질걸로 예상.

----

2020.08.25 업데이트

예정대로 통합 완료되었다. 당분간 서버채팅창 끄고 게임해야할듯. 많이 시끄러워졌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서버 랭킹으로 주는 보상이 없기 때문에 통합하나 안하나 솔로 게임 플레이엔 큰 영향 없다.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약이 개발될때까지 임상시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의 내용을 정리했다.

※ 전임상시험
대상: 세포, 동물
목표: 독성과 유효성, 부작용 평가

※ 임상1
대상: 소수의 건강한 지원자
목표: 안전상의 중대한 문제가 발현되지는 않는지 확인, 목표한 신체 부위로 약물이 미칠 수 있는지, 효능이 전달될 수 있도록 약물이 충분히 지속되는지를 확인

※ 임상2a
대상: 수십명 규모
목표: 약물의 적정 용량 및 용법 확인

※ 임상2b
대상: 수백명 규모
목표: 질환 치료에 대한 유효성, 질환 예방에 대한 유효성, 부작용 확인

※ 임상3
대상: 다양한 국가의 수천 명의 지원자
목표: 신약 또는 백신 사용 환자 대상 안전성 및 유효성 검사, 효과적인 용량 및 용법 확인, 부작용 확인

※ 임상4
대상: 일반인
목표: 시판된 약물에 대한 모니터링, 대규모 추적 연구 등

----

https://kr.gsk.com/ko-kr/%EC%97%B0%EA%B5%AC%EA%B0%9C%EB%B0%9C/%EC%9E%84%EC%83%81%EC%8B%9C%ED%97%98/%EC%9E%84%EC%83%81%EC%8B%9C%ED%97%98-%EB%8B%A8%EA%B3%84/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칼레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20.08.11 에 업데이트 된 유료 의상. 마을 전용의상이라고 나왔다. 말 그대로 마을에서 볼 수 있다. 영지에서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판 검은사막에 마을에서는 속옷만 착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그걸 따라한것 같다. 하지만 모바일이라 조금 순하게 나왔다. 속옷 느낌은 전혀 아니고, 비키니도 아니고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 재미있는건 펄로 구매 가능하다. 유료재화인 펄과 무료재화인 블랙펄이 있는데 이건 펄로만 구매 가능하다. 유료로 사기엔 특별한 기능이 없어서 불만이다. 언젠간 특별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넣어주리라 기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람쥐 머리띠도 같이 나왔는데, 이건 눈에 안 띄이는듯. 칼레이 의상은 투구(머리) 외형이 없다.

----

2020.09.08 추가

언제부턴가 의상의 겉옷을 감출 수 있도록 패치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게임에서는 꽤 많이 차이난다. 같은 각도에서 찍은 아래 두 사진을 비교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더라도 유료로 판매하는 옷이라면 좀 더 많은 기능이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정리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얼굴을 검게 칠하는 패러디

2020.08.06 샘 오취리가 의정부고등학교 학생 몇명이 "Coffin Dance"(일명 관짝소년단) 패러디를 한 졸업사진을 보고 2020.08.06에 인스타에 올린 글이 이슈가 되었다.

- 인스타의 내용을 보면 내가 보기엔 얼굴을 검게 칠한게 이슈가 된듯 하다. 그것이 모욕적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걸 학생들에게 교육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teakpop 해시태그를 달았다. 영문으로도 글을 썼다.

->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얼굴을 검게 칠하는건 이슈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명백히 의도하지 않는 한 말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흑인을 노예로 부리지도 않았으며 흑인에게 빚진것도 없다.

-> 그런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교육해야 한다고 하는데, 교육해야할 이유가 없다. 그걸 가르치려면 꽤 많은 수업 시간을 흑인을 노예로 만든 역사도 가르쳐야 하고, 그로인한 인종차별도 가르쳐야 하는데, 타국에서 사고친 일을 세계사 시간이 남아도는것도 아니고 이따위 걸 교육해야 할 이유가 없다.

-> 의정부고등학생들은 패러디를위해 분장한 건은 흑인 비하나 모욕할 의도가 없음을 우리나라 사람들은 알 것 같은데, 그는 모른것 같다. 대한민국에 살고 있다면 대한민국에 대해 좀 더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 가장 결정적으로, 흥분한건지는 몰라도 글을 공격적으로 썼다. 왜 그렇게 썼는지 이해하기 힘든 수준. 그냥 블랙페이스가 다른 나라에서는 이러이러한 역사 떄문에 인종차별 행위라는 정도로만 이야기했어도 이렇게 문제 안되었을 듯 싶다.

※ 해시태그로 건 #teakpop 도 그다지 좋은 의도로 건게 아니라고 생각된다. Tea K-Pop 이라는 의미로, Tea 가 "spill the tea"의 의미다. 직역하면 차를 쏟는다는 의미지만, 슬랭(은어)으로 가쉽을 이야기한다는 의미다. 따라서 #teakpop 은 케이팝 뒷 이야기, 가쉽거리를 의미한다. 이런 해시태그를 달았다는 거 자체가 이걸 세계적인 이슈로 하기 위함인걸로 추측되긴 하는데, 그게 맞다면 다분히 의도가 좋아보이지는 않는다.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칸타빌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20.08.04 업데이트때 출시된 의상. 여름 시즌 의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름 의상 답게 물고기 비늘 같은 무늬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유의 꽃무늬와 깃털도 빠지지 않았다. 여러모로 맘에 드는 의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쪽에도 뭔가 있는거 같은데 각도가 맞지 않아  뭔지는 모르겠다. 그냥 스킨일 뿐인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칸타빌레(cantabile)는 "노래하듯이" 라는 의미의 음악용어로 이탈리아어이다.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