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PHP 7

※ 요즘엔 실무에서 PHP를 사용하진 않지만, 아직까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는 PHP를 사용하고 있다. 내 주력 언어인 자바에 비교해도 PHP가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웹 개발에는 PHP가 더 편리하다. 자바 다음으로 사용자수가 많은 언어가 PHP라고는 하지만 어차피 두가지 언어 모두 상위권에 속하는데다 차이나는 것도 오차 범위 이내기 때문에 어느 언어가 사용자가 더 많다고는 단정짓기 힘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P의 스크립트 엔진을 제공하는 ZEND의 이벤트 페이지. http://www.zend.com/en/resources/php-7



※ 한때 PHP에 대해 위기설이 돌았던 적이 있었다. 페이스북에서 PHP와 같은 문법을 사용하지만 훨씬 더 빠른 HHVM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PHP도 조만간 출시될 PHP 7를 만들면서 반격했다. 조만간 나올 PHP 7의 주요 업데이트중 가장 눈에 띄이는건 아래 4가지다.

- 성능 향상. 5.6 보다 2배 빠름
- 64비트 지원
- <=> 연산자 지원
- 익명 클래스 지원

-> 무었보다 더 빠른 성능이 눈에띄인다.

※ 익명 클래스가 대세긴 대세인가보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기법은 아직까진 없으니 말이다.

※ 64비트지원과 비약적인 성능향상 때문이라도 PHP 7을 사용해야할 이유는 충분한 셈이다.

※ 아마 리턴타입이나 스칼라타입을 정의 하는걸 추가해서 빨라졌을거란 생각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과 호환되지 않는 코드가 생겼다. 물론 미리미리 타입 체크를 잘 해 놓았으면 수정할 항목은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저러나 텍스트큐브는 PHP 7 언제 지원하려나.

----

http://www.zend.com/en/resources/php-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