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실시간 해저 통신 케이블 상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인터넷으로 해외 사이트에 접속할 때 해저 통신 케이블을 경유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총 3곳이 있습니다. 구체적인건 어디인지 모릅니다만, 태안읍 신두리, 거제도, 부산입니다. 머 인터넷 뒤지면 쉽게 나옵니다. 이외에도 백업망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떤지는 일반인은 모를겁니다. 저도 일반인이라 모릅니다. ^^

신두리에서 나가는 EAC-C2C케이블은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홍콩, 대만, 중국과 연결되어있죠. EAC는 East Asia Crossing 의 약어입니다.

----

http://www.submarinecablemap.com/#/submarine-cable/eac-c2c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실시간 해상 교통 상황

역시나 있었다. 항공 교통상황이 있는데 해상 교통상황이 없으랴.

AIS(자동선박인식시스템)을 가진 배는 모두 다 나온다고 한다. 머 구체적으로는 잘 모르니 패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뭐가 좋으려남.

----

http://www.marinetraffic.com/ais/home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 아는 사람이 많이 모인다 하더라도 결과는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네요. 다중의 지혜(wisdom of crowds)처럼 의사 결정에 참여한 사람이 많은게 능사는 아니라는 겁니다.

- 5명에서 20명 사이가 집단 지성으로 좋은 모체라고 합니다. 그이상 되면 오히려 합리적인 결정을 하지 못할 수 있다는 거구요.

- 무었보다 우린 너무 많은 정보에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정보를 수용할 능력이 되질 않습니다. 취사선택을 해야 한다는 건데, 사람이 많아 다양한 의견을 만들어내도 어차피 그 의견중에 몇가지를 고르는 작업은 모든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생각해 봅니다.

----
Decision accuracy in complex environments is often maximized by small group sizes
http://rspb.royalsocietypublishing.org/content/281/1784/20133305.full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실시간 항공 교통 상황

실시간 항공 교통상황을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flightradar24.com 이 그것입니다. 꽤 잘되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ww.flightradar24.com

이런 정보들이 공개되어있다는게, 그리고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있다는 것에 경외감을 가지곤 합니다.

지도는 구글 맵을 사용했습니다. 보다보면 전세계 항공 물동량이 보입니다.유럽쪽은 거의 항공 교통이 포화상태인거 같네요. 의외로 동북 아시아쪽이 비행기가 별로 없었군요. 중국으로 왔다갔다 하는 건 많을 걸로 생각했는데요.

----

http://www.flightradar24.com/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일회용 인공누액 큐알론

- IT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중에 안구건조증 없는 사람이 없겠습니까만, 요즘 이거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저 역시 안구건조증이 있긴 하지만, 몇일 쉬고 몇일 인공누액 넣어주면 다시 괜찮아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ualone 0.15%. 필자가 쓰는건 0.1% 짜리다.

큐알론

- 인공눈물 시장은 우리나라에서 2008년 기준 약 500억원 규모라고 하네요. 이중 전문의약품이 75%, 일반의약품이 25% 정도로 대부분 병/의원에서 처방받는 인공누액을 사용하는 군요.

- 제가 쓰는건 큐알론입니다. 그냥 눈이 따가와서 근처 안과가니 이거 처방해 주더군요. 전문의약품으로 처방받은거구요, 1회용이고 0.8ml 10개들이 1팩, 총 3팩 들어있네요. 각 팩 마다 1개씩 보관 통도 줍니다. 하루 1개정도 사용합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이 0.1% 희석되어있는거네요. 검색해보니 초기단계의 안구건조증에 사용하는 약이라고 합니다. 방부제가 없기 때문에 개봉후 12시간 지나면 남아있어도 폐기하라고 하네요.

- 히알루론산나트륨을 사용한 인공 눈물 중엔 전문의약품이 아닌 일반의약품도 있다고는 합니다만, 검색이 안되네요. 정말 나온게 맞나 싶네요.

- 보통 인공누액은 방부제가 어떤거냐, 하이드로젤(수분을 붙잡아줄 제제)로 어떤걸 사용했느냐에 따라 분류되는데요, 큐알론은 히알루론산나트륨으로 수분을 붙잡아주는 역할을 한다네요.

- 방부제가 있는 인공 누액을 제품을 자주 그리고 오래 사용하면 방부제때문에 각막이 미세하게 긁히기도 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할 꺼라면 방부제가 없는게 좋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 V.ROHTO EX



- 뉴.브이로토 라는 일본산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넣자마자 시원한 느낌이 들어 좋죠. 하지만 안과에서 처방받는것보다는 좀 모자란 느낌이네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차이려나요.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 NAT는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의 약어로, 네트워크 주소 변환의 약자다. 192.168.0.1 과 같은 주소를 변환해주는데, 어떻게 변환해주느냐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IP 공유기가 바로 NAT 장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환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환후 패킷. 주소와 체크섬만 변환되어있다.

---

※ Full Cone NAT (Static NAT)

목적지로 가는 패킷이 오면, 패킷의 소스IP를 공유기IP로 변환(포트번호는 그대로)하고 목적지로 패킷을 발송한다. 이때 소스IP:소스PORT 를 저장해 놓는다. 패킷이 공유기IP:소스PORT로 오면 이 패킷을 그대로 저장했던 소스IP로 포워딩한다.

※ Restricted Cone NAT (Dynamic NAT)

Full Cone NAT에 IP제한을 둔 NAT형태. 패킷 발송은 Full Cone NAT와 동일하다. 소스IP:소스PORT 및 목적지IP를 저장해 놓는다. 패킷이 공유기IP:소스PORT로 오면 이 패킷을 저장했던 목적지IP와 비교해 매칭되는 소스IP:소스PORT로 패킷을 포워딩한다.

※ Port Restricted Cone NAT (Dynamic NAT)

Restricted Cone NAT에 Port 제한을 둔 NAT형태. 패킷 발송은 Full Cone NAT와 동일하다. 소스IP:소스PORT 및 목적지IP:목적지PORT를 저장해 놓는다. 패킷이 공유기IP:소스PORT로 오면 이 패킷을 저장했던 목적지IP:목적지PORT와 비교해 매칭되는 소스IP:소스PORT로 패킷을 포워딩한다.

※ Symmetric NAT (Dynamic NAT)

Port Restricted Cone NAT과 유사하지만 발송 방법에 차기아 있다. 목적지로 가는 패킷이 오면, 패킷의 소스IP를 공유기IP로 변환하고 소스PORT도 임의의 공유기PORT로 변환한 후 목적지로 패킷을 발송한다.

---

※ Static NAT

- 사설IP하나당 공인IP하나를 할당하는 1:1 방식의 주소변환 방식.

※ Dynamic NAT

- 공인IP가 사설IP보다 더 많은 경우 사설IP는 임의의 공인IP들과 매핑됨.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사설IP사용자는 공인IP의 개수와 동일함.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찾아볼 수 없음.

※ PAT(Port Address Translation)

- 공인IP가 사설IP보다 적은 경우, IP뿐만 아니라 포트 번호까지 바꿔서 매핑함.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능 흔한 형태의 NAT.

※ 이런 NAT 방식이 문제되는 이유는 UDP 때문이다. UDP 패킷은 '접속'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TCP와는 통신 방식이 다르다. TCP 패킷은 두 피어가 Symetric NAT를 사용해도 서로 통신할 수 있지만, UDP는 아예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 몇가지 '룰'을 지키면 사용 가능하다) 2000년대 초, VoIP가 대중화 될 때,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항목으로, 요즘엔 아예 NAT를 우회하도록 해 이 문제를 해결한다. 전체 접속 환경중 15% 정도가 우회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2014.07 견적

CPU 인텔 코어i3-4세대 4150 (하스웰 리프레시) (정품)  	    116000
RAM 삼성전자 DDR3 8G PC3-12800 (정품) 72000 * 2
M/B ASUS B85M-G iBORA 70000
CHA 잘만 ZM-T4 27000
PSU 슈퍼플라워 SF-500P12N SE 38000
DVD 삼성전자 Super-WriteMaster SH-224DB (블랙) 17000
HDD Seagate 3TB Barracuda ST3000DM001 (SATA3/7200/64M) 118000
------------------------------------------------------------------
3.5㎓,16GB,3TB,500W 530000
다나와 최저가: 53만원
아이코다최저가: 58만원 + 조립비용 2만원.
용도: 인터넷, 사진 보정 포샵작업

아이코다 견적번호: 894931 (http://www.icoda.co.kr/pay/cart.html 에서 견적번호 입력하면 불러올 수 있음)

PSU: 파워 서플라이 유닛
CHA: 샤시(케이스)

ISO 파일을 USB로 굽기: http://bugy1004.tistory.com/72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암페타민(Amphetamine)

2NE1의 멤버인 박봄이 암페타민때문에 구설수에 오르네요. 전 의약 관계자는 아닙니다만, 몇자 적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9H13N(암페타민) 분자구조

암페타민은 페네틸아민 계열의 각성제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나 기면증의 치료를 위해 승인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있어 어쨌든 처방은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귀찮아서 안하죠. 향정신성의약품은 관리가 엄격하니 다루는 약국이 거의 없고, 암페타민을 대체할 다른 제제(=에페드린)도 있으니 몇몇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름은 비슷하지만 효과는 확연히 다른 메스암페타민과 혼동하면 안됩니다. 메스암페타민은 다른 말로 필로폰이죠. 암페타민가지고 메스암페타민을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 왠만한 화학지식과 시설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쉽다는건 상대적으로 쉽다는 의미일뿐입니다.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에페드린(Ephedrine)이 있습니다. 흔히 감기약으로 되어있는 일반의약품에 보면 에페드린 또는 슈도 에페드린이 소량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암페타민과 같은 효과를 지닙니다. (암페타민은 1933년에, 에페드린은 1887년에 합성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에페드린이 더 일반적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자주 처방됩니다. 암페타민보다 에페드린이, 에페드린보다 슈도에페드린이 이를 추출해 메스암페타민(필로폰)제조가 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인 향정신성의약품을 계속 생산하고 판매 하는 이유는, 아직 이보다 더 좋은 진통제, 마취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니 앞으로도 개발 못할겁니다. 근본적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물질이라 진통이나 마취 효과는 가장 탁월한데다, 항우울제로써도 으뜸이니까요. 이런 극단적인 진통제가 필요한 분야가 있습니다. 수술입니다. 강력한 진통제 놓고 하지 않으면 맨살을 찢는데 안아플리 없고, 큰 고통에 기절안하면 다행이죠.

80여정을 들여왔다가 일주일동안 3~4알정도 먹었다고하는데 이정도면 문제 없지 않나 생각되네요.

----

사랑하는 약, 집중하는 약: http://windy.luru.net/1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