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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술,IT
GDDR SGRAM, VRAM

※ 일반적인 메모리도 비디오용 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지만 성능을 위해 좀 더 다른 메모리를 사용한다. 그래픽용 메모리는 프레임 버퍼로 사용되는데, 프레임버퍼는 일정한 주기로 데이터를 읽어 모니터로 전송해야 한다. 메모리는 읽고 쓰는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읽어야 하는 그래픽용 메모리는 메모리 쓰기 작업에 사용될 대역폭이 적어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게 그래픽용 메모리다. 읽기와 쓰기 각 한개의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는 기존 메모리와 달리 읽을 수 있는 컨트롤러를 하나 더 가지고 있다.

※ VRAM: Video RAM. 1985년 IBM 에서 개발했다. DRAM 은 구조상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실행할 수 없다. RAM 안의 정보를 초당 60번씩 읽어 DAC에 전달해 출력할 화면을 만드는 기기인 VGA에서는, 이 때문에 성능 저하가 일어났다. 그래서 읽기/쓰기를 위한 라인과 별도로 읽기 전용인 DAC 라인을 만들어 DAC에서의 데이터 읽기로 인한 성능 저하를 없앤 제품이 VRAM이다. 상당히 고가였다. 2D용 VGA의 프레임버퍼용 메모리로 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프레임 버퍼용 메모리는 DDR2 메모리만 되어도 충분한 대역폭이 나오기 때문에 VRAM은 오늘날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GDDR: GDDR SGRAM(Synchronous Graphics RAM) 은 SDRAM(Synchronous Dynamic RAM)의 일종이다. 메모리에 비트마스크를 두어 두 곳에 동시에 읽기/쓰기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블록 쓰기를 지원해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도록 변경했다. 읽기 쓰기가 빈번한 고성능 GPU에 주로 사용된다.

※ GDDR4, GDDR5는 DDR3 기반이며, GDDR2, GDDR3는 DDR2기반이다. GDDR2와 GDDR4는 두곳에서 동시에 쓰기에 접근하지 못한다. 읽기만 두곳에서 동시에 접근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