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fusion web UI - LoRA

Stable Diffusion web UI (이하 SD) 를 사용하다보면 반드시 사용하게 되는 SD 의 기능이 있다. LoRA (Low-Rank Adaptation of Large Language Models) 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여기서 Large Language Models 는 Transformer 를 이야기하는거고 Stable Diffusion 에도 Transformer 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적용된다.

학습된 파라메터(SD 에서는 체크포인트)를 파인튜닝(미세조정)하려면 재학습 시켜야 하는데, 재학습시키는건 비용(=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조금 변형해서 학습 시킨다. 그 변형하는 방법이 "Low-Rank Adaptation" 이다. 예를 들어 1000 x 2000 행렬을 1000 x 2 + 2000 x 2 로 해서 학습할 파라메터를 줄인다. 그렇게 학습된게 LoRA 다.

이후에 LoCon(Conventional LoRA) 이라는 기법나오고, LoCon 을 발전시킨 LoHa(LoRA with Hadamard Product representation) 라는 기법이 더 나왔다. SD에서는 LyCORIS(Lora beYond Conventional methods, Other Rank adaptation Implementations) 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LoCon 과 LoHa 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학습이 쉬워졌다(=낮은 사양에서도 실질적으로 학습 할 수 있다)는 이야기지, 대충 만들어도 좋게 나온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래도 학습에 필요한 양질의 이미지를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긴 하다.

필자가 생성하는 거의 모든 이미지에 koreanDollLikeness_v10 를 사용한다. 심지어 koreanDollLikeness_v20 이 나오긴 했지만 안쓴다. 맘에 드는 LoRA 하나 정도는 찾아 놓는것도 좋을것 같다. 아래 이미지는 이를 사용해 생성한 이미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