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기술,IT
※ 윈도우 11을 트윅한 버전에 대한 글을 보고 그런게 있다길래 설치해보았다. 그 글에는 매우 빠르다는 것과 앞으로도 이걸 계속 사용해야겠다는 내용이었다.
호기심에 한번 설치해보았다. 설치한 사양은 아래와 같은 사양이다. 오래 사용할 생각이 아니라 여유부품들을 긁어 모았다.
CPU: Core2 Quad Q9550
MEM: DDR3 8G
HDD: SATA 320GB
GPU: GT1030
- 위 사양은 쉽게말해 GPU 빼고는 다 15년도 넘은 사양이다. 4K 해상도는 지원해야 해서 GT1030 을 끼워주었다.
※ 우선 윈도11 23H2 기반으로 트윅한걸 설치했다. 설치한 PC 의 CPU는 SSE 4.2 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 설치는 쉽게 되었다. 윈도 11을 설치해본 사람이면 쉽게 할 수 있을듯 하다.
※ 설치해본 소감을 말하자면
1. 일단 빠르다. 정말 빠르다. 군더더기가 없다는게 이렇게 빠를줄은 몰랐다. 절로 감탄이 나왔다.
2. 작업관리자를 보면 떠 있는 프로세스가 적다. 필자의 경우 드라이버를 모두 설치한 후에 아래와 같이 63개의 프로세스가 떠 있고 메모리는 1.5GB 정도 사용하고 있다. 반드시 실행할 필요 없는 프로세스를 실행하지 않고 제거한게 트윅버전의 핵심이다.

3. Edge 가 없다. 따라서 설치하자마자 브라우저부터 설치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엣지를 설치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4. 기본 프로그램이 많이 없다. 가장 불편했던게 그림판(mspaint) 이 없다. 쉽게 말해 윈도 앱스토에 있는 앱들은 설치되지 않는것 같다. 사용하다 보면 어딘가 모르게 불편한게 나올것 같다.
HDD 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Q9550 에서 이정도 성능이면 최신 CPU 를 사용하는 PC라면 정말 날아다닐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