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Hi-Fi,PC-Fi
S/PDIF

Sony/Philips Digital Interface.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일반 소비자용 규격이다. 전문가용 기기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규격인 AES3 규격과 거의 같고 호환도 된다. "IEC 60958 type II"으로 정의되어있다. (앞서말한 AES3 가 "IEC 60958 type I"이다)

다시 S/PDIF 규격은 RCA 단자를 사용하는 75 Ω Coaxial 규격과, TOSLINK 단자를 사용하는 Optical Fibre규격이 있다. 스펙은 동일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마하 TSS-20의 후면 입력단이다. ① 과 ② 가 Optical, ③ 이 Coaxial 단자다. ④는 RCA 아날로그 단자인데, ③과 ④는 색상만 다를뿐 단자 규격은 동일하다는걸 알 수 있다.



S/PDIF 규격은 단방향으로만 전송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토콜 협상과 같은 기능이 없다. 출력에서 세팅한대로 입력에서 받아줘야 한다. 2021년 요즘 나오는 기기는 보통 24bit/96kHz PCM 스테레오 음원까지 전송 가능하고, 고급 기기라면 24/192 까지 전송 가능하다.

필자는 PC와 외장 DAC를 연결할때 사용하며 가급적 광케이블로 연결하려 한다. 광케이블을 사용하면 PC와 앰프가 전기적으로 완전히 분리되기 때문이다. 즉 광케이블을 사용하면 그라운드 루프와 전자기 간섭 이슈에서 자유롭다. 이런거에 신경안쓰고 기기를 구성할 수 있는건 꽤 많은 이점을 준다. 그리고 '광'이라 멋있기도 하다. 단점이라면 케이블을 구부리는게 제한이 있어 설치할때 조심해야 한다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