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헤드셋의 블루투스 스펙

※ 헤드셋의 스펙을 논하기에 앞서, 블루투스 헤드셋의 출력 음질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전송율이다. (물론 음질을 결정짓는건 스피커와 DAC 의 조합에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음질에 있어 블루투스의 스펙은 크게 중요한건 아니지만 여기서는 "블루투스"에 초점을 맞춘다)

- 디지털 음성 정보가, 주변의 전파 간섭없이 정확하게 블루투스 재생기에 전달된다면 SBC 코덱으로도 깨끗한 음질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 아래에 소개한 코덱들은 데이터는 정확하게 전달된다는 가정을 했을때 SBC 보다 더 고음질로 들을 수 있다는 의미일뿐 간섭이 많아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도 안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코덱과 관계 없이 음질이 안좋아진다.

※ 블루투스 프로파일

- A2DP(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
오디오 전송 프로파일. 블루투스 헤드셋은 무조건 이 프로파일을 지원한다.

- HSP (HeadSet Profile)
헤드셋 프로파일. 스피커와 마이크를 지원한다. 전화통화가 가능해진다.

- HFP(HandsFree Profile)
핸즈프리 프로파일. 전화를 받고 끊을 수 있는 핸즈 프리 기능을 지원하게 해준다.

- AVRCP(Audio/Video Remote Control Profile)
블루투스를 통해 비디오/오디오를 제어(재생, 일시정지, 정지, 다음/이전곡 재생, 음량조절 등등)을 할 수 있는 프로파일

- 멀티 포인트
1개의 블루투스 헤드셋에 2대 이상의 기기에서 페어링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코덱

- SBC(Subband Coding)
->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의 기본 코덱
-> 16bit, 48kHz, 328kbps, 20:1

- AAC(Advanced Audio Coding)
-> MP4 파일에서 주로 사용되는 오디오 코덱. 즉 무선 전송을 위해 개발된 코덱은 아니지만 블루투스 오디오 전송에도 사용된다. 여러 표준 규격에 사용되는 코덱이다. 애플 기기에서 주로 지원한다. 삼성에서 만든 스마트폰 기기에서도 안드로이드 8.0 기기부터 지원된다.

- apt-X
-> CSR 에서(현재 퀄컴이 소유)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 16bit, 48kHz, 384kbps, 4:1

- apt-X HD
-> 퀄컴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apt-X 코덱의 향상 판이다.
-> 24bit, 48kHz, 576kbps, 4:1

- LDAC
-> 소니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HRA 음원을 전송할 수 있는 오디오 코덱이다. 최대 전송률은 990kbps 를 가진다. 24bit, 96kHz 까지 전송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8.0에 기본 탑재된다. 삼성에서 만든 스마트폰 기기에서도 안드로이드 8.0 기기부터 지원된다.
-> 24bit, 96kHz, 990kbps, 4:1

- UHQ-BT
-> 삼성에서 개발한 고음질 전송용 코덱. 자세한 스펙 불명. 삼성기기에서만 지원된다. 노트5이상, 갤럭시 S6 이상부터 지원하며, 삼성 블루투스 헤드셋 기기인 Level 시리즈중 Pro 급 기기를 사용해야 한다.
-> 24bit, 96kHz, 512kbps 으로 알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