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G31 vs G41

요즘 나오는 저가 칩셋. LGA775라서 조만간 단종될 듯 하지만 꾸준히 버티고 있다.

이 두 칩셋 차이 말하라고 하면 쉽게 말 못한다. 거기서 거기니깐.

                    G31                 G41                 P45
코드명         Bearlake           Eaglelake           Eaglelake
파트넘버          82G31               82G41               82P45
런칭            2007.08             2008.09             2008.06
지원MCP            ICH7                ICH7        ICH10,ICH10R
최대FSB            1333                1333                1333
지원메모리     DDR2-800  DDR2-800,DDR3-1066 DDR2-1066,DDR3-1333
최대 메모리          4G                  8G                 16G
그래픽         GMA 3100           GMA X4500                   -
PCI레인    PCIe 1.1 x16        PCIe 1.1 x16         PCIe 2.0 x8

- DDR3 메모리 지원하고, 최대 메모리가 두배(지원되는 메모리 슬롯은 2개로 동일)라는 것 빼곤 G41과 G31은 사실상 동급의 칩셋이다.

- 이렇게 말할 수 있는건 내장 VGA가 다르긴 하지만, 둘의 성능차이는 미미하기 때문이다. 초당 1프레임나오나 2프레임나오나 게임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단 비디오 디코딩시에는 약간 차이 날 수 있지만 이것도 큰 차이는 아니다. 요즘엔 비디오 디코딩도 주로 CPU에서 한다.

- G41칩셋을 사용한 마더보드를 구매할때는, 마더보드가 DDR3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요즘엔 DDR3 메모리가 DDR2메모리보다 싸기 때문에 DDR3를 지원하는 마더보드를 사는게 더 유리하다.

- P45의 PCIe 2.0 x8 레인은 PCIe 1.1 x16 레인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41 Chipset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베어링(bearing) 종류

PC에 사용되는 시스템 쿨링용 팬은 모두 브러시리스 모터(정류자가 없는 모터)를 사용하는 팬이다. 시스템 쿨링용 팬을 고를때에는 팬의 성능(모터의 회전속도와 그에 비례하는 풍량, 풍압)이 가장 중요하지만, 또다른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베어링이다. 현재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시스템 쿨링용 팬의 베어링에 대해 설명한다.

- 슬리브(Sleeve):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베어링. 윤활유와 슬리브(축에 끼울 목적의 원통 모양의 부품)로 이루어져 있다. 구조가 간단해 가장 많이 사용한다. 매우 빠른 회전 속도까지 견디지만, 세로방향 이외의 방향으로 장착한 경우 소음이 있다.
슬리브 베어링을 사용한 팬의 경우 저렴하고 시끄럽고 수명이 짧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건 저렴하기 때문이다. 고가형은 다른 어떤 베어링보다 비싸고 오래 쓸 수 있다. 수명이 짧고 소음이 있는 이유는 베어링이 밀봉되지 않아 윤활유가 조금씩 새기 때문이고, 밀봉이 잘되고 슬리브를 정교하게 만든 (딱 들어맞게 만든) 슬리브 팬의 경우 조용하고 수명이 매우 길다. 특히 밀봉을 잘 하려면 비싸다. 슬리브 베어링을 사용한 팬은 회전속도를 매우 빠르게 할 수 있다.

- 리플(Rifle): 슬리브 베어링의 회전축을 나사모양으로 만들어 윤활유가 위쪽으로도 올라가도록 만든 베어링. 결과적으로 윤활유가 순환하기 때문에 저가형 슬리브보다 수명이 더 길고 소음이 줄었다.

- 볼(Ball): 슬리브 베어링의 모터축의 한쪽에 볼 베어링을 넣은 베어링. (다른 한쪽은 여전히 슬리브 베어링) 기본 형태는 슬리브 베어링과 같다. 슬리브 베어링보다는 긴 수명을 가지지만, 볼의 마찰로 인해 슬리브 베어링보다 소음이 크고, 여전히 오일 누수와 먼지에는 취약하다.

- 2볼: 모터축 양쪽에 볼 베어링을 단 베어링. 따라서 윤활유와 슬리브가 없는 베어링이다. 먼지에도 강하고 오래 사용가능하지만 볼의 마찰로 인한 특유의 소음과 진동이 있다. 특히 낮은 RPM 에서 진동과 소음이 있다.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는 정교한 볼 베어링은 많이 비싸다. 고온과 고회전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에 사용하는 팬의 베어링은 대부분 볼 베어링이고 시중에 나와있는 고 RPM 을 가진 팬은 대부분 볼 베어링이라고 보면 된다.

- FDB(Fluid Dynamic Bearing): 흔히 말하는 유체베어링. 슬리브 베어링에서, 슬리브대신 점성이 강한 유체를 사용해 구동축을 지지하고, 회전축에 V자 홈을 파 유체를 순환하게 해 앏은 막을 형성하게 한다. (리플 베어링은 막이 형성되지는 않는다) 막 때문에 결과적으로 회전축과 접촉되지 않는다. 마츠시다와 소니에서 만든 FDB 가 원조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슬리브 베어링보다 더 긴 수명과 더 작은 소음이 특징이지만 비싼게 흠이다. 볼 베어링보다 저항이 크고(전기를 더 많이 먹음) 저온(-5도)에서는 유체가 얼어붙기도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드디스크에서 사용되는 FDB는 이런 경우에 대비해 유체를 녹이는 기능이 있다.

- 자기(Magnetic): 자석을 이용해 회전축을 띄워놓은 베어링이다. 현재 나와있는 베어링중 가장 고가이다. 아직 안써봐서 자세한건 모르겠다. ^^

- SSO(self-stabilising oil-pressure): Noctua 에서 개발한 고유의 베어링. 유체 베어링의 일종.

보통 유체 베어링이나 2볼 베어링이 좋지만, 슬리브 베어링도 명품에 속하는건 훨씬 더 좋다. 먼지가 들어가는건 슬리브베어링 구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먼지와 오일 누수를 막는 부품의 노후화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 가능하다. 서버급 장비에 들어가는 팬은 대부분 고급형 슬리브 베어링을 사용한이다.

필자는 2볼 베어링이나 FDB만 산다. 갠적으로는 2볼 베어링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잘만 ZM-SF3 (9엽 ELQ 베어링 팬)


사용자 삽입 이미지

Arctic F12 (9엽 유체베어링 팬)


----

케이스 팬 고르기: http://windy.luru.net/1064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팬리스 시스템(Fanless System) 2

2008년 1월에 쓴 글: http://windy.luru.net/343

이번엔 그 두번째다. 아예 팬이 없는건 표준 스펙엔 맞지 않는다. CPU에 팬을 반드시 달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요즘엔 울프데일 코드명을 가진 저 발열 프로세서가 나오기 때문에, 구성하기 쉽다.

인텔 Core i5-650                   20만
삼성 DDR3 4G PC3-10600              6만 * 2
아수스 P7H55-M LX                   9만
삼성 MZ-5PA064 64GB                16만
마이크로닉스 A/S 2010 Workstation  13만
시소닉 X-400 Fanless               18만

엔티니 3.5인치 변환 NT-AL200D      .5만 (2.5" -> 3.5" 변환 가이드)
잘만 CNPS9900A                      6만 (CPU쿨러)

※ 핵심은

- 팬리스 파워
- SSD
- 히트파이프 대형 CPU 쿨러(팬 제거)
- 대류가 잘 될 수 있는 큰 케이스(빅타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소닉 X-400 Fanless

이정도면 될듯 한데...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로고


- 법정(法定)공동모금기관. 사회복지사업의 재원의 조성 목적으로 공동 모금 활동을 하는 법률로 정해진 기관. 우리나라엔 199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의해 설립된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유일. ('법정'이란 '법이 정하는' 이라는 의미)

- 잇단 모금액 유용 비리때문에 난리도 아니군요. '사랑의 열매'도 이젠 판매가 힘들어지는 건가요. 저도 이맘때쯤 열매 꼭 샀었는데요. 이 단체는 국내 유일이기 때문에 독점 논란이 많았는데, 아마 이번엔 이게 깨질거 같네요. 전문모금기관이 생겨날 수 있다고 하네요.

- 다른건 몰라도 비리를 감시할 수 있는 장치는 필요할듯 합니다. 독점이 깨질지는 두고 봐야 겠습니다. 모금된 돈을 어디에 쓸것인지도 모금회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권한이 쎘죠.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Asus P8P67 와 EFI

아수스에서 P8P67 마더보드가 나온다고 합니다. 내년 초에는 발매될듯 하네요. 가격은 현재의 P55 마더보드와 비슷할거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8P67



그냥 인텔의 차기 칩셋을 사용한 보드고, 고급 부품을 사용한 보드지만, 제가 주목하는 건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바이오스를 채용했다는 겁니다. 이게 바뀌면 EFI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 BIOS와 호환이 안되니까요.

----

EFI 바이오스 특징

- 32/64bit 명령어 사용 가능. 메모리 주소도 1MB를 초과해 사용할 수 있음.
- GPT(GUID Partition Table)를 사용해 2.2TB 이상의 HDD사용 가능
- 부팅 시간 줄임
- CPU에 비의존적인 드라이버및 아키텍처

인텔이 2000년대 초 이태니엄 프로세서와 시스템를 만들때, PC에서 쓰던 바이오스의 한계를 절감하게 되어 만들게된게 EFI 바이오스입니다. 현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UEFI (Unified EFI) 2.3까지 나와있습니다. EFI는 아직 인텔의 소유입니다.

훨씬 큰 용량의 BIOS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여러곳에 떨어져 있던 바이오스를 한곳에 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ACPI나 SMB(시스템 관리용 바이오스)는 물론 부트 매니저(여러가지 OS를 선택해서 부팅 가능하도록 함)까지 합해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간단한 명령셋도 탑재될것으로 보입니다. 미니 OS급 바이오스라고나 할까요. 큰 용량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GUI도 사용 가능합니다. BIOS에서 웹 브라우저 띄울수도 있다는 거죠. 사용자가 만든 모듈을 붙여 바이오스에서 새로운 기능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접할 수 있는 기기에서는, 매킨토시에서는 이미 EFI를 사용하고 있고, PC에서는 내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할 전망입니다. 서버급에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7 64bit가 이미 EFI를 지원합니다.

CPU에서 8/16비트 명령셋이 사라지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Netgear ReadyNas Duo 펌웨어(RAIDiator)업그레이드 방법

1. ReadyNas Duo 어드민에 접속
2. [시스템 -> 업데이트 -> 원격]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후 [시스템 업데이트 실행] 클릭
3. 클릭후 5분 정도 (60메가정도 되는 파일을 받는 시간) 기다리면 리부팅 할 것이냐고 물어봄. (펌웨어를 미리 받아놓아도 좋을듯) 재시작.
4. 재시작 후 업데이트 프로세스 계속 진행됨 (어드민 접속 불가). 15분 정도 소요. 완료 후 자동으로 다시 리부팅.
5. 업데이트 완료

RAIDiator 4.1.7 업그레이드 성공. 총 20분 정도 걸린듯. 기다리는데 힘들었음. 다른것도 아니고 저장장치이니 말이다. ㄲㄲ


----

2018.12.04 업데이트

지금은 이 제품을 쓰지 않지만, 이게 언제까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줄려는지 궁금해서 계속 찾아보고 있다. 이정도로 오래 해준다는 것 자체는 꽤 맘에 드는 일이다.

----

래디나스 듀오: http://windy.luru.net/872
래디나스 비교: http://windy.luru.net/887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8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1315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9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1473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12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1643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13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1671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14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1835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15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1889
Netgear ReadyNas Duo RAIDiator 4.1.16 업그레이드: http://windy.luru.net/2016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인터넷에 떠도는 성폭행 방지 방법.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는 수긍이 가는 글이다. 번역본인것 같은데, 출처는 불분명. 최초 번역자도 누군지 모르겠음.

----

1) 성폭행범들은 헤어스타일을 보고 표적을 잡았습니다. 그들은 포니테일이나 생머리처럼 붙잡기에 쉬운 헤어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여자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짧은 머리를 하고 있는 여자들은 보통 표적이 되지 않았습니다.

2) 성폭행범들이 두번째로 눈여겨 본 것은 옷이었습니다. 그들은 벗기기 쉬운 옷을 입은 여성을 찾았습니다. 많은 성폭행범들은 옷을 찢기 위해 가위를 가지고 다녔습니다.

3) 그들은 또한 걸으면서 핸드폰으로 통화 중이거나 가방을 뒤지는 것처럼 다른 일을 하는 여성을 찾았는데, 그들은 보호받고 있지 않고 쉽게 제압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4) 대부분의 성폭행범들은 이른 아침에 공격과 성폭행을 자행했습니다. 새벽 5시부터 8시30분 사이에 말입니다.

5) 여성들이 가장 많이 공격받은 장소는 식료품점 주차장이었습니다. 두번째는 공공 주차장이었습니다. 세번째는 화장실이었습니다.

6) 성폭행범들은 여자를 붙잡은 뒤 두려움 없이 성폭행할수 있는 다른 장소로 재빨리 여자를 옮겼습니다.

7) 성폭행범 중 무기소지자는 2%에 지나지 않습니다. 성폭행범의 형량은 3~5년이지만 무기를 소지한 성폭행범은 15~20년 형을 받기 때문입니다.

8) 만약 당신이 그들과 싸움을 한다면, 그들은 의욕을 상실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당신을 성폭행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깨닫기까지는 1-2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9) 성폭행범들은 우산이나, 아니면 여자가 그와 비슷한 것을 손에 들고 있을 경우에 그 여자를 표적으로 삼지 않았습니다. 열쇠는 방어물이 될 수 없는데, 왜냐하면 그것을 성폭행범들에게 사용하려면 가까이 다가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점은 성폭행범들에게 당신을 성폭행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확신시키라는 것입니다.

10) 몇 가지 방어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길이나 차고에서 당신을 따라오거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에 단둘이 있게 된다면, 그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고 시간이 얼마나 되었느냐와 같은 질문을 하십시오. 아니면 간단한 대화를 하십시오. “밖에 너무 추워요” “날씨가 너무 안 좋은데요?” 이제 당신은 그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았고, 용의자열에서 그를 구분해낼 수 있습니다. 당신은 표적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11)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따라오고 있다면, 가드를 올리고(...맞는 표현인가) 그만해! 물러나! 라고 소리치십시오. 대부분의 성폭행범들은 여자가 소리를 지르거나 싸울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에 여자를 놓아두고 떠나갔다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들은 손쉬운 상대를 찾고 있습니다.

12) 만약 당신이 후추 스프레이(호신용 스프레이)를 가지고 있다면, 나는 후추 스프레이가 있어! 라고 소리치고 그것을 꺼내서 위협하십시오.

13)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붙잡는다면, 당신은 그를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당신은 그를 압도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뒤에서 허리를 붙잡혔다면, 성폭행범의 팔안쪽이나 넓적다리 안쪽을 아주아주아주 강하게 꼬집으십시오. 한 여성은 데이트 중에 성폭행을 하려는 남성에게 꼬집기를 사용해서 그의 피부를 뚫고 근섬유를 찢었습니다. 그는 피부를 꿰매야 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그러한 부위를 참을수 있는 한도까지 힘껏 꼬집어보세요. 굉장히 아픕니다.

14) 최초의 공격이 있은 후에는 계속 사타구니를 공격하십시오. 남성의 중요 부위를 공격할 경우 그것은 끔찍한 고통을 줍니다. 당신은 성폭행범을 화내게 한다면 그가 화나서 당신을 더 거칠게 다룰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성폭행범들이 이야기한 바에 따르면 그들은 별 어려움 없이 요리할 수 있는 여자를 원했습니다. 그는 도망칠 것입니다.

15) 성폭행범이 당신에게 손을 댔다면, 그의 첫번째 두 손가락을 잡고 가능한한 뒤로 당긴 다음 가능한한 강하게 누르십시오. 무지무지 아픕니다.

16) 자주 듣는 이야기들 또한 덧붙입니다. 항상 주위를 경계하십시오. 가능한한 누군가와 같이 다니십시오. 그리고 어떤 이상한 행동이라도 본다면 본능적으로 경계하십시오! 가끔 바보가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만약 그가 정말로 성폭행범이라면 더 큰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

다 읽었다면 이것을 당신이 아는 모든 여성들에게 보내십시오.

이것은 간단한 글이지만 그녀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아이솔레이션 키보드 (Isolation Keyboard)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ple Keyboard


- 아이솔레이션방식으로 사출한 키캡을 사용한 키보드. 주로 펜터그래프 방식의 키보드지만 요즘은 멤브레인도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ple Wireless Keyboard



- 소니에서 최초로 개발했지만 애플의 키보드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애플 건 알루미늄 프레임을 채용해 더 멋있는듯.

- 아이락스에서 애플 키보드와 비슷하게 만든 제품이 있다. 가격은 약간 더 저렴.

Apple Keyboard: 6.5만원
Apple Wireless Keyboard: 8.9만원
아이락스 KR-6402: 4만원,펜타그래프
삼성 SKS-9000UB: 2만원,멤브레인
글쓴시간
분류 시사,사회

11.11 옵션 만기일 매도 폭탄

※ 옵션만기일: 옵션(콜옵션,풋옵션)의 만기일. 여기서 말하는 옵션을 쉽게 애기하자면 '권리'다. 따라서 옵션 만기일이란 "어떠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마감일"이라는 의미.

※ 풋옵션: 매도 선택권(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지정된 가격에 주식을 팔 수 있는 권리)

※ 콜옵션: 매입 선택권(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지정된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

※ 도이치증권: 독일의 증권 회사 ^^

※ 풋옵션 매도: 매도 선택권을 프리미엄을 받고 판매하는 행위. 보통 증권회사나 자산운용사가 매도한다. 주가가 오르면 프리미엄만큼의 이득을 본다. 주가가 내려가면 내려간 만큼 손해를 본다.

※ 풋옵션 매수: 매도 선택권을 프리미엄을 주고 구매하는 행위. 보통 투자가가 매입한다. 주가가 내려가면 내려간 만큼의 이득을 본다. 주가가 오르면 권리를 포기해 프리미엄만큼 손해를 본다.

※ 옵션 거래는 제로섬이다. 누군가 손해를 보면 누군가는 이득을 보게 되어있는 셈이다.

※ 프리미엄: 일종의 수수료.

와이즈에셋자산운용이라는 운용사에서 2010.11.11일 장 마감을 앞두고 풋 옵션을 매도 했는데, 이게 지수가 크게 떨어지는 바람에, 900억에 가까운 손해가 났다고 하는군요. 장 마감 10분전에 도이치 증권쪽에서 2조원이 넘은 매도 물량이 나왔다고 합니다.

유명한 수학자인 제임스 사이먼스(James H. Simons)가 운용하는 헤지펀드인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스가 범인일 거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물론 주식을 판건 불법이 아닙니다. 단지 주식을 팔고 그만큼 풋옵션을 매입한게 아니냐는 추측이 있을 뿐입니다.

르네상스의 주된 주식 거래방식은 통계적 차익거래(statistical arbitrage, 쉽게 말해 컴퓨터의 계산에 의한 프로그램 매매)입니다. 제임스 사이먼스의 연봉이 2조원이라는데요, ㅎㅁ. 그가 운용하는 펀드도 250억달러 규모라고 합니다. 30조원 조금 안되네요. 2조원의 물량을 쏟아내면 주가가 떨어지고 그만큼 자기도 손해를 보기 때문에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잘 안됩니다.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은하의 새로운 대규모 구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하의 새로운 대규모 구조 (출처: NASA)

우리 은하의 새로운 대규모 구조가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페르미 감마선 우주 망원경(Fermi Gamma-ray Space Telescope)으로 관측한 결과라고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라색으로 칠해져 있는 영역입니다. 가시광선으로는 아무것도 안 보이는 영역이군요. 감마선으로 관측된거라면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구조일듯 합니다. 길이가 거의 5만광년 정도 되네요. 얼핏 우리 은하만큼 정도될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Fermi Gamma-ray Space Telescope(출처: NASA)

도대체 은하 한가운데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현재의 과학으로는 아직 정확하게 모릅니다. 그곳에서 나오는 빛이 너무 세기 때문에 관측에 방해가 되니까요.

----

NASA Fermi 브리핑: http://www.nasa.gov/mission_pages/GLAST/news/new-structur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