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HDD 기록방식: LMR, PMR, CMR, SMR, HAMR, MAMR

※ 플래터에 기록되는 자기장의 방향에 따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LMR, PMR (출처: Wikipedia)


○ 수평자기기록(Longitudinal Magnetic Recording, LMR)

플래터에 평면적으로 기록되는 방식. 1비트를 저장하기 위한 플래터 사용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다.

○ 수직자기기록(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PMR)

사용자 삽입 이미지

PMR(출처: IEEE)



플래터에 수직적으로 기록되는 방식. 1비트를 저장하기 위한 플래터 사용 면적이 (상대적으로) 좁다. 따라서 같은 너비를 가진 플래터에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 최초의 하드디스크는 수직자기기록 방식이지만, 곧 수평 자기기록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당시 기술로는 헤드 내구성, 플래터 신뢰성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다가 헤드 제작기술과 플래터 제작 기술이 발전해서 수직자기기록방식으로 해도 데이터 안정성에 문제가 없자, 2005년경부터 수직자기기록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때 플래터당 용량이 확 늘어나게 된다.

※ 트랙 구성 방법에 따라

○ 재래식자기기록(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 CMR)

1개의 비트를 쓰는데 트랙 1개를 소비해 저장

○ 기와식자기기록(Shingled Magnetic Recording, SMR)

1개의 비트를 쓰는데 트랙 0.x 개를 소비해 저장. 결론적으로 다른 비트와 겹쳐서 저장된다는 의미다. 자세한 설명은 https://windy.luru.net/1636 을 읽어보자.

-> SMR은 2013년 시게이트가 발표한 기술이다. 요즘엔 SMR 을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만 나온다. 읽기 성능은 크게 문제 없지만 쓰기 성능이 디스크의 버퍼 한계를 넘어가면 급격히 느려지는 현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스크 버퍼를 늘이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은 완벽하지 않다. 내가 보기엔 OS에서 디스크 스케줄링을 SMR에 맞춰 해주지 않는한 해결 안될것 같다.

-> SMR이 성능이 너무 낮으니 이슈가 되고 있는것 같다. 다행인지는 몰라도 난 예전에 사둔 시게이트 7200.12 하드디스크가 여러대 있다. 현재 주 하드디스크는 이걸 사용하는 중.

-> 랜덤액세스가 매우 느린 HDD 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디스크 스케줄링을 해서 랜덤액세스를 시퀀셜 액세스로 변환하는 작업을 잘 해줘야 한다. 버퍼 늘이고, NCQ를 사용하고하는 작업도 그런 일환이고 왠만한 작업에는 예전같은 속도 저하는 없다. 하지만 SMR 나오면서 고려해야할 사항이 늘어나면서 이 스케줄링이 더 어려워진거 같은 느낌.
    CMR 방식의 HDD는 Block Device 로 처리했는데, SMR 방식의 HDD 는 Zoned-Block Device 로 분류해 Zone 관련된 특별한 명령어를 SCSI 나 SATA 프로토콜에 넣고 OS에서 스케줄링 해줘야 한다. (이미 블록장치에서 Zone 의 개념은 SSD 쓸때 나왔다. SSD에 사용되는 MLC, TLC, QLC 같은 개념 때문이다) 현재 윈도에서는 지원 안된다.

※ 기타

○ 열보조자기기록(Heat-Assisted Magnetic Recording, HAMR)

사용자 삽입 이미지

HAMR(출처: IEEE)


시게이트가 개발한 기록 방식. 플래터를 레이저로 가열해 1비트를 쓰는 방식. 2020년 말에나 제품이 나올것으로 예상된다. 트랙밀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 마이크로파보조자기기록(Microwave-Assisted Magnetic Recording, MAMR)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MR(출처: IEEE)



웨스턴디지탈 사가 개발한 기록 방식. 레이저대신 마이크로파를 사용한다.

-> HAMR, MAMR 은 추가적인 에너지를 보조해 기록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보조 자기 기록(Energy-Assisted Magnetic Recording, EAMR)이라고 부른다.

○ 헬륨 충전

HDD 는 밀봉되어있지 않다. 플래터가 있는 내부는 에어필터를 통해 외부의 공기가 드나들 수 있다. 하드디스크를 자세히 보면 어딘가 구멍이 뚫려 있다. 물론 필터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사용하는 동안 먼지가 들어가 HDD 가 망가질 걱정은 안해도 된다. 이런 플래터 공간을 헬륨으로 충전하고 밀봉하는게 헬륨 충전 HDD다. 밀봉되어있기 때문에 더 조용해지고, 공기보다 가벼운 헬륨을 사용했기 때문에  공기저항도 낮아져서 플래터를 회전하는데 소모되는 전력도 낮출 수 있다. 그만큼 조용해지고 발열도 적다.

일반적인 HDD  보다 30% 정도 더 비싸지긴 하는데, 헬륨 충전 된 HDD 는 현재는 고용량 제품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나같은 일반인에겐 그림의 떡이다.

----

시게이트 HDD 의 기록 방식. 2022.04.26 기준
https://www.seagate.com/kr/ko/internal-hard-drives/cmr-smr-list/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말

몇일전에 현재 가장 좋은 말인 8세대 말을 얻었다. 그냥 생각나서 말에 대한 업데이트. 검은사막 하다보면 이상하게 얻지 못하는 아이템이 있는데, 말도 그 중 하나였다. 그리고 딱! 8세대 말을 얻었다. 더 욕심나긴 하지만 그건 나중으로 패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에서 말은 위 스샷처럼 필드에서 잡을 수 있다.

말이 나오는 곳은 지도에 표시되기 때문에 표시된 곳에 가보면 말이 높은 확률(50% 이상)로 야생마가 생성되어있다. 상점에서 파는 로프를 가방에 가지고 있으면 로프를 던질 수 있는 아이콘이 뜨고, 로프를 던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된다. 이후 화면에 나오는대로 하면 확률에 따라 말을 잡을 수 있다.

이렇게 잡고 교배(=합성) 하면 더 높은 세대의 말을 얻을 수 있다. 현재 최대는 8세대 말이다. 어쨌든 고대하던 8세대 말을 얻음에 따라 숙제 하나는 끝낸 느낌이다.

참고로 검은사막 모바일에서의 말은 전부 서러브레드 종인것 같다. 경주마로 유명한 말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 에서 경마할때는 거의 다 서러브레드 품종이다) 검은사막 PC에는 샤이가 타고 다니는 조랑말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러브레드 종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개발PD 게임 관여 논란

6월 6일에 발생한 사건. 펄어비스 개발PD(캐릭터 밸런스 담당하는 직원인듯)가 특정 길드에 가입해 게임을 한 사건이다. 이렇게 하면 다른 길드의 플레이에 영향을 준다. 즉 게임제작회사 직원이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게임에 관여한 사건. 일어나면 안되는 사건이다. 게이머들을 바보로 만드는 거니깐 말이다.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게임에서 활용할 가능성이 충분하고, 무었보다 게임 관리 툴을 사용하면 게임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일이 너무 쉽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 처음엔 검은사막 모바일 포럼에 글이 게시되었다고 하나, 지금은 찾을 수 없다. 단지 루리웹에 올라온 글이 박제되어 남아있다.

https://bbs.ruliweb.com/mobile/board/1004/read/2175696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리고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는 다음날 사실이라고 공지했고 사과했다. 해당 직원의 경우 직위 해제도 바로 단행했고. (징계는 회사에서 절차를 밟아야 하게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 몇일 뒤엔 10000 블랙펄 일괄 지급으로 마무리(?) 된듯. 솔직히 난 피해본게 없기 때문에 무덤덤하다.

- 사과문 읽어보니 게임에 너무 과 몰입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은 들긴 하지만, 어쨌든 잘못은 잘못이니. 이사람에게 당한 게이머들은 아마 용서라는게 안될꺼다.


----

2020.07.19 추가

어디 글에는 징계로 3개월 정직이라고 하는데, 사실이라면 생각보다는 중한 징계를 받은거 같다. 다시는 검은사막 모바일에서의 업무를 볼 수 없을걸 생각하면 말이다. 앞으로의 진급도 쉽지 않을거고 당해년도 고과는 망한거고. 문제는 이게 원본글을 찾을 수가 없다 ^^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하둠영역 지식작 완료

- 하둠영역 지식작은 2019.10. 부터 시작한걸로 기억한다. 그로부터 약 8개월 여의 대장정 끝에 하둠영역 지식작을 완료했다. 무과금으로 말이다. 요즘엔 하둠 영역 클리어를 위해 성수를 많이 주기 때문에 지식작을 완료하기 더 쉬워졌다. 하둠 처음 나왔을때에는 과금하는 사람들이나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무과금들도  지식작을 할 수 있다(그리고 지식작은 꼭 해야 한다)는 걸 알았을때에는, 언제 이걸 다하나 했는데 결국은 다 했다. 지식 획득 이벤트를 해서 지식이 금방 금방 오르는것도 있었고 말이다.

- 하둠 지식작에는 딱히 팁이랄게 없다. 지도 잘 보고, 얻어야할 지식과 지식을 주는 몹의 위치를 잘 파악하면서 그냥 마음 비우고 꾸준히 사냥 하면 된다.

성수는 총 8000개 정도는 쓴거 같다. 이정도는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수급 가능한 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앞으로 지도에 새로운 영역이 추가될 때 마다 조금씩만 하면 된다. 하지만 그전에 잠시 엘리언 영역으로 돌아가서 아이템 파밍할 차례다. 특히 스킬북을 받아서 스킬 레벨을 올려야 하겠다. 물론 매일 매일 주는 성수는 하둠에서 소진시키면서 말이다.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삼정 LED스탠드 SL-660 화이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 방에 놓아줄 요량으로 구매한 LED 스탠드. 삼정이라는 업체는 내가 어렸을때부터 애용(?) 하는 업에다. 스탠드 구매할떄에는 가장 무난하기도 하고 말이다. 기본에 충실하다고나 할까. 이번에 구매한건 SL660 모델. 3.3 만냥. 11번가에서 구매했다.

정격전압: 12V/1.5A/1.0A
소비전력: 9W
색온도: 5300k ~ 6000k
광원: LED
밝기: 300,600,900,1200,1500Lx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삼성전자 SPA-KKA1BUW USB 키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SPA-KKA1BUW



기존에 쓰던 키보가 너무 낡아 이번에 새로 구매. 우선은 가장 싸보이는 SPA-KKA1BUW 부터 구매했다. 이후 원래 쓰던 것도 바꾸고 블루투스 키보드도 구매할 생각이긴 하다.

가격은 1.4 만냥. 온라인 구매.

소리는 생각보다는 크기도 하고 작기도 하다. 이렇게 쓴 이유는 타이핑 방법에 따라 소음 차이가 많이난다. 손가락을 많이 안 움직이면 그리 크지 않고, 깊고 경쾌하게 치다보면 소음이 크다.

피치는 깊은 편. 처음 적응 하는데 조금 시간 걸렸다. 난 기본적으로 피치가 깊은걸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그래도 키보드가 하얀게 예쁘다. 사고보니 알았는데, 키가 104 키다. 어차피 오른쪽 알트, 컨트롤키는 안 쓰니 필요 없기도 하다.

레이저 각인되어있고 멤브레인 타입이다. 2018.06에 출시했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윈도10 폰트 모든 사용자용 설치

윈도에서 폰트 설치 방법은 폰트파일(.ttf 파일)을 폰트 디렉토리(C:\Windows\Fonts)에 복사하면 되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약간 바뀐거 같다.

- 윈도 10에서 탐색기를 사용해 폰트파일을 "C:\Windows\Fonts" 디렉토리로 복사하면, 폰트 설정 화면이 나오면서 복사되는데, 실제로는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Microsoft\Windows\Fonts" 디렉토리에 복사된다. 따라서 다른 사용자에게 폰트가 공유 되지 않는다.

- 폰트를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A)"를 선택해 설치하면 "C:\Windows\Fonts" 에 복사되어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