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DD-WRT 기능 보기 - 상태보기

DD-WRT 에는 많은 기능이 있고 그걸 다 소개할 수는 없겠지만, DD-WRT 사용하기 위한 팁 몇가지를 쓰고자 한다. 첫번째로 연결 단말 상태보기다.

※ WIFI 네트워크를 관리하려면 우선 어느 단말이 도대채 어느 속도로 사용중이고, 얼마나 트래픽을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하다. DD-WRT 를 설치하자 마자 가장 처음에 찾아본게 이 기능이다. 이 정보를 보면서 잘못 설정된 단말을 찾아내 제대로 설정해야 한다. 같은 스마트 폰인데 이상하게 WIFI가 느리다던가 하는거 말이다.

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첫페이지(Status → Sys-Info)에 있다. Status → Wireless 메뉴에 들어가서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필자는 5G를 지원하는 단말은 모두 5G로 접속하도록 한다. 그래서 2.4GHz 로 접속하는 단말 자체가 별로 없다.

※ Info 에 보면 VHT80SGI[PS] 라고 써 있는데 이를 해석하자면 아래와 같다.

VHT: Very High Throughput. 802.11ac 에서 지원하는 기술. 802.11n으로 연결된경우 이보다 한단계 낮은 기술인 HT 라고 표기된다.
80: 80MHz 대역폭을 사용함. 80MHz 대역폭은 802.11ac 부터 지원한다. 802.11n 에서는 40MHz 까지 지원된다.
SGI: Short Guard Interval. 400ns 의 보호구간을 의미한다. 802.11n부터 지원되었다. WIFI 에서 기본 Guard Interval은 800ns 이다.
[PS]: Power Saving. 절전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