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android.process.media 프로세스

※ ADB에서 shell 의 top 명령을 띄워보면 android.process.media 프로세스가 CPU를 많이 점유하고 있다. android.process.media 는 미디어 스캔 및 미디어 캐시를 이때문에 배터리도 빨리 소모되고 폰도 더 느려진다. 아래는 ADB를 연결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프로세스를 조사한 화면이다. 23%의 CPU점유율을 볼 수 있다.

User 10%, System 38%, IOW 3%, IRQ 0%
User 55 + Nice 78 + Sys 469 + Idle 575 + IOW 42 + IRQ 0 + SIRQ 2 = 1221

  PID PR CPU% S  #THR     VSS     RSS PCY UID      Name
31150  3  23% S    14 597616K  35768K  bg u0_a36   android.process.media
  666  3  18% R     1      0K      0K     root     kswapd0
31168  2   2% S    24 725352K  60624K  fg system   com.android.settings

※ 해결 방법은

- "미디어 저장소"라는 앱의 데이터와, "갤러리"라는 앱의 데이터 삭제한 후, 폰을 다시 시작한다.

- 보통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전체 탭으로 들어가 앱을 선택하고 데이터 삭제를 눌러주면 된다.

- 필요 없는 미디어 파일(이미지, 음원, 동영상 등)은 지운다. 폰 안의 모든 미디어 파일을 지우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 원래 부팅 후 몇분 동안은 android.process.media 프로세스가 작동한다. 이건 문제되는 것이 아니다.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브렉시트(BREXIT)

※ 우리시간 2016.06.24 일 마감된 영국의 브렉시트 가부 투표에서, 결국 브렉시트를 찬성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렉시트 투표 결과. (from BBC)

※ 브렉시트(BREXIT)란 BRitish + EXIT 의 약어로, 영국이 EU 에서 탈퇴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영국이 EU 탈퇴를 위해 선거를 했고, 선거결과는 탈퇴하는것으로 결론났다는 거죠.

※ 일단 단기적으로는 영국의 금융 혼란이 예상되고 세계 증시의 반응은 예상대로 폭락했습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좋아질 것이다/나빠질 것이다"로 나누면 나빠질 것이다이지만, 잘 모르겠다도 설문에 포함하면 이게 더 많으니까요.

※ 브렉시트에 가장 안좋은쪽으로 영향 받은건 일본입니다. 아베노믹스의 종말이라 부를 정도로, 엔고 현상이 재발했습니다. 4년동안 떨어뜨려놨던 엔을 단 하루만에 원래대로 복귀했다고 하네요. 주가도 떨어질테고, 얼마 남지 않는 선거에도 아베가 낙승할거라고 예상되었지만 이 사건이 선거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것으로 예상되네요.

※ EU는 EU를 배신(?)한 영국에게 본때를 보여주겠다고 벼르고 있네요. 앞으로 재미있어지겠네요.

※ 난민 문제와 환경 규제 문제가 주된 이유라고는 하지만, 부의 배분에 인색했던 런던 금융가에 대한 경고라고 보는 시각도 있네요.

※ 영국이 성공적으로 EU를 나가게 되면 다음에 나가고 싶어하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덴마크도 그렇고 핀란드도 그렇죠.

※ 어차피 영국인들의 선택이니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잘 알고 투표한거냐라는 비아냥도 있긴 하네요) 우리나라나 잘 대처해야겠죠.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안티바이러스 디코이 파일

※ 어느날 갑자기 디스크에 알 수 없는 단어로 된 디렉토리와 파일이 생겼습니다. 뭔가 하고 봤는데 디코이라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랜섬웨어를 탐지하기위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에서 넣는 미끼 파일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V3 도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된 기능이라고 하네요.

※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This is Ahnlab Decoy File." 라고 나옵니다. 일단 이 파일이 생성되어도 시스템 운영에는 지장 없습니다.

※ 끄는 방법은 환경 설정에서 "행위기반 진단 사용"을 해제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진 드라이브(Gene Drive)

인공지능의 발달 만큼 흥미진진한 분야가 유전자 공학 분야다. 특히 유전자 조작을 통해 원하는걸 이루는 분야 말이다. 이미 생물의 DNA에 원하는 유전자를 넣거나 빼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유전자의 기능만 잘 분석되고 특정 유전자가 하는 일이 무었인지만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  특정 생물에 원하는 기능을 넣을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키피디아에 소개된 진 드라이브 원리 이미지. 필자는 무슨 의미인지 모른다.



아직은 유전자가 많은 고등 생물에게는 시도되진 않았지만, 이것도 머지 않았으리라 본다. 영화에서 본 초인을 만들어낼 수 있는 날도 머지 않았을듯. 특히 유전자 병을 가진 사람들에겐 희소식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진 드라이브는 조작된 유전자를 다음 세대에 넘겨주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멘델의 유전법칙에 의해 특정 유전자가 다음세대에 전달될 확률은 50%이지만, 진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다음세대에 100% 전달된다. 이게 위력적인 이유는 세대 교체가 빠른 종인 경우엔 정말 순식간에 종의 DNA가 빠뀌기 때문이다.

원리는 유전자 가위(특정 유전자를 잘라내거나 붙일 수 있는 유전자)를 DNA에 삽입하는 것이다. 유전자가 유전되어도 바로 잘라버리기 때문에 특정한 유전자는 대를 이을 수 없게 된다. 원래 이론적으로만 나오다가 CRISPR 이라는 유전자를 발견하면서 각광받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RISPR 원리 (출처: 위키피디아)



문제는 특정 유전자를 잘라내는 유전자가 오류가있어 다른 유전자를 붙이거나 잘라내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해당 유전자를 가진 동물이 잡아먹힐 때 잡아먹은 동물에게 영향이 있을지 예측하기 힘들다는 거다.

(그나마 다행인건 진 드라이브는 인간에게 적용이 어렵다. 인간은 다음 세대가 늦게 나오기 때문이다. 게다가 진드라이브임을 인간이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인경우 대책을 세운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최근에 와콤 타블렛 신제품이 나왔다. Intuos Pro 다. 관심 없다가 이제 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acom Intuos Pro Medium


어차피 타블렛은 특허 때문에 와콤 아니면 안된다. 게다가 와콤의 품질도 상당한 수준이고. 적어도 전자기유도식 타블렛은 와콤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디엄 기준 35만원 정도에 팔리고 있다. 어차피 성능이야 문제가 있었던게 아니고. 스펙이 궁굼한건 아니다. 관심은 오직 가격뿐이다. 지갑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Cintiq 을 사겠지만 나같은 서민은 솔직히 타블렛도 감지덕지다.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김해국제공항

대한민국 동남권의 관문공항이다. 대한민국 공군에서 운용한다. 유사시에는 이 공항을 통해 미군들이 들어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해국제공항



요즘 정치적으로 핫 이슈가 되는 공항이다 신공항으로 말이 많기 때문. 머 일단은 내 일아니므로 관심 없다.

우리나라에서 착륙하기 어렵기로 소문난 공항이다. 바다와 이웃한 공항이고 바다쪽에서 바람이 들어오는 경우 육지쪽에서 착륙을 시도해야 하는데, 육지쪽에는 하필이면 커다란 산이 있다. 그래서 18R서클링이라는 착륙 방법을 사용해 착륙한다. 하지만 대단히 어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해공항 제프슨 차트.

제프슨 차트를 보면,  가운데의 별표가 18R로 들어오는 불빛이 있는 곳이다. 바로 옆의 노란색은 산이다. 바다쪽에서 진입하다가 한바퀴 쭉 돌아 유턴하면서 착륙한다. 착륙장면을 한번 보자.

비행기는 바퀴 돌린다고 바로 유턴이 되는건 아니기 때문에 1~2초만 실수해도 위험해진다. 특히 산이 있는 경우는 말이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임베디드
라즈베리파이 센스 햇(Raspberry Pi Sense HAT)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즈베리파이 센스 햇



※ 센서를 모아놓은 라즈베리파이의 확장 보드다. 아스트로 파이라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계획되었다.

    연결 방식: I2C
    폼 팩터: HAT
    EEPROM(24C32FP): 32K EEPROM
    8×8 RGB LED Matrix(STMicroelectronics LED2472G, Atmel ATtiny88): I2C 0x46
    Five-Button Joystick(ALPS SKRHABE010, Atmel ATtiny88): I2C 0x46
    Gyroscope(STMicroelectronics LSM9DS1): Angular Rate Sensor, ±245/500/2000dps, I2C 0x1c
    Accelerometer(STMicroelectronics LSM9DS1): Linear Acceleration Sensor, ±2/4/8/16g, I2C 0x1c
    Magnetometer(STMicroelectronics LSM9DS1): ±4/8/12/16 gauss, I2C 0x6a
    Barometer(STMicroelectronics LPS25H): 260~1260±0.1hPa, 0~65±2℃, I2C 0x5c
    Relative Humidity Sensor(STMicroelectronics HTS221): 20~80±3.5%rH, 15~40±0.5℃, I2C 0x5f

※ 라즈베리파이에 달아주려고 눈독 들이는 중. 그나마 라즈베리파이에 특화되어있으니 사용은 쉬울거 같은데, 반대로 다른 곳(예를 들어 아두이노)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망설여지는 보드다. 물론 I2C를 사용해 통신하기 때문에 아두이노에서도 I2C 드라이버를 개발해 맞춰주면 되긴 하지만, 시간이 문제다.
글쓴시간
분류 아기와수키
도란도란

※ 서로 정답게 이야기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from https://unsplash.com



※ 개울물 따위가 흘러가는 소리가 나다.

재미있게 이야기 하는 모습인데, "함께"한다는 느낌이 강한 단어다. 순 우리말.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임베디드
라즈베리파이 NoIR 카메라

※ NoIR 에서, IR 이란 IR 필터(Infrared cut-off filter, 적외선 차단 필터)를 말한다. 말 그대로 적외선을 차단하는 필터로, 디지털 카메라 센서는 적외선에 반응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잔광을 없애기 위해 카메라 앞에 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즈베리파이 NoIR v2



※ NoIR 은 IR 필터를 달지 않은 카메라라는 의미다. 이 필터가 없기 때문에 적외선 영상을 볼 수 있다. 특히 저 조도에서도 물체를 구분할 수 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감시카메라등에 많이 사용한다.

※ 그리고 일상에서는 볼 수 없는 사진을 주기도 한다. 붉은색 영역의 색상이 왜곡되어 보이는데 이게 참 오묘한 재미를 준다.



※ 유사한걸로 UV필터가 있다.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필터로, 자외선이 차단되지 않으면 사진이 하얗게 나오기 때문에, 자외선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천체 관측 사진을 찍을 때에는 가시광 뿐만 아니라 UV 영역도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역시 UV필터를 떼고 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