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모바일 라이프
삼성 U Flex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삼성의 블루투스 신형 헤드폰. 자유롭게 휘어지는 넥밴드와 빅스비 연동, 스케일러블 코덱기술을 지원하는게 강점이다.

- 스케일러블 코덱(Scalable Codec)이란 끊김없는 음악 재생을 위한 오디오 신호를 최적화 작업에 Wifi 신호를 사용하는게 특징이다. 어차피 블루투스 주파수와 와이파이 주파수는 동일하게 2.4 Ghz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할거라고 추측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음질은 그냥저냥. 이어폰은 듀얼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식으로 꽤 신경 쓴거 같은데, 일단 음질은 그냥 블루투스 다운 음색이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로도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는 거라 지켜보자는게 내 생각이지만, 어차피 음질은 취향이라 음질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그냥 근처 삼성전자 대리점 가서 들어보고 판단하는게 좋을듯. 기술적으로는 aptX 는 물론이고 UHQ-BT 도 지원 안하는 걸로 생각된다. (설명서에도 없고 삼성 스마트폰의 음장효과인 사운드얼라이브(Sound Alive)에도 업스케일링이 작동하지 않는다)

- 사용하려면 반드시 블루투스 이어폰을 최신버전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하지않으면 일부 음원에서 잡음이 섞인다. 서비스 센터에서 이것때문에 교환해봐도 안되었었는데, 최근에 나온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보니 문제가 없어졌다. 업그레이드는 앱스토어에서 "Samsung Level"앱을 다운한 후 더보기 부분에서 Samsung U Flex 정보 메뉴로 들어가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글쓰는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617b21 이다.

---- 2017.12.21 추가

페어링 할 때 순서가 있어야 하는것 같다. 100% 그런건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순서로 안하면 높은 확률로 페어링이 이상하게 되어 항상 잡음이 심하게 들린다. 첫번째 페어링은 일반적인 블루투스 페어링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고, 그 이후 부터는(핸폰 기기에 기기정보가 저장된 이후부터는) 필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한다.

1. 핸폰의 블루투스를 먼저 켠다.
2. UFlex 전원을 켜 페어링 모드로 진입한다.
3. 핸폰에 UFlex 와 연결하겠냐고 나오면 '연결' 버튼을 터치해 헤드폰과 페어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