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를 사용하다보면, 스탭을 몇번에 놓을지 고민하게 된다. 필자는 처음에는 24 스텝을 사용하고, 업스케일링할 때에는 30으로 놓고 업스케일링 한다. 스텝을 늘이는 이유는 더 선명해지고, 디테일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다보면 간혹 스텝 24일때와 스텝 30일때 큰 변화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대부분의 이미지는 30으로 설정할 때 더 선명해지기만 하지만, 그렇지 않은게 간혹 나온다. 아래와 같이 말이다.
아래와 같아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선명한 이미지는 스케일업할 때에도 할 수 있고, 그래서 필자는 이런 경우는 스텝을 늘여서 제작하지 않는다. 특히 18, 19, 20, 21 스텝이 이미지가 판이하게 다르게 나오곤 한다. 공통적으로 프롬프트가 적용되는 강도가 달라지는 거지만, 강하게 적용된다고 모두 내 맘에 든다는 아니니 말이다. 그렇다고 모든 스텝을 다 확인해볼 수는 없는 노릇이고 말이다. 어떻게 효율적으로 확인해보는 방법 없을지 고민이다.
인물 사진 얼굴을 변경해보기 위해 체크포인트 머지했다. 얼굴을 변경하는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로라사용하는 것 외에는 이게 가장 먼저 생각 났다. 예쁜 얼굴을 만들기 위함이다.
기본적으로 WebUI 에서 머지를 지원한다. 여러가지 모델에 대해 문제 없이 머지되도록 잘 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해 머지한게 많다. 그냥 체크 포인트 두개 선택하고, 비율 조절해준 다음 safetensors 선택해서 머지해주면 된다. 위 사진과 같이 하면 체크포인트 해시 "ca883fecc7" 값을 가지는 safetensor 파일이 나온다. 이 조합법이 한때 많이 유행했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같은 시드, 같은 프롬프트라도 다른 이미지가 나온다. 아래와 같이 말이다. 다른건 몰라도 얼굴형을 미세 조정 하는건 어렵기 때문에 얼굴만 봤다. 이중 맘에 드는거 하나 골랐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