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

MTF 차트 보는법

MTF 차트란 MTF 곡선을 그린 도표이다. MTF란 Modulation Transfer Function의 약어로 렌즈의 선명함을 가늠하는데 사용된다. 렌즈의 선명함은 좋은 렌즈를 가늠할때 기초적인 요소가 된다. 렌즈를 고를때는, MTF차트외에도 가격이나 무게, 포커싱 속도, 색감등을 따지지만 여기서는 MTF 차트에 대해서만 말하기로 한다.

간단히 말해, 카메라로 멀리있는 모눈종이를 찍었을때, 모눈종이의 선이 선명하게 제대로 나오는지, 뭉개진다면 얼마나 뭉개지는지를 표시하는 곡선을 그린 차트라 보면 된다. 선명함이 떨어지는 렌즈라면 모눈종이의 선이 붙어서 보이거나 흐릿하게 보여 구분할 수 없을 것이다. 바로 이를 응용한 것이다. 모눈종이엔 10개의 선이 있는데, 찍힌것을 판독할때 제대로 보이는 선이 5개라면 50%만 보인것이 되며 MTF 값은 0.5로 표현될 수 있다. 이를 곡선 형태로 표현한 것이 MTF 곡선이며, 이를 도식화한 것이 MTF차트이다. MTF 차트에서는 mm당 10라인(10lp/mm)과 mm당 30라인(30lp/mm, lp는 Line Pairs의 약어)을 그린 종이(엄연히 말해 종이는 아니다)를 찍고 결과를 판단한다고 보면 된다.

우선 캐논의 EF 24-70 f/2.8L USM (이하 '24-70'으로 표기)의 24mm에서의 MTF 차트를 보기로 하자.

- 검은색: 조리개 수치를 가장 낮게 설정한 상태로 촬영(24-70의 경우 2.8)
- 파란색: 조리개 수치를 8로 설정한 상태로 촬영

- 실선: sagittal(새쥐털). 방사형 라인을 촬영.
- 점선: meridional(메리디어널). 동심원 (sagittal 라인을 90 회전) 라인을 촬영.

- 굵은선: 10lp/mm에서 촬영. 보통 Contrast(대비)특성을 나타낸다.
- 가는선: 30lp/mm에서 촬영. 보통 Sparpness(선명도)특성을 나타낸다.

- Y축: MTF 값
- X축: 필름(또는 CCD, CMOS)에서 중앙에서의 거리. 흔히 사용되는 35mm필름의 경우 중앙에서 최 외곽까지의 거리가 21.5mm이다.

복잡하죠? 하지만 보는 요령이 있습니다.

1. 실선을 봅니다. 점선은 같은 종류의 (색과 굵기가 같은) 실선과 어느정도 가까우냐만 판단합니다. 가까울수록 흔히 보케라 불리는 빛망울이 더욱 돋보입니다.
2. 검은색을 먼저 봅니다. 즉 최대 개방일때 화질을 보고 f/8일때의 화질을 봅니다. 두가지 모두 중요합니다. f/8 부근은 많은 사진에서 설정하는 조리개 값이니까요.
3. 굵은선을 봅니다. 사진을 찍은 후 확대할 때를 감안하면 가는선도 봐야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리 중요한건 아닙니다. 확대하느니, 망원렌즈로 찍는게 더 좋습니다. 또 선명함이 떨어지면 포샵에서 샤프니스 줘도 됩니다.
4. MTF값이 0.8 이상이면 매우 좋은 렌즈입니다. 0.6 이상이면 양호한 수준입니다. X값이 클때(필름의 외곽) 0.6 이하로 떨어지는것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5. 크롭 바디의 DSLR의 경우(예를 들어 캐논 10D, 20D, 30D, 300D, 350D...) 1:1.6비율로 CCD/CMOS의 크기가 작습니다. 중앙에서 최 외곽까지의 거리가 13.7mm입니다. 따라서 이런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 13.7mm 이후의 내용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즉, 굵은 검은색 실선, 굵은 파란색 실선을 먼저 보면 됩니다. X축의 값이 크면 커브가 급격히 떨어지는데요, 이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는 MTF차트 샘플입니다. 왼쪽부터 24-70 70mm일때, EF 50mm f/1.8 II, EF 85mm f/1.2L II USM입니다. 매우 좋습니다~ ㅎㅎㅎ 줌렌즈보다 단렌즈가 MTF차트의 값이 더 좋습니다. 당연합니다만...


24-70 70mm: 조리개 최대 개방수치가 2.8인 밝은 렌즈입니다. 굵은 실선 보시면 두가지 색 모두 1에 가깝네요. 매우 좋은 화질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50mm f/1.8: 조리개 최대 개방 수치가 1.8인 밝은 렌즈입니다. 굵은 실선 보시면 대부분의 구간에서 0.6이상이며, 옆에있는 차트와 비교해볼때 굵은 파란색 실선은 별 차이 없어보입니다. (근데... 이건 당연한겁니다) 오오~ 좋은 렌즈군요.
85mm f/1.2: 우선 이렌즈는 최대 개방이 f/1.2입니다. 이런 렌즈 별로 없습니다. 매우 밝은 렌즈입니다. f/1.2에서 0.7을 유지(검은색 굵은 실선)하고 있다는 것은 콘트라스트가 매우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f/8에서는 말할것도 없네요. 주변부까지 0.95정도 되어보입니다. 한마디로 매우 좋은 화질을 자랑하는 렌즈라고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캐논 코리아 정품가격이 각각 160만, 10만, 220만원입니다. ^^ 이상하죠? 가격차이가 이런식이니까요. 렌즈의 선택에서 MTF 차트는 참고사항입니다. MTF 는 선명함 만을 나타낼 뿐입니다. 색수차, 색감등은 안 나와있거든요.

---
http://www.luminous-landscape.com/tutorials/understanding-series/understanding-mtf.shtml
http://www.usa.canon.com/eflenses/lineup/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