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OpenAL, DirectSound3D, EAX

- 디아블로2에서의 사운드의 웅장감은 '크리에이티브'라는 회사의 EAX(Environmental Audio Extensions)를 지원하는 사운드 카드를 만났을 때 최고였죠. 일부러 EAX가 지원되는 사운드 카드를 (이런 사운드 카드는 당시엔 크리에이티브의 사운드 블래스터 밖에 없습니다만)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니까요.

- 하지만 윈도 비스타부터는 EA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XP에서 EAX 지원은 DirectSound와 DirectSound3D를 사용해서 구현했는데, 윈도 비스타부터 DirectSound API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 비스타 부터는 OpenAL(Open Audio Library)만 지원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AL 로고

- OpenAL은 처음엔 윈도용 게임을 리눅스용으로 만드는 도중에 나온 라이브러리입니다. 오픈 소스이고 Loki라는 회사에서 개발하다가 nVidia 에서 지원하고, 여차저차 해서 결국은 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하게 됩니다.

- 크리에이티브는 Create AL(ALchemy)을 통해 EAX를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AL은 '알케미'의 약어이긴 합니다만, OpenAL을 겨냥한겁니다. 어차피 EAX는 3D를 지원하게 해주는게 아니라, 3D 효과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한 기술이기 때문에, EAX 의 사용과 API는 무관 했었습니다.

- 그러는 도중 작년 말에, 크리에이티브는 사운드 카드를 칩을 바꿔 사운드 카드를 새로 내놓습니다. EMU시리즈에서 Core3D시리즈로 바꾸죠. 브랜드도 X-Fi에서 Recon으로 변경합니다. Recon 시리즈는 OpenAL 전용이라 윈도 XP이하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reative Recon3D PCIe

- 디아블로3에서는 당연히 DirectSound3D를 지원하는게 아니라 OpenAL을 지원하죠. 그리고 조만간 크리에이티브에서 OpenAL을 통히 디아블로3의 3D 사운드를 제대로 지원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이라고 안되는건 아니지만 좀 더 나아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