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헤드셋의 블루투스 스펙

※ 블루투스 프로파일

- A2DP(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

오디오 전송 프로파일. 블루투스 헤드셋은 무조건 이 프로파일을 지원한다.

- HSP (HeadSet Profile)

헤드셋 프로파일. 스피커와 마이크를 지원한다. 전화통화가 가능해진다.

- HFP(HandsFree Profile)

핸즈프리 프로파일. 핸즈 프리 기능을 지원하게 해준다.

- AVRCP(Audio/Video Remote Control Profile)

블루투스를 통해 비디오/오디오를 제어(재생, 일시정지, 정지, 다음/이전곡 재생, 음량조절 등등)을 할 수 있는 프로파일

- 멀티 포인트

1개의 블루투스 헤드셋에 2대 이상의 기기에서 페어링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코덱

- SBC(Subband Coding)
->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의 기본 코덱
-> 16bit, 48kHz, 328kbps, 20:1

- AAC
-> MP4 파일에서 주로 사용되는 오디오 코덱. 즉 무선 전송을 위한 코덱이 아니다. 여러 표준 규격에 사용되는 코덱이다. 애플 기기에서 주로 지원한다.

- apt-X
-> CSR 에서(현대 퀄컴에서 소유)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 16bit, 48kHz, 384kbps, 4:1

- apt-X HD
-> 퀄컴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apt-X 코덱의 향상 판이다.
-> 24bit, 48kHz, 576kbps, 4:1

- LDAC
-> 소니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HRA 음원을 전송할 수 있는 오디오 코덱이다. 최대 전송률은 990kbps 를 가진다. 4bit, 96kHz 까지 전송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8.0에 기본 탑재된다.
-> 24bit, 96kHz, 990kbps, 4:1

- UHQ-BT
-> 삼성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자세한 스펙 불명. 노트5이상, S6이상부터 지원
-> 24bit, 96kHz, 512kbps 으로 알려짐.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갤럭시 노트2 Adapt Sound

- 갤럭시 노트2에도 Sound Adapt 기능이 있다. 최신 펌웨어로 확인해보니 메뉴가 있다. 여태까지 찾지 못한 이유는 아마 메뉴가 엉뚱(?)한데 있어서일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 -> 내 디바이스 -> 통화 -> 통화 음질 사용자 설정 -> 음질 최적화

설정 방법은 이후 버전과 같다. 단지 결과 페이지의 그래프가 전-후 로만 나오는데 이거 뭘 의미하는지 몰랐을 뿐. Adapt Sound 적용 전, 후 를 의미한다.

- 음악을 들으려는 상황을 가정하고 세팅해야 한다. 집에서 조용할때 세팅 한 결과를 가지고 시끄러운 곳에서 음악을 청취하면 다른 느낌이 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어폰 바꾸면 새로 설정해야 한다. 이어폰의 특성도 타기 때문이다.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기모노(着物)

- 일본 전통의상

- 한복과 눈에 띄게 다른점이라 하면, 치마폭이 좁기 때문에 걸을때 보폭을 좁혀야 하고 앉을때에는 무릎을 꿇고 앉아야 하며, 비단으로 만들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 옷에 몸을 맞춰 입으며, 옷의 특징상 혼자서 입기 어렵다. (그나마 유카타는 혼자 입을 수 있다)

후리소데(振袖)

- 흔들리는 소매라는 의미. 겨드랑이 밑을 꿰매지 않은 긴 소매의 일본 전통 의상. 기모노의 일종. 미혼여성이 입으며, 결혼식의 신부 예복이나 성인식, 파티복으로도 입는다.

- 소매의 길이에 따라 오오후리소데(大振袖, 115cm), 나카후리소데[中振袖, 105cm], 코후리소데는[小振袖, 85cm]으로 나뉜다.

- 결혼식때 신부가 입는 히키후리소데(引振袖)라는 변형도 있다.

토메소데(留袖)

- 후리소데에서 소매를 자른 기모노. 자르다는게 일본어 어감상 좋지 않아 잠그고 채운다는 의미로 바뀌었다. 기혼여성이 입는 가장 격식 있는 의상이다.

- 이로토메소데(色留袖, 유색), 쿠로토메소데(黑留袖, 검은색)가 있는데 의상이 색상에 따라 구분된다.

호몬기(訪問着)

- 말 그대로 방문시에 입는 일본 전통 의상. 기모노의 일종. 후리소데를 간략화한 것으로 어깨부터 옷자락에 걸쳐 무늬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일본 에니메이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 토메소데, 후리소데, 호몬기까지 에바모요기법이라 해서 의상을 펼치면 한폭의 그림이 된다.

- 호몬기의 무늬를 간략화하고 독립적인 무늬를 입힌 츠케사게(付け下げ)가 나왔다. 용도는 같다.

이로우치카케(色打掛)

- 결혼식에서 신부가 입는 기모노. 금박과 자수가 있어 가장 화려하다. 오비를 두르지 않으며, 바닥에 끌리는 긴 기모노다.

시로무쿠(白無垢)

- 흰색의 전통 혼례 의상. 악세사리까지 모두 흰색이다.

이로무지(色無地)

- 무지의 기모노. 색은 사용하지만 무늬가 없다. 단 문장은 사용하기도 한다. 문장에 따라 격식있는 옷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코몬(小紋)

- 캐주얼한 기모노로 양장이 정착되기 전에 가볍게 입었던 기모노다. 옷감에 반복적인 문양이 들어간 기모노로 일본 에니메이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유카타(浴衣)

- 말 그대로 목욕 후나 여름에 평상복으로 입는 얇은 천으로 만든 일본 전통 입는 의상. 기모노의 일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