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극장
미션 임파서블: 로그네이션
Mission: Impossible - Rogue Na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믿고보는 톰 크루즈.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윈도 10 다운로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 10 설치모습(출처: MS윈도 10 다운로드 페이지)



※ 아예 다운로드를 공식적으로 제공하네요. 아래 URL에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MS말대로 공짜긴 공짜인가 보네요.

http://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다운로드 툴을 받아 실행하면, 언어와 제품 종류, 미디어 종류(USB 와 ISO 중 하나)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됩니다. USB를 선택하면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USB 드라이브 용량은 8GB는 되어야겠네요.

다운로드 된 후 만들어지는 이미지는, 범용 설치 이미지가 아닌거 같네요. (확실하게 아시는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 설치는 좀 더 지켜보고 할 생각입니다. 윈도 7에 익숙해서 그런지 아직은 망설여지네요.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소셜 서비스 용어

※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order + nomos): 전통적인 디렉토리 분류법이 아닌, 사용자가 넣은 태그에 의한 분류.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태그가 변하고 진화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검색에 더 적합하다.

※ 텍소노미(taxonomy, tassein + nomos): 전통적인 분류법. 유기체를 위한 과학적 분류를 의미하는 용어였지만, 지금은 모든것을 택소노미 스키마에 의해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태그와 같은 네트워크 구조보다는 관계형, 트리형 구조로 나타난다.

※ 마이크로포맷(Microformat): HTML은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중시할 뿐, 표현된 내용이 어떤것인가에 대한것은 제공하지 않는다. 이런 문제는 검색이 용이하지 않도록 하며, 정보의 가공이 어려워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형식의 문서를 생성하기 어려웠다. 이를 보완하고자 나온 것이 마이크로 포맷이다.

- 일반적으로 클래스의 이름에 아래와 같이 접두어를 붙여 사용한다.

'h-*' 최상위 클래스 이름 예) 'h-card'
'p-*' 단순한 텍스트 프로퍼티 예) 'p-name'
'u-*' URL 프로퍼티 예) 'u-photo'
'dt-*' 날짜/시간 프로퍼티 예) 'dt-bday'
'e-*' 임베드된 마크업 프로퍼티 예) 'e-note'

- 마이크로 포맷은 하나 이상의 루트 클래스와 그 속성 클래스로 구성된다. 마이크로 포맷은 중첩될 수 있다.

- 단순한 몇가지 마크업은 한개의 루트 클래스로 표현된다. name, url, photo 가 그것

- 마이크로 포맷 샘플

<h1 class="h-card">
 <a class="p-fn u-url" href="http://factoryjoe.com/">
  <span class="p-given-name">Chris</span>
  <abbr class="p-additional-name">R.</abbr>
  <span class="p-family-name">Messina</span>
 </a>
</h1>


※ FOAF(A Friend Of A Friend)

친구의 친구라는 의미. 자신를 밝히지 않기 위해 사용하는 말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사회 관계망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포맷을 말한다. 즉 나를 표현하는 몇가지 방법중 하나이다. 아래에 샘플이 나와있다.

<link rel="meta" type="application/rdf+xml" title="FOAF" href="/foaf.rdf"/>

@prefix rdf: <http://www.w3.org/1999/02/22-rdf-syntax-ns#> .
@prefix rdfs: <http://www.w3.org/2000/01/rdf-schema#> .

<#JW>
    a foaf:Person ;
    foaf:name "Jimmy Wales" ;
    foaf:mbox <mailto:jwales@bomis.com> ;
    foaf:homepage <http://www.jimmywales.com> ;
    foaf:nick "Jimbo" ;
    foaf:depiction <http://www.jimmywales.com/aus_img_small.jpg> ;
    foaf:interest <http://www.wikimedia.org> ;
    foaf:knows [
        a foaf:Person ;
        foaf:name "Angela Beesley"
    ] .

<http://www.wikimedia.org>
    rdfs:label "Wikimedia" .

※ SNA(Social Network Analysis)

사용자 삽입 이미지

SNA 그래프 예시. 출처: 위키피디어



빅데이터 분석이 일상화된 요즘 새롭게(?) 뜨는 분야. 소셜 네트워크 분석 이라는 의미다. 블로가느 페이스북, 트위터등 모든 소셜 서비스의 데이터를 수집해 각 사용자의 관계를 표현한다. 위에서말한 몇가지 마크업도 다 이걸 위한것이기도 하다.

※ 근데 이런거 하면 인터넷상에서 '나'를 찾기는 쉽겠지만 그만큼 익명성이 떨어지지 않남. 어쨌든 블로그에서 폭소노미는 이미 사용중이고, 마이크로 포맷은 차츰차츰. 블로그에서 설정은 해놨는데 왠지 안되는 느낌. 하긴 마이크로 포맷을 처음부터 적용하려면 해야할 것이 많다. ㅎㅁ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운석충돌 시뮬레이션 영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석 충돌 영상. 유튜브 캡처



인류멸망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시나리오중 하나가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는 겁니다. 지름 10KM 정도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는 경우 인류가 살아남기 쉽지 않을거라고 하네요.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2008년에 Miracle Planet - Large Asteroid Impact Simulation 을 방영했습니다. 꽤 재미있게 묘사되어서 링크 겁니다.

유튜브영상에서 보이는 운석은 지름 500KM짜리입니다. 이정도 소행성이 지금 충돌하게 되면, 쉽게 말해 인류는 전멸하게 될겁니다. (현재기술로는 우주로 도망친다고 해도 결국 굶어죽을겁니다) 지구에는 동물, 식물은 커녕 박테리아 하나 남지 않게됩니다. 또한 지구도 물이 모두 증발해버리기 때문에 충돌 전의 푸른 별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른 생명이 탄생하지는 못할겁니다. 하지만 정말로 이렇게 큰 소행성이 지구로 오고 있으면 현재 천체 관측기술로도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딥입팩트(1998)나 아마겟돈(1998) 같은 영화의 시나리오가 현실에서 재현 되겠죠.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칠학년일반 백세희

신인그룹이라는데 갑자기 검색어에 올라와서 뭔가 하고 봤더니 역시나군요. 하지만 뭔가 마케팅적인 것도 있어보이는게 별로 호들갑을 떨어야 할 건 아니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칠학년일반 백세희 - 출처: 유튜브 캡처



틴틴콘서트라는 행사에서 칠학년일반의 백세희 양의 직캠 영상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별로 좋아보이진 않지만 어쨌든 이슈가 되긴 했으니 성공은 한건가요. 블로그에 올리게도 되었고 말이죠.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극장
 극장판 요괴워치: 탄생의 비밀이다냥!
映画妖怪ウォッチ誕生の秘密だニャン!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있게 봤다.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스텔라 - 떨려요 (Stellar - Vibrato) MV 공개되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텔라 - 떨려요 출처: 유튜브 영상 캡처. 착시다.


대놓고 노린거겠지만 나름 통한듯.



----

스텔라 - U.F.O: http://windy.luru.net/1361
스텔라 - 마리오네트: http://windy.luru.net/1794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뉴호라이즌 - 명왕성

※ 명왕성 및 카이퍼 벨트 탐사 위성 뉴호라이즌(New Horizeon)이 몇일전에 명왕성을 스쳐지나갔습니다. 그때 지구로 전송된 사진들이 인기가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호라이즌 - 명왕성


※ 뉴호라이즌은 명왕성이 행성 지위에서 퇴출되기 전인 2006.01.19에 발사된 위성입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의 명왕성 사랑은 계속되었죠. 저도 개인적으로는 명왕성은 그대로 행성이라고 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하지만 이미 퇴출된거니 어쩔 수 없겠죠.

※ 여태까지 명왕성 사진은 상상도였습니다. 근처까지 가지 않는 이상 지구 궤도에 있는 망원경으로는 찍어봤자 흐릿하게 나올 뿐이였죠. 점 십 수십개가 고작이었습니다. 즉 '상상도'는 그릴 수 있어도 명왕성의 사진은 얻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뉴호라이즌이 찍어 보내면서 사진을 가질 수 수 있게 되었죠. 저 하트모양의 하얀 뭔가는 인상에 남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호라이즌의 LORRI 망원경이 2015.07.16에 찍은 명왕성 사진.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독약 조항(Poison pill)

※ 독약 조항 또는 주주권리계획이라는 일종의 경영권 방어수단이다. 하지만 '독약'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 항상 좋지만은 않다.

※ 쉽게 말하면 독약을 먹은 자신을 잡아먹으면, 독약때문에 잡아먹은 이도 같이 죽는다는 의미. 회사대 회사라면 잡아먹는다는 의미는 적대적 합병을 의미한다. 독약 조항 때문에 상대방이 합병을 머뭇거릴 수 있겠지만, 반대로 나도 독약으로 인해 상처를 입을 수 있다.

※ 적대적 인수합병이 만연한 시스템에서, 긴박하게 경영권을 방어해야할 때 쓸 수 있는 수단이다.

※ 옵셔널벤처스코리아는 2001년 7월 대표이사가 임기 중 타의에 의하여 강제퇴임할 경우 50억원의 위로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포이즌 필 조항을을 채택했다고 위키피디아에 나와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신주인수선택권이라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잘은 모르겠지만 아직은 검토중이라는거.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참조. ㅎㅎ

----

포이즌 필: https://ko.wikipedia.org/wiki/%ED%8F%AC%EC%9D%B4%EC%A6%8C_%ED%95%84
글쓴시간
분류 기술,IT/모바일 라이프
갤럭시 노트2 안전모드

※ 스마트폰에도 안전모드가 있다는건 최근에 알았다. 머 이런거 몰라도 쓰는데는 지장 없으니깐. 스마트폰이 이상하면 공장초기화를 하기도 했고 말이다.

※ 스마트폰의 안전모드는 PC의 안전모드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다. 안전모드가 존재하는 이유도 동일하다. 앱/프로그램 설치로 인한 OS 멈춤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안전모드로 들어가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 안전모드 진입 방법은 스마트폰마다 다른데, 내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2 (안드로이드 버전 4.4.2)에서는 아래와 같이 했다. 아마 삼성 갤럭시 폰은 대부분 다음과 같을거다.

1. 폰의 전원을 끈다.
2. 전원을 켜고 하단 볼륨키를 누르고 있는다.
3. 부팅이 완료되면 왼쪽 하단에 '안전모드'라고 써 있다.

※ 안전모드가 된 상태에서, [환경설정 → 더보기  애플리케이션관리자]로 들어가 앱을 삭제할 수 있다. 삭제한 후, 폰을 껏다 켜면 안전모드에서 나오게 된다.

※ 하지만... 몇몇가지 정보는 초기화되는듯. 와이파이 설정 화면에서, 와이파이 비번 설정해놓은게 다 삭제되었다.

----

안전모드에서 특정 앱 삭제 방법 (삼성)
https://www.samsungsvc.co.kr:449/online/diagnosisgoVw.do?domainId=NODE0000033866&node_Id=NODE0000124957&kb_Id=KNOW0000017610&pageNo=665#ph_solution002

위 사이트에는 아래와 같이 나와있다.

※ 안전모드 진입 방법

갤럭시S3 / 갤럭시노트2 포함 이전 모델
- 부팅시 사업자 로고 나오고 터치키(메뉴,취소) 에 불이 들어오자 마자, 메뉴키를 누른 채로 부팅

갤럭시S4 / 갤럭시S4 LTE-A
- 부팅시 삼성 로고 나오고 사업자 로고로 넘어갈 때 볼륨 하 키 누른채로 부팅

갤럭시노트3
- 부팅시 삼성 로고 나오면 볼륨 하 키 누른채로 부팅

갤럭시S5 / 갤럭시S5 광대역LTE-A
- 부팅시 삼성 로고(또는 LTE-A 로고) 나오고 2초 대기 후 볼륨 하 키 누른채로 부팅

갤럭시노트4 포함 이후 모델
- 부팅시 사업자 로고 나오고 2초 대기 후 볼륨 하 키 누른채로 부팅

※ 안전모드 진입 방법 (갤럭시노트2 등 최근 스마트폰 기준)
- 부팅시 각 통신사 로고 나오고 3~4초 후 메뉴와 취소 터치키에 불이 들어오는데, 터치키에 불이 들어오자 마자 메뉴키를 부팅시까지 계속 누르고 있으면 안전모드로 부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