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서버
윈도 7의 wuauserv 서비스가 CPU를 100% 차지하는 현상

※ 어느날 갑자기 svchost.exe 라는 프로세스가 코어 1개를 100% 차지하면서 시스템 전체 CPU 사용량이 늘어나고 PC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래서 살펴본 결과 wuauserv 서비스의 소행인걸 알아냈다.

※ wuauserv 는 "윈도 업데이트" 서비스다. 원래 가끔씩 CPU를 많이 차지하면서 뭔가가 실행되고 디스크를 많이 읽는 현상은 당연한거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수시간째 계속 그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관리자 상황. 오른쪽 아래의 "리소스 모니터"를 클릭해 리소스 모니터를 실행하자.



※ 당장 느려지는게 문제라면 해당 서비스를 정지시키면 된다. 리소스 모니터에서 wuauserv를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서비스 중지"를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소스 모니터에서 wuauserv 를 찾았다.



※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패치를 하면 된다.

https://support.microsoft.com/en-us/kb/3172605 에서 "Windows6.1-KB3172605-x64.msu" 파일(윈도7 x64기준)을 다운받아 업데이트하면 된다.

※ 아예 윈도 10으로 업그레이드 해도 되지만 wuauserv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많이 느릴 것이다. 업그레이드 전에 패치를 먼저 하자.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스프래틀리 군도(Spratly Islands, 중국명 난사군도)

스프래틀리 군도는 남중국해 남부 해상에 있는 군도다. 필리핀, 베트남, 중국과 인접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이 군도는 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토이며 EEZ를 선포하려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프래틀리 군도와 점유한 나라들



하지만 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토가 될 수 없다. "영토"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너무 작은데다 군도중 가장 높은 곳이 4미터 정도 된다. 이정도 높이는 만조시 물에 잠긴다. 즉 섬이라고도 할 수 없고,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은 더욱 아니다. 우리나라의 이어도처럼 암초일뿐이다.

이걸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있으니 황당하다는 거다. 국제상설중재재판소에서도 아예 암초로 규정해놓고 있다.

상업적인 가치는 꽤 있다고 한다. 석유와 천연가스가 많을 것이라고. 하지만 국제법상 공해이기 때문에 어느 한 나라의 일방적인 점유는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