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울진 여행

지난번에 태백이었으니 이번엔 그보다 아래에 있는 울진으로 갔다. 8월 16일 ~ 17일, 1박 2일 일정으로 갔다. 성류굴 근처 펜션에서 하룻밤잤다. 숯불 준다고 해서 가봤더니 숯만 줘서 불은 내가 피웠다. 펜션에 우리가족 하나라 왠지 전세낸 느낌.

울진군은 볼만한게 꽤 있다. 아래 지도에 한번 정리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죽변항, 하트해변, 죽변항 등대, 성류굴, 월송정, 등기산전망대, 후포해수욕장, 울진봉평리신라비전시관에 갔다. 가장 기억에 남는건 월송정, 성류굴, 등기산 전망대 정도. 등기산 전망대는 바람이 세서 바다 한가운데까지는 못갔다. 아쉬움을 뒤로 한채 집으로 고고.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서버
Row Hammer, RAMBleed
잘 모르고 지나갔습니다만, 이런 문제가 있었네요. "Row Hammer" 취약점은 특정 메모리영역의 데이터를 임의로 변경할 수 있는 취약점이고, RAMBleed 취약점은 특정 메모리 영역의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취약점입니다.

DDR3 메모리에 대해 Row Hammer 취약점이 발견되어서, DDR4 의 개발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요, DDR4 에도 Row Hammer 의 변형된 공격에는 취약하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메모리의 ECC 기능에 의해 무력화될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것도 무력화시킨다고 하네요. 해결방안은 메모리 암호화 뿐이라고 합니다. 최신 CPU 에서나 지원 되고 활성화 되며 OS 에서도 이제야 쓸까 말까 하는 기능입니다.

RAMBleed 는 Row Hammer 를 응용해서 Site Effect 로 특정 메모리의 값을 유추해낼 수 있는 취약점입니다. 어떻게 보면 HeardBleed 와 비슷하네요.

메모리의 구조상 하나의 ROW 로 여러개의 데이터 비트를 관리하게 되는데요, Row Hammer, RAMBleed 는 이걸 이용한다고 하네요. http://windy.luru.net/1074 에 간단하게 언급되어있습니다.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테르민네

2019.07.31 에 업데이트된 "테르미안 마을"(일명 테르미안 워터파크라고도 불린다)에 있던 NPC들이 입고 있던 의상이 오늘 전 클래스 공통의상으로 한정기간 판매한다. 의상 이름은 테르민네. ㅎㅎ 예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테르민네


머리 장식이 조금 특이한데 조개껍질, 소라 고동 등으로 장식되어있다. 테르미안 마을의 의상이라 그런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테르민네

원래 파란옷이라 파란 빛 아래에서 찍으면 별로 안 예뻐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테르민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테르민네


테르미안 마을에서 NPC 가 입고 있는건 은색 의상으로 PC용 검은사막에 출시된 의상이라고 한다. "은갈치"의상으로 비아냥이 많았다고하는데, 검사모에서 판매하는 의상은 그래도 파랑색톤이 들어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테르민네 및 테르미안 마을의 NPC. 정면샷은 못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