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기술,IT
OpenAL, DirectSound3D, EAX
- 디아블로2에서의 사운드의 웅장감은 '크리에이티브'라는 회사의 EAX(Environmental Audio Extensions)를 지원하는 사운드 카드를 만났을 때 최고였죠. 일부러 EAX가 지원되는 사운드 카드를 (이런 사운드 카드는 당시엔 크리에이티브의 사운드 블래스터 밖에 없습니다만)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니까요.
- 하지만 윈도 비스타부터는 EA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XP에서 EAX 지원은 DirectSound와 DirectSound3D를 사용해서 구현했는데, 윈도 비스타부터 DirectSound API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 비스타 부터는 OpenAL(Open Audio Library)만 지원합니다.
OpenAL 로고
- OpenAL은 처음엔 윈도용 게임을 리눅스용으로 만드는 도중에 나온 라이브러리입니다. 오픈 소스이고 Loki라는 회사에서 개발하다가 nVidia 에서 지원하고, 여차저차 해서 결국은 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하게 됩니다.
- 크리에이티브는 Create AL(ALchemy)을 통해 EAX를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AL은 '알케미'의 약어이긴 합니다만, OpenAL을 겨냥한겁니다. 어차피 EAX는 3D를 지원하게 해주는게 아니라, 3D 효과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한 기술이기 때문에, EAX 의 사용과 API는 무관 했었습니다.
- 그러는 도중 작년 말에, 크리에이티브는 사운드 카드를 칩을 바꿔 사운드 카드를 새로 내놓습니다. EMU시리즈에서 Core3D시리즈로 바꾸죠. 브랜드도 X-Fi에서 Recon으로 변경합니다. Recon 시리즈는 OpenAL 전용이라 윈도 XP이하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Creative Recon3D PCIe
- 디아블로3에서는 당연히 DirectSound3D를 지원하는게 아니라 OpenAL을 지원하죠. 그리고 조만간 크리에이티브에서 OpenAL을 통히 디아블로3의 3D 사운드를 제대로 지원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이라고 안되는건 아니지만 좀 더 나아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