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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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문화,취미/Hi-Fi,PC-Fi
샘플링레이트(Sampling Rate), 비트깊이(Bit Depth)

※ 디지털 오디오 음원인 CD는 16bit-44.1kHz 이라는 규격을 가지고 있다. 이 규격은 디지털 오디오에서 상당한 고음질을 낼 수 있는 스펙이다. 여기서 44.1kHz 는 샘플링레이트, 16bit 는 비트깊이다.

- 비트깊이는 다이내믹레인지(Dynamic Range, 이하 DR으로 표기, 소리의 최대크기와 최소크기의 비율)와 관련있다. 이론적으로 비트당 6dB 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표현가능하다고 한다. 따라서 16bit 는 이론상 96dB 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진다. 초고가 아날로그 녹음기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80dB 안팍인걸 고려하면 굉장히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다.

- 샘플링레이트는 소리의 주파수와 관련있다. 사람의 일반적인 가청주파수는 20Hz ~ 18kHz 정도로 잡는다. 소리를 키우면 20kHz까지 듣는 아이들도 있지만 일반적인 가청 주파수는 저정도이고(가청 주파수는 나이가 들면 더 떨어진다. 20세 성인인 경우 개인차가 있겠지만 좋은 경우 250 ~ 16kHz 정도다) 따라서 CD의 44.1kHz 라는 샘플링 레이트는 "나이키스트-섀넌 표본화 정리"(신호의 완전한 재구성은 표본화 주파수가 표본화된 신호의 최대 주파수의 두 배보다 더 커야 한다는 정리)에 의해 이론상 22.05kHz 주파수까지 커버 가능하므로 인간의 가청 영역을 모두 담을 수 있다.

※ 왜 고음질 디지털 오디오에서 24bit-48kHz 를 사용하나?

- 16bit 비트깊이는 이론상 훌륭한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ADC(아나로그-디지털 컨버터, 디지털 녹음기의 핵심 부품)가 오디오를 디지털로 담을때 1~2bit 정도의 다이내믹 레인지 손실이 발생한다. 또한 헤드룸(Headroom, Crest factor, 피크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남겨두는 여유 공간)에 최소 3bit (~20dB) 정도를 할당하게 되는데, 이를 다 합하면 5비트 손실이 되고, 16-5=11 해서 11비트(=66dB)정도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된다. 아무리 좋은 ADC를 사용해도 다이내믹 레인지가 줄어드는 문제는 피해갈 수 없다.

- ADC로 변환한 디지털 오디오 소스를 가지고, 믹싱하고 음향효과를 주고, 컴프레싱작업을 하는 등의 마스터링을 하면 다이내믹 레인지는 더 떨어진다. 이렇게 점점 다이내믹 레인지가 떨어지다 보면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음원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처음 녹음했던 것 보다 더 떨어지게 된다. 물론 마스터링 작업을 하고나면 보통 사람이 듣기엔 더 좋아지지만,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마냥 좋아할 수는 없는 셈이다. 그냥 이론상 다이내믹 레인지가 떨어지니 말이다. (특히 다이내믹 레인지가 떨어지면 웅장하고 섬세한 느낌의 음악을 만들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라이브 공연 시장이 남아있는 것이다. CD로 듣는 음악과 라이브로 듣는 음악이 그래서 다르다.

- 16bit 대신 24bit 를 사용하면 5비트 정도 손해를 봐도 다이내믹 레인지에 문제 없고 더 많은 헤드룸 영역을 할당해도 다이내믹 레인지에 여유가 생긴다. 16 비트로는 이론상으로나 실제로나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24bit 를 사용하는 것이다.

- 이왕하는거 32bit 로 하는건 어때? 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16 -> 24bit 만 해도 음원 데이터의 양이 50% 가 늘어나며 그만큼 연산양도 50%가 늘어난다. 이는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재생기(오디오 플레이어)의 성능이 50% 좋아야 한다는걸 의미하고 성능이 좋은 만큼 기기의 배터리도 더 빨리 닳게 되며, 기기의 가격도 더 비싸진다는걸 의미한다. 그래서 데이터 양을 마냥 높일수만은 없다. 결정적으로 24bit 만 되어도 충분한 다이나믹 레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32비트로 높일 필요가 없다.

- 44.1 kHz 은 가청주파수를 담을 수 있는 40kHz 이상의 샘플링레이트에서, 당시 기술로 알리아스 제거를 위한 로우패스 필터를 개발하기 쉬운 샘플링레이트를 찾은게 44.1kHz 다. 게다가 44100 이라는 숫자는 처음 4개의 소수(2,3,5,7)를 각각 제곱승한걸 곱한값이다. 2^2*3^2*5^2*7^2 =44100 즉 뭔가 있어 보인다. 그냥 쉽게말하면 40kHz 이상 되는 숫자에서 괜찮아보이는 숫자를 선택한것이다. 44.1 이라는 숫자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 48kHz 는 뭔가요? 이건 비디오 스트리밍 규격때문에 나온거다. 30프레임, 60프레임, 720p, 1080p 등 비디오 전송 양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 음원 전송 양도 줄일 수 있는 기능을 담아야 하는데, 어쩌다보니 48kHz, 16bit 로 전송하면 딱 맞는 비트레이트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12의 배수라 정수로 나누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 음향학적인 이유가 있어서 그런게 아니다. 하지만 현재 이 시장을 무시할 수 있는건 아닌데다 44.1 kHz 나 48kHz 나 데이터 양에 큰 차이가 없고 따라서 기기 가격도 차이 없기 때문에 그냥 48kHz 쓴다.

- 96kHz 를 사용하면 더 좋지 않나요? 맞다. 더 좋다. 문제는 이걸 만족시키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거다. 위에서 말한 배터리및 플레이어의 성능 문제 말이다. 또한 96kHz 를 사용하면 48kHz 까지 음향이 담긴다. 이 대역은 잡음이 많은 대역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인간이 들을 수 있는 20kHz까지는 말 그대로 인간이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잡음이나 소음에 대한 규제가 있어 사실상 깨끗한 대역이다. 인간이 못 듣는 대역을 녹음해 분석해보면 훨씬 많은 잡음이 있다) 따라서 96kHz 이상으로 샘플링 하려면 방음시설이 좋아야 하고, 음향 시설이 좋아야 하고, 녹음시설도 좋아야 한다. 열악한 녹음 환경에서 96kHz 으로 녹음하면 환경의 열악함만을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더 결정적인건 48kHz 나 96kHz나 일반인은 물론 전문가가 들어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거다. 대부분의 디지털 악기는 48kHz 로 출력하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스튜디오를 96kHz를 구성해도 큰 차이가 나질 않는다. 세계의 메이저급 스튜디오도 96kHz 레코딩 시설을 갖춘 경우가 별로 없다.

-> 그래서 48kHz, 24bit 가 산업계 표준이 되었다.

※ 비트깊이, 샘플링 레이트 변환

- 비트깊이의 변환은 자유로운 편이다. 비트깊이를 다운시키면 음질의 손실이 생기긴 하겠지만 그리 큰 차이 없다. 높이는 것도 그냥 의미없는 값으로 (0으로) 채워넣으면 되기 때문에 (대신 디지털상 음질은 당연히 똑같다) 문제 없다. 하지만 같은 24비트를 지원하는 DAC을 채용한 기기에서, 16bit 와 24bit 의 출력 회로가 다르게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라도 이를 업 스케일링(16bit 음원을 24bit 음원으로 비트깊이를 높이는 것)하면 음질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다.

- 하지만 샘플링 레이트의 변환은 전혀 다른 문제다. 어렵다. 이론상 없던 음이 생기고 실제로도 없는 음이 생기니까 말이다. 노이즈, 앨리어스라고 표현하는게 그거다. (이런 잡음을 들을수 있고 느낄 수 있느냐는 다른 문제다) 특히 배수로 변환(예를 들어 96kHz <-> 48kHz로 샘플링 레이트를 1/2 으로 줄이거나 2배로 늘이는것)하는건 그나마 덜 생기지만 48kHz -> 44.1kHz 등으로 변환하는건 훨씬 많이 생기기 때문에 사실상 안된다고 봐야 한다. 이런 경우는 48kHz 를 스피커로 출력한후 다시 마이크로 받아 44.1kHz으로 디지털 작업하는게 나은 경우도 있다. (이렇게 써 놓으니 실제로 못 들을것 처럼 써 놓았는데 그건 아니다. 필자도 구형 MP3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샘플링 레이트를 변환해서 듣고 있다. 잡음이 유독 심하게 들어가는 극히 일부 음원(필자가 변환해본 음원의 1% 정도)을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 잡음이 들어간것도 3분짜리 곡에서 1개의 음이 그렇다는 것일 뿐이다. 물론 이게 상당히 거슬리긴 하기 때문에 아예 구형 기기에서는 안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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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술,IT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16 업그레이드

Ready NAS 업그레이드가 또 나왔네요. 2017.05.30 에 공지가 업데이트 되었네요. 이렇게 꾸준히 업그레이드 해주는걸 보면 대단하긴 합니다. Samba 쪽 보안 버그가 수정되었네요. 지금은 이 제품을 쓰진 않고 있습니다만, 이게 언제까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줄려는지 궁금해서 계속 찾아보고 있습니다.

    Fixes for Samba CVE-2017-7494.

https://kb.netgear.com/000038792/RAIDiator-Version-4-1-16-Sparc

Netgear ReadyNas Duo 업그레이드 방법: http://windy.luru.net/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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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술,IT/모바일 라이프
삼성 스마트폰 충전기 (AFC 지원기종)

※ 삼성에서 판매하는 고속 충전기는 아래와 같이 3종류로 요약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① 5V-2.0A 충전기: 10W 충전기
② 5V-2.0A,9V-1.67A 충전기: 15W 충전기
③ 5V-2.0A,9V-1.67A,12V-2.1A 충전기: 25W 충전기

이중에, 삼성의 AFC(Adaptive Fast Charging, 삼성의 독자적인 USB기반 스마트폰 고속 충전 기술)를 지원하는건 ② 와 ③ 이다. 충전기가 출력할 수 있는 최대 전력양(와트W 수)이 높을수록 더 빨리 충전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충전 시간은 최대 전력양에 반비례하지 않는다. ②와 ③ 은 거의 비슷한 충전시간을 보인다)

① 10W 충전기 ETA-U90, EP-TA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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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AC 100-240V 50-60Hz 0.35A
- 출력: DC 5.0V 2.0A

ETA-U90 보다 EP-TA12 이 나중에 나왔다. 서로 호환되지는 않는듯. 노트2의 경우 ETA-U90을 써야 충전이 빠르다.

② 15W 충전기 EP-TA20, EP-TA21, EP-TA2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입력: AC 100-240V 50-60Hz 0.5A
- 출력: DC 5.0V 2.0A or 9.0V 1.67A

Adaptive Fast Charging 를 지원하는 충전기. 요즘나오는 삼성 스마트폰에 번들로 제공한다. EP-TA21 의 경우 삼성의 고속충전 지원 제품 이외에는 고속 충전이 되지 않는다. EP-TA20 은 되는 경우도 있다. EP-TA200 은 갤럭시 S10 에 번들된 제품이다. 성능은 세가지 전부 동일하다.

③ 25W 충전기 EP-TA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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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AC 100-240V 50-60Hz 1.0A
- 출력: DC 5.0V 2.0A or 9.0V 1.67A or 12.0V 2.1A

Adaptive Fast Charging 를 지원하는 충전기. 요즘나오는 삼성 태블릿에 번들로 제공된다. 위 두가지보다 크기가 확연히 차이난다.

※ 배터리는 무리하게 급속충전하면 수명이 급격하게 줄고 심지어는 터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아니 터지기 때문에) 배터리 잔량이 적고 배터리 온도가 낮을때에만 급속으로 충전하도록 설계되어있다. 이게 고 전력 충전기를 사용해도 배터리 충전 시간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 이유다. 보통 AFC만 지원되면 만족할만한 충전 시간이 나온다.

※ 노트8에서 번들로 주는 충전기는 EP-TA20K이다. 별도로 EP-TA300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 충전기와 충전 케이블은 반드시 정품을 사용하자. 충전기도 소모품이긴 하지만, 충전 케이블은 더 소모품이다. 케이블은 6개월 마다 한번 정도는 정품으로 구매해 사용하자.

- 정품이란, 온라인 몰에서 "정품" 이라고 판매하는 충전기 및 케이블을 말하는게 아니라,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삼성전자 대리점,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 판매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충전기와 충전케이블만큼 가품이 많은것도 없으니 괜히 푼돈아끼려고 하지 말자. 특히 고속 충전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정품 케이블 및 정품 충전기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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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초 출시된 갤럭시 S10 5G 부터, Super Fast Charging 를 새롭게 선보였다. USB Power Delivery 3.0 을 지원하는 기기다. https://windy.luru.net/2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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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자동차
차량점검: 82500KM 엔진 점검, 엔진오일 교환

엔진오일이 새길래 점검을 해야 했다. 게다가 엔진도 심하게 떨려서 결국 근처 블루핸즈에 갔다.

1. 우선 엔진 뚜껑 부근으로 오일이 심하게 새고 있었다. 우선 가스켓 작업을 했다. 엔진 윗 뚜껑을 분리한 후 고무로 된 패킹을 교체하고 오일을 닦아내는 작업을 하고 이왕 하는거 엔진오일을 교체했다. 작업시간이 오래 걸린다. (2시간 정도 걸린다) 공임만 오만냥이다. 가스켓, 로커 커버 다 갈았다.

2. 그래도 엔진 떨림이 심해서 결국 기사말대로 이그니션(점화플러그)과 코일을 교체했다. 한개가 문제가 있었던 거지만 점화플러그는 하나만 갈면 안되는 부품이라 4개 전부 갈았다. 전부 신품으로 갈았고 (재생 부품 안썼음) 공임 꽤 나왔다.

총 28만냥 들었다. 에혀. 아방이도 슬슬 교체해야할 때가 온건감.

교체 결과는 물론 만족. 플라스틱 리벳도 부숴졌던것도 갈아줬다. 떨림은 완전히 없어졌고 엔진이 조용해졌다.

참고로 오일이 새는 경우 부품을 교체하고 오일 샌걸 전부 닦아내는데, 닦아낼 때 사용한 클리너가 수리 직후엔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다. (닦아내지 않으면 다음번에 오일이 새는걸 확인하기가 어렵다) 엔진 시동후 30분 정도 지나면 클리너가 서서히 기화되면서 하얀 연기를 뿜어내며 날아가는데, 이게 모르는 사람이 보면 엔진 불난 줄 안다. (연기가 꽤 많이 난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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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문화,취미/음악
Star Sky - Two Steps From H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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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unsplash.com




Here we are
우리는 여기 있어.
Riding the sky
하늘을 타고
Painting the night with sun
밤을 태양으로 칠하며
You and I, Mirrors of light
너와 나, 빛의 거울
Twin flames of fire
불꽃의 쌍둥이 화염
Lit in another time and place
다른 시간과 장소를 비춰.

I knew your name
너의 이름을 알았어
I knew your face
너의 얼굴을 알았어
Your love and grace
너의 사랑과 기품을 말야
Past and present now embrace
과거와 현재가 지금 포옹하고
Worlds collide in inner space
내부에서 세상이 충돌해
Unstoppable, the song we play
우리가 연주하는 노래는 멈출 수 없어

[코러스]
Burn the page for me
날 위해 그 페이지를 불태워줘
I cannot erase the time of sleep
난 그 잠잘 시간을 지울 수 없어
I cannot be loved so set me free
난 사랑받을 수 없으니 날 놓아줘
I cannot deliver your love or caress your soul so
난 너의 사랑을 전할 수 없고 네 영혼을 그렇게 보듬어줄 수 없어
Turn that page for me
날 위해 그 페이지를 넘겨줘
I cannot embrace the touch that you give
네가 주는 손길을 받아들일 수 없어
I cannot find solace in your words
너의 말에서 위로를 찾을 수 없어
I cannot deliver you your love or caress your soul
난 너의 사랑을 전할 수 없고 네 영혼을 보듬어줄 수도 없어

Age to age
시대에서 시대로
I feel the call
난 그 부름을 느껴
Memory of future dreams
미래의 꿈의 추억을
You and I, riding the sky
너와 나, 하늘을 타고
Keeping the fire bright
불을 밝게 유지하며
From another time and place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I knew your name
너의 이름을 알았어
I knew your face
너의 얼굴을 알았어
Your love and grace
너의 사랑과 기품을 말야
All of time can not erase
모든 시간을 지울 수는 없어
What our hearts remember stays
우리 가슴이 기억하고 있던
Forever on a song we play
우리가 연주하는 노래에서 영원했던

[코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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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술,IT/이어폰
삼성 U Flex 블루투스 헤드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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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의 블루투스 신형 헤드폰. 자유롭게 휘어지는 넥밴드와 빅스비 연동, 스케일러블 코덱기술을 지원하는게 강점이다.

- 스케일러블 코덱(Scalable Codec)이란 끊김없는 음악 재생을 위한 오디오 신호를 최적화 작업에 Wifi 신호를 사용하는게 특징이다. 어차피 블루투스 주파수와 와이파이 주파수는 동일하게 2.4 Ghz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할거라고 추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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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질은 그냥저냥. 이어폰은 듀얼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식으로 꽤 신경 쓴거 같은데, 일단 음질은 그냥 블루투스 다운 음색이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로도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는 거라 지켜보자는게 내 생각이지만, 어차피 음질은 취향이라 음질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그냥 근처 삼성전자 대리점 가서 들어보고 판단하는게 좋을듯. 기술적으로는 aptX 는 물론이고 UHQ-BT 도 지원 안하는 걸로 생각된다. (설명서에도 없고 삼성 스마트폰의 음장효과인 사운드얼라이브(Sound Alive)에도 업스케일링이 작동하지 않는다)

- 사용하려면 반드시 블루투스 이어폰을 최신버전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하지않으면 일부 음원에서 잡음이 섞인다. 서비스 센터에서 이것때문에 교환해봐도 안되었었는데, 최근에 나온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보니 문제가 없어졌다. 업그레이드는 앱스토어에서 "Samsung Level"앱을 다운한 후 더보기 부분에서 Samsung U Flex 정보 메뉴로 들어가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글쓰는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617b21 이다.

---- 2017.12.21 추가

페어링 할 때 순서가 있어야 하는것 같다. 100% 그런건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순서로 안하면 높은 확률로 페어링이 이상하게 되어 항상 잡음이 심하게 들린다. 첫번째 페어링은 일반적인 블루투스 페어링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고, 그 이후 부터는(핸폰 기기에 기기정보가 저장된 이후부터는) 필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한다.

1. 핸폰의 블루투스를 먼저 켠다.
2. UFlex 전원을 켜 페어링 모드로 진입한다.
3. 핸폰에 UFlex 와 연결하겠냐고 나오면 '연결' 버튼을 터치해 헤드폰과 페어링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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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술,IT
Vitsmo VT10 - 4.4 펌웨어 업그레이드

아이의 윤선생 영어 온라인 수업을 끝내고 더이상 사용할 일이 없어 사용하던 기기에 4.4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그냥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대로 업그레이드 하면 문제 없이 진행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에는 약 5분 정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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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10의 기본 앱. 정말 저게 전부다.


일단 첫 느낌은 이걸 써 보니 삼성이 잘 만드는 거였구나. 하는 생각. 몇분만 써봐도 이것저것 불편함이 많고, 소프트웨어가 최적화가 안된게 바로바로 보인다. 게다가 기본 탑재 프로그램에 음악/미디어 플레이어가 안 들어있는것 보고 깜짝 놀랬다. 찾아보니 원래 안드로이드 오리지날엔 없었던 듯. 음악/비디오 플레이어조차 제조사에서 직접 만들어서 넣어줘야 했던 것이었다.

그래도 아이 유튜브 HD영상 보는데는 문제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스피커는 별로고 이어폰 연결하면 더 별로라 블루투스로 스피커 연결해서 쓰면 나름 들어줄 만한 소리가 나오니 다행이기도 하다.

배터리가 문제긴 한데 너무 빨리 닳는다. 수년 사용한거 생각하면 당연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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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홈페이지: http://www.vitsmo.com/faq.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