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유성우 관측 후기

- 유성은 생각보다 자주 안 떨어진다. 육안으로는 20분에 하나 보이는 정도다. 돋자리 펴놓고 누워서 하늘을 보면서 옆 사람과 이야기 하다보면 하나 떨어진다. 다행이 아이들도 유성을 보긴 봤다. 하지만 너무 순식간(3~5 초 정도)에 지나가기 때문에 잠시만 한눈 팔아도 안 보인다.

- 유성 떨어질 때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는, 그 찰나에도 그 소원을 생각하고 있을 정도로 간절하다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 카메라를 가져갔지만 촬영은 엄두도 못 냈다. 일단 유성우가 생각보다 자주 안떨어지는데다, 카메라를 어디를 향하고 있어야 할지 알 수 없다. 전천을 카메라에 담을 수 없기 때문. 그냥 포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https://unsplash.com/photos/O0R5XZfKUGQ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유성우 관측 방법

※ 일년에도 유성우는 몇번씩 관측할 수 있지만, 2016-08-12 22:00 ~ 24:30에 절정을 이룰 페르세우스 자리 유성우는 시간당 150개, 분당 2.5개의 많은 유성이 떨어질거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from https://unsplash.com



※ 유성우 관측 조건

- 광해가 없는 지역이어야 함(따라서 도심지역은 불가능)
-> 맨눈으로 하늘 올려다보면 수백개의 별이 보이는 어두운 곳이어야 한다.
-> 은하수까지 보이는 어두운 곳이라면 금상첨화다. (이런곳은 강원도 한적한 곳에나 가야 있을 것이다)

- 구름이 없어야 함
-> 구름이 별빛을 가리면 당연히 안보인다.

- 달이 지거나 하늘의 구석에 있어야 함
-> 광해와 마찬가지

※ 유성우 관측하기 위한 준비물

- 모기 기피제
- 돗자리
- 담요
- 간식꺼리
- 별자리 어플
-> 예를 들어 이번 유성우는 페르세우스라는 별자리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하는데, 그 방향이 어딘지 초보자는 찾기 어렵다. 하지만 이번 유성우의 경우는 그냥 고개들어서 하늘만 보고 있으면 된다.

※ 필요 없는 준비물

- 망원경
-> 별을 관측하려는게 아니기 때문에 유성우를 관측할 때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시야가 좁아서 유성이 안보인다.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전기요금 누진제 계산

※ 한전에 홈페이지에 가면 전기요금표가 있다. 이걸 가지고 계산해보면 된다. 1kWh 단위로 전기 요금이 계산되어있는 표로 제공하기 때문에 그냥 찾으면 된다.

http://cyber.kepco.co.kr/ckepco/front/jsp/CY/E/E/CYEEHP00101.jsp

에서 전기요금표를 받아보자. (아래 파일은 2016년 08월 11일 한전에서 받은 요금표다)


※ 일반적으로 "주택용저압주거용" 엑셀 파일을 받아 살펴보면 되는데,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 셈법이 달라질 수 있다. 우선 아파트 단지에서 "종합계약" 했는지 "단일계약" 했는지 알아야 한다. 관리사무소에 연락해보면 된다. 종합계약 했다면 "주택용저압주거용"을, 단일계약 했다면 "주택용고압주거용"파일을 받아 살펴보면 된다.

※ 예를 들어 300kWh 를 사용했을때

주택용저압주거용 300kWh =  44,390 원
주택용고압주거용 300kWh =  35,970 원

으로 가격이 달라진다. "주택용고압주거용"이 좋은거 아니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건 단지마다 다르다. 가구에 청구되는 전기 요금은 공용 전기요금이 추가되는데 단일계약과 종합계약시 공용전기요금 단가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고압으로 한전에서 전기를 받아서 자체 설비를 사용해 전압을 낮춰야 하기 때문에 시설 비용과 그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이 별도로 들어간다. 자세한건 검색해보자.

※ 같은 방법으로 500kWh 를 사용했다면

주택용저압주거용 500kWh =  130,260 원
주택용고압주거용 500kWh =  102,970 원

이된다. 보통 에어컨을 웬만큼 틀면 500kWh 정도 사용하게 된다는게 내 생각.

※ 울집은 단일계약이고, 주택용고압주거용을 적용받는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SHA-3

Keccak 알고리즘이라고도 불리는 SHA-3가 표준화 되었습니다. (표준화된지는 꽤 되었습니다) NIST에서 SHA-2를 대체할 의 해시 함수 대회에서 선택된 알고리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것도 좋아보이긴 합니다만, 어쨌든 이게 표준으로 정해졌고 아마 SHA-2를 뒤이은 알고리즘이 될겁니다.

규격은 총 6가지가 정의되어있습니다. SHA3-224, SHA3-256, SHA3-384, SHA3-512, SHAKE128, SHAKE256 이 그것입니다. SHA-2가 그랬듯 나중에 더 추가되겠지만요. 공개된지 1년이 넘었습니다만, 아직 SHA-3가 지원되는 라이브러리가 많지 않습니다. 머 그런건 차차 나아지겠지만요.

글쓴시간
분류 자동차
차량점검: 70000KM 운전석측 전조등 전구 교환

지난번에 남은것을 가지고 운전석측 전조등 전구 교환했다. 조수석보다 운전석이 교체하기가 더 불편하다. 손이 작으면 좀 더 쉽겠지만. 어쨌든 교체했고, 약 20분 정도 걸렸다.

(날짜와 주행거리는 기억에 의존해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