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2014년 상반기 SSAT(삼성 인적성시험) 문제

※ 우연히 게시판 보다가 이게 어딘가에 기사화 되었나보네요. 공개된 문제중 3번째 문제가 끌려서 글을 씁니다.

※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흑연 나무 연필
검정색 흰색 회색
렌즈 테 안경
바지 벨트 정장
산소 수소 물

중 관계가 다른 것을 고르시오.

※ 정답이란건 없겠죠. 왜냐면 관점을 묻는 문제이니까요. 하지만 가장 점수를 높게 줄 수 있는 답은 있을 거 같네요.

- 일단 관계가 다른걸 고르라 했으니, '관계'가 뭔지 부터 정의해야 겠죠.

- 가장 쉽게 말하자면 둘사이를 비교할 수 있는 공톰점이 있으면 관계가 있고, 공통점이 없으면 관계가 없다고 해야겠죠. 그리고 이 문제는 그 관계를 감안해 둘로 분류해 내야 합니다.

- 일단 쉽게 보이는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흑연+나무+α → 연필
렌즈+테+α → 안경
바지+벨트+α → 정장
산소+수소+α → 물

하지만 검정색+흰색은 회색이 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겠죠.

검정색페인트+흰색페인트+α → 회색페인트

- 색은 인간이 느끼는 감정의 하나입니다. 이게 실체가 있는건 당연히 아니죠. 눈 안에 있는 세가지 색을 감지하는 세포가 강한하고 동일한 세기로 자극받은 느낌을 흰색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거니까요.

- 하나 더 말하자면 검정색이란 감정 역시 관점에 따라 없습니다. '시각적 자극이 없음'을 검정색이라 표현하기 때문에, 그나마 자극받은 느낌을 표현한 다른 색과는 다르죠. 그리고 인간은 완전한 검은색을 볼 수 없습니다. 자극이 없어도 신경세포의 노이즈때문에 뭔가 보이게 마련이죠.

- 입자물리학에서는 색의 근원인 빛은 보손(에너지)에 속하고, 나머지는 모두 페르미온(실질적인 물질)입니다. 하나는 에너지고 나머지는 물질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 그래서 답을 하나 고르라면 이걸로 하겠구요.

※ 하지만 바지+벨트→정장도 만만하지 않은 특이한 관계입니다. 결정적으로 정장은 실체가 없는거니까요.

연필을 분해하면 흑연과 나무가 나오구요
안경을 분해하면 렌즈와 테가 나옵니다.
물을 분해하면 산소와 수소가 나오구요,
흰색을 분해?나눔?하면 검정색화 흰색이 나온다고 치겠습니다.

하지만 정장을 분해하면 바지와 벨트가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격식있는 차림이 정장이구요, 격식을 같추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바지와 벨트가 필수겠습니다만, 시대와 사회, 문화에 따라서 이건 달라집니다. 한복도 정장으로 볼 수 있으니까요.

- 둘을 고르라면 이렇게 두개 고릅니다. 몇개 고르란 말은 없었으니, 그냥 이거 두개 다르다고 내면 되겠네요. 제가 SSAT 볼 나이는 지났습니다만 ^^

※ 다른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토르, 수퍼맨, 울버린. 아이언맨 중 성격이 다른 수퍼히어로는 누구인가.

아침 점심 저녁, 5월 6월 7월, ㄱ ㄴ ㄷ, 가을 겨울 봄,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중 성격이 다른 것을 고르시오.
※ 1은 제가 울버린을 보질 않아서 풀수가 없구요, 2는 ㄱㄴㄷ 이 맞는거 같네요. 이글 읽으시는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