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Radeon HD 4770
역시 또 나왔다. 이번건 레벨이 다르다. 팀킬이 아니라 동급 가격대(15만원~20만원대 초반)를 제조사 상관 없이 올킬 하는 수준이다.
4770(14만원대)은 성능상으로 기존 상급기종인 4830(14만원대)을 가볍게 제치고, 4850(21만원대)까지도 넘보는 제품이다. 아직은 표준 규격밖에 없다고 하지만, 조만간 오버클럭된 제품이 나오면 4850을 넘을 것이라는게 정설이다.
Radeon HD 4770 4830 4850 4870 4890 9800GT
코어명 RV740 RV770LE RV770LE RV770 RV790 G92
GPU클럭 750 575 625 750 850 600
메모리클럭 3200 1800 1986 3600 3900 1800
메모리종류 GDDR5 GDDR3 GDDR3 GDDR5 GDDR5 GDDR3
대역폭 128bit 256bit 256bit 256bit 256bit 256bit
소비전력(W) 80 110 110 160 190 110
가격 14만 14만 24만 29만 35만 15만
※ 4770의 위력은 소비전력대비 성능에서 온다. 4770크로스파이어(두개사용)로 돌릴경우 4870을 가볍게 넘고 4890이랑 맞먹을것으로 예상되니 말이다. 가격도 2배가 안되고. 소비전력도 2배가 안되고. 그러니 두개 살만 하겠다. ㅎㅁ
※ 4830을 10만원대로 낮추고 4850을 18만원대로 낮춰야 뭔가 경쟁이 되지 않을까 생각중.
※ 오래전의 9550이 생각나게 하는 제품. 당시 ATI는 Radeon 9500-9600-9800으로 제품군을 이루었는데, 이때 9550이 나왔다. 9550이 9600보다 가격이 더 저렴했지만 성능은 9600과 비슷하거나 오버시 더 좋았다. (그래서 9550은 나도 샀다 ㅎㅎ) 이런 상태니, 9600이 전혀 팔리지 않는 상황이 온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팀킬의 정수였다고 평한다. 아직도 기억하는 사람들 많을 듯.
새로사준 모자. 좋아하는게 아니라 벗으려고 하는거다
그래도 벗어놓고보니 허전한가보다
요즘 부쩍 엎드려 자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아내의 말로는 '자는것도 아빠 닮았어~!'
리모콘은 먹는게 아니다...
뭔가 발견! 점~프~
은채가 좋아하는 아이템. 하드보드에 반짝이게 만들어놨음 ㅎㅎ
또다른 아이템 발견~!
캐치. 국민 치발기
돼지인플루엔자(SI, Swine Influenza)
일명 돼지독감(毒感). 인플루엔자 A, H1N1 타입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오르쏘믹소바이러스(Orthomyxoviridae, 점막으로 감염되는 바이러스, 점막이 많은 곳은 바로 호흡기다. 따라서 호흡기로 감염된다는 뜻이다)다. 1918년 스페인독감도 이 종류의 바이러스다.
호흡기로 감염되기 때문에 인간끼리의 전염력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다. (H1N1에서 H는 hemagglutinin(헤마글루티닌, 적혈구응집소바이러스), N은 neuraminidase(뉴라미니다아제, 뉴라민산(9탄 단당)을 가수분해해 시알산(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의한 혈구응집 작용을 방해한다)을 분리하는 효소)단백질을 의미한다. 이 두가지 단백질을 가지고 있으면 점막의 다당류에 친화성이 생겨(쉽게 달라붙을 수 있어) 쉽게 감염된다)
1976년 미국에서 한 육군 군인이 최초로 걸려서 다음날 사망했는데, 이후 그의 동료4명이 걸렸다. 2주일후에 이것은 돼지독감이며 1918년 스페인독감의 변종이라고 발표했다. 널리 퍼지지 않을까 우려한 미국은 돼지독감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지만, 길랭-바래증후군(신경과의사였던 길랭과 신경학자 바래에 의해 처음 알려진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정상적인 자기신체의 일부를 병균으로 인식해 공격하는 질환). 특발성 다발신경근염이라 한다. 처음엔 가벼운 감기증상이지만 3~4일후에는 근육이 빠르게 마비되기 시작한다. 호흡과 관련된 근육이 마비되면 사망하기 때문에 응급을 요하는 질환이지만, 진단만 2주이내에 된다면 비교적 쉽게 완치된다)으로 인한 논란 때문에 전체인구의 24%만 맞고는 중단되었다.
2009년 멕시코에서 처음 시작된 이 돼지독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멕시코를 여행한 사람에게서 의심환자가 나온상태다. 원래 돼지독감은 돼지와의 접촉이 필요했지만 이번것은 사람의 호흡에 의해 공기중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Windows Vista 64bit
윈도 비스타의 시스템 패널. 8GB를 모두 인식했다
윈도 비스타의 시작 센터. 8GB를 모두 인식했다
XP쓴지 5년만에 비스타로 바꿨다. 조금 있으면 Vista SP2가 나오니 SP2나올 때까지 기다리다 설치하려 했다만, 급했던지라... 8GB를 모두 사용해서 일단은 본래의 목적은 달성한 셈이다. ㅎㅎㅎ
XP사용할 때는 M/B(ASUS M2A-VM HDMI)에 달려있는 SB600 칩셋의 RAID 1를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사용 못했다. 드라이버가 자꾸 인증이 안되어서 사용 못한다고 나오는 바람에 그냥 설치했다. (근데 홈페이지에는 분명 인증 되었다고 나와있다) 아무래도 비스타 버그인거 같은 느낌은 드는데 말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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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달 사용기
적어도 내 컴퓨팅 스타일에서는 불편한건 없다. 설치할 때 빼고는 어드민 권한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안 나오니깐.
윈도 비스타 사용시 메모리는 무조건 많아야 한다. 포토샵 같은 메모리 많이 먹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말이다. 여유메모리를 모두 캐시 메모리로써 사용하기 때문이다. 8GB메모리도 포토샵 띄우고 브라우저 몇개 띄우면 금방 찬다. ㅎㅁ
일단 서브PC에 비스타 32비트를 설치. 보통 서비스 팩 2 나올때까지 기다리곤 하는데, 지금은 급해져서 말이지.
막상 써보니 듣기와는 다르구먼. XP보다 성능 향상을 쉽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빠르다.
※ 사양
M/B: Asus P4P800
CPU: Pentium 4 2.4C (2.4GHz)
RAM: Samsung DDR 400 2GB
HDD: Seagate 7200.11 SATA2 500GB
VGA: ATI Radeon 9600
에어로 인터페이스는 전혀 안 느리다. 내장 그래픽이 아닌 이상 문제 없을듯 하다.
현재 사용상의 불편함은 전혀 없음. 어차피 인터넷 하고 동영상 보고 사진 수정하는게 전부이니깐.
지금 생각으로는 비스타가 왜 못 떴지?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 XP나올 때도, 느려터진 XP를 사용하느니 차라리 윈도 2000을 쓰겠다는 등 혹평이 주류였지만, 지금은 XP만 사용한다는걸 생각하면 조만간 주류가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는 중이다.
비스타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건 메모리 용량이다. 2GB이상은 필수다. 현재 저 사양에서, 부팅직후 남은 물리 메모리는 700MB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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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스타 체험지수
프로세서, 메모리, 그래픽, 게임그래픽, 하드디스크 사양을 수치화 한 지수. 가장 낮은 지수가 3.0이상이 되어야 비스타를 사용하는데 지장 없다. 위 사양은 3.x가 나왔다.
내가 견적내는 PC는 아마 5.0 이상 나올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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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
ASRock G31M-S 57,000
G31,FSB1333MHz,PC2-6400,6Ch,24+4,2Bank,100MLAN
ASUS P5QL-CM 145,000
G43,FSB1333MHz,PC2-8500,8Ch,24+4,2Bank,DisplayPort,1GBLAN
ASUS P5QL-EM 160,000
G43,FSB1333MHz,PC2-8500,8Ch,24+4,4Bank,HDMI,eSATA,IEEE1394,1GBLAN
- CPU
인텔 펜티엄 울프데일 E5200 정품 87,000
2.5GHz*2,FSB800MHz,2MB,45nm,65W
인텔 코어2듀오 울프데일 E7400 정품 154,000
2.8GHz*2,FSB1066MHz,3MB,45nm,65W
- RAM
삼성 DDR2 2G PC2-6400 (정품) 29,000 * 2
※ 각각의 단품에서 한개씩 잡으면 됨. 호환성은 모두 확인했음
※ 싸게 하려면 57000 + 87000 + 29000 * 2 의 조합도 좋을듯. ㅎㅁ 20만원밖에 안드네요.
※ 추천하는건 가장 싼 보드에 좋은 CPU를 사고 VGA를 사서 끼우는것임. 오디오 카드와 저가형 기가비트 랜카드(만원내외)도 필요하면 구매.
연희†무쌍(恋姫†無双, KoiHime Musou)
※ 원래는 BaseSon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미소녀게임인데 이게 2008년에 에니화되었다. 총 12화. OVA도 나와있다. 정작 게임은 별로 재미 없는듯.
※ 조조가 갠적으로 맘에 듬. 일기당천과는 다른 맛이 있는듯.
연희무쌍의 조조
연희무쌍의 순욱
※ 유비는 게임에서는 주인공이 되지만, 에니에서는 바람둥이고 나쁜놈인, 자신을 유비를 사칭하는 남자만 나온다. 유비는 2기에서 정식으로 나온다.
※ BD판은 SD버전과 일반버전이 있다. 작화는 동일하지만 각화의 일부 분량에 SD캐릭터로 그린 그림이 있다. 아래 캡처는 4화에서 따왔다.
SD캐릭터버전 | 노말버전 |
※ 등장인물
- 관우,장비,조운,황충,마초,제갈량
- 손권,손상향,감녕,육손,주유,소교,대교
- 동탁,장료,여포,가후,초선
- 조조,하후돈,하후연,허저,순욱
동탁,조조,순욱,제갈량,장비,소교,대교는 비교적 어린 아이로 나옴. 초선은 머리땋은 근육질 남자다.
연의무쌍의 제갈량
연희무쌍의 관우
誰かに捧ぐ命なら 누군가에게 바칠 목숨이라면 自分の境界を越えて 자신의 경계를 뛰어넘어 今ならば ここでなら 지금이라면 여기서라면 强さに變わり 明日へ續くよ 강인함이 되어 내일로 이어질 거야 忘れたい景色があり 잊고 싶은 풍경이 있고 忘れたい記憶もある 잊고 싶은 기억이 있지 渦のような迷いを絶てずに 소용돌이같은 방황을 끊지 못하고 下を向くプライド 고개를 떨군 프라이드 瓦礫に埋もれた光 가치없이 파묻힌 빛 もしもそれに氣づいたら 혹시나 그것을 눈치챘다면 君はきっと踏み出しているね 그대는 분명 발을 내디딜 거야 新しい扉へと 새로운 문으로 風のように流麗な劍の舞 바람처럼 우아한 검의 춤 生まれいづる天命は 생겨나는 숙명은 この手に奇跡を宿した 이 손에 기적을 머금게 했어 Flower of bravery 眞實だけを追い求め 진실만을 구하다가 氣づけばそこに君がいた 정신을 차려보니 그곳에 그대가 있었어 特別な存在は 특별한 존재는 いつか絆に變わる 언젠가 인연으로 변하지 記憶の隅に映りこむ 기억 한 모퉁이에 비추어져 切り離せない悲しみも 떨쳐낼 수 없는 슬픔을 今ならば ここでなら 지금이라면 여기서라면 强さに變わり 明日へ續くよ 강인함이 되어 내일로 이어질 거야
8.0GB vs 3.37GB 윈도XP 메모리 인식 용량
Asus M2A-VM 에서 인식된 메모리. 3.37GB로 나온다
오늘 기존 램 팔아버리고 2GB 메모리 4개 획득. 램값 떨어지네 오르네 귀찮아서 그냥 질러버렸음. 5000원 이상 떨어지지만 않으면 손해는 안볼듯 ㅎㅎ
Intel DP43TF 에서 인식된 메모리. 3.24GB로 나온다
말 하려는건, 알고는 있었지만, 막상 확인하고 보니 쯔읍... 8GB 넣어줬드니 3.37GB로 인식하는 군요. 윈도 2003과 같은 서버용 운영체제는 32비트 운영체제라도 4GB이상 전부 인식하게 만들었으면서 이런건 왜 안했는지 모르겠네요. XP 개발할때였으면 메모리 용량이 4GB이상 되는 PC가 존재할 수 있었을텐데요. 하다못해 제온 서버에서는 그때쯤이면 4GB를 사용하는게 나왔을 텐데요.
CPU-Z 인식. 8GB를 모두 인식한다.
바이오스의 메모리 테스트도 통과했고, CPU-Z에서도 8GB로 인식되나, 윈도 XP의 시스템 등록정보에서는 3.37GB로 나오는군요. ㄲㄲ (3.37GB는 제 PC에서 그런겁니다. 다른 마더보드를 사용한다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어쨌든 비스타 64비트로 업글 예정임. 인식안되는 부분은 램드라이브로 사용할 수는 있다던데 그건 별로 하고싶진 않아서 말이죠. 에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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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GB 이상 인식 안되는건 윈도XP가 '32비트 운영체제'라서가 아니라, 인식하도록 설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2비트 운영체제'도 4GB이상 인식 가능합니다. 이는 CPU의 기능중 PAE라는 걸 사용해 인식 가능하게 하구요, 리눅스나 솔라리스 같은 운영체제들은 32비트라도 16GB까지 인식 합니다. [윈도 서버 2008 32비트]도 32비트지만 64GB까지 지원합니다. 32비트니까 4GB이상 인식 안된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그럼 왜 안되게 했느냐, 제 생각엔 서드파티 드라이버 때문입니다. 드라이버 개발자들이 4GB이상을 감안하고 (PAE를 감안하고) 개발해야 하는데, 이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당시 윈도 드라이버 개발자들은 PAE에 대한 인식이 없었기 때문에 드라이버 개발에 문제가 많았죠. 한마디로 불안정했다는 의미입니다. 32비트는 PAE와 같이 개발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윈도의 64비트 드라이버 지원이 안정화 된건 2008년 이후 부터입니다. 그 전까지는 '꽝' 수준이었죠. 요즘 나온 비스타 64비트나 윈도 7 64비트의 경우 아주 쓸만합니다. 드라이버의 문제도 없는데다 결제도 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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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Vista 32bit 설치 후기: http://windy.luru.net/651
Windows Vista 64bit 설치 후기: http://windy.luru.net/652
Windows 7 64bit 설치 후기: http://windy.luru.net/1102
Windows 메모리 한계: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aa366778(VS.85).aspx
4GB 인식을 위한 조건: http://windy.luru.net/1208
일수이자율계산
- 100만원을 빌렸을때, 100일동안 매일 11,000원씩 갚아나간다고 할때, 연 이율은? 70.1%
-- 가장 혼동되는 부분. 총 1,100,000 원을 냈으니 이율은 10%다. 라고하면, 사채업자로서 소질이 있는 것이다.
- 100만원을 빌렸을때 법정 최고 이율인 20%를 만족하려면 하루에 얼마씩 100일동안 갚아야 하나? 10,279원
- 일수는 결국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이다. 이걸 일단위로 하는 것이 일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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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방법은 엑셀의 PMT, RATE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연이율=RATE(상환회수,1회상환금액,-원금) * 365 (일수인경우, 월수인경우 12)
=RATE(100, 11000, -1000000) * 365
1회상환금액=PMT(연이율/365,상환회수,-원금)
=PMT(0.2/365, 100, -1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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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수율 계산기(액셀자료, 원 출처: 금감원) 링크가 깨져 로컬 파일로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