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이야기
사랑이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은 타인의 발전을 위해 사심없이 도와주는 것 - 게리 해멀(Gary Hamel)

뭔가 마음에에 와닿네요. 제 생각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내가 누군가에게 사심없이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그 사람을 사랑하는게 아닌지 생각해봐야죠.

예전에 셰익스피어였나 사랑을 느끼는걸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보는걸 읽었었는데, 그것보다는 좀 더 범용이네요.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메르헨

2021.02.22 에 업데이트한 검은사막 3주년을 앞두고 선보인 캐릭터 의상. 공통의상이 아닌 위치 전용의상이다. 이날 현재 나온 캐릭터 전용 의상들이 출시되었다. (단 하사신은 다음주에 업데이트한다고 공지했다) 무기 의상도 출시된다고 하니 기대된다.

참고로 메르헨 의상이라면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동화에 나올 법한 의상이라는 의미다. 이렇게 보면 위치 의상도 동화의 주인공이 입고 다닐만한 의상이긴 하다. 위치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커다란 챙 넓은 모자에 팔랑팔랑 치맛자락, 수려한 레이스, 보석장식. 그냥 딱 보면 위치꺼구나 하는 그런 의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하게 텍스처가 선명해보이지는 않지만 어쨌든 문양도 그려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치가 가슴이 이렇게 컸나 하는 생각도 든다. 다른 옷에비해 볼륨이 강조되는 느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사막 모바일: 위치 의상 정리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교류 단상 220V, 콘센트

우리나라에서 가정에 공급되는 전력은, 교류 단상 220V 이다. 3상 380V를 변압해서 얻는다.

교류(alternating current)라는게 고등학교때 배우는 지식으로는 사인파(Sine Wave)처럼 전압이 +와 - 가 바뀌고 우리나라는 교류 주파수가 60Hz 이니 + - 가 1초에 60번 나타난다는정도로 알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알아둬야 할게 더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류(alternating current)의 파형. 출처: 위키피디아



- 우리나라는 교류 주파수는 60Hz 이며, 220V ± 13V으로 공급된다.

- "교류 단상 220V"에서, 220V 라는건 실효전압(Vrms)이다. 최대전압은 약 311V 다. (교류 단상에서 최대전압을 √2로 나누면 실효전압이 나온다)

- 교류 단상은 2개의 라인으로 공급되는데 하나는 H(Hot)상라인, 다른 하나는 N(Netural)상라인이다.

H상은 말 그대로 220 V 전압이 흐르는 라인이다.

N상은 교류 2V 이하로 흐른다. ('전압'이란 '전위의 차이'인데 N상의 전위가 접지의 전위와 동일하지 않다는 의미다) N상 라인도 발전기에 연결되어있다.

- 교류라서 +, - 극 구분 없이(좌우 구분 없이) 연결해도 되는것 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교류 플러그도 H상, N상으로 구분이 있긴 하다.

H상, N상에 민감한 기기가 있다. (특히 오디오 기기중에 이런게 많다) 이런 기기들은 상에 맞춰 끼워야 하는데, 그리 어려운건 아니다. 일단 끼워보고 고주파 잡음이 많이 나거나 누설전류(제품 표면에 전기가 흐르는것)가 있으면 반대로 끼우면 된다. 문제없으면 그냥 쓰면 된다. 바꿔껴도 그대로면 어떻게 쓰던 상관 없는 제품이다. (하지만 난 이런 기기들은 제대로 만들지 않아서 그런거라고 생각한다. 전기기기를 만들때에는 H상, N상 구분 없이 잘 작동하도록 만들어야 하는거고 이런 전기회로를 제품에 넣는건 그다지 어렵지도 않다. 제조 원가 문제가 있을 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지기능이 없는 콘센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접지 멀티탭. 현재 시중에서 4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전원은 TYPE C나 TYPE F 콘센트를 사용한다. TYPE C에 접지단자가 추가된게 TYPE F다. 우리나라에서 단자 구멍의 굵기는 4.8mm 으로 통일되었다. (국제규격은 4mm 굵기도 정의되어있다)

- 전기 콘센트를 분해해보면 뒤에 있는 선이 4개다. (오래된 집에서는 3개만 있는 경우도 있다) 녹색선 1~2개, 흰색선 1개, 그리고 나머지 색상이 다른 선 1개 (보통 흑색 또는 적색 아니면 청색) 우리집은 흑색선이 있다.

녹색선은 E(Earth, 접지)
흰색선은 N(Netural상)
흑색선은 L(Line, Hot상)

이다. 이걸 콘센트에 대입해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흑색 원이 L, 녹색 원이 E, 흰색 원이 N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L와 N을 구분해 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실제로는 L과 N이 뒤바뀌어있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21.01.01 부터 전선 색상에 대한 규격이 변경된다. 접지선은 녹색 또는 녹색+노랑색, 중성선은 청색, 나머지는 갈색 또는 검정색 또는 회색이다. 어찌되었던 접지를 나타내는 선은 녹색으로 세계 공통이기 때문에 안변한다.


- AC 단자(IEC-320)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에 전원 공급하는 단자도 IEC-320 이다. 아래 사진은 Hybrid CEE 7/7 플러그인데, 플러그의 구멍은 프랑스의 소켓 규격을 맞추기 위함이다. 플러그 양 끝단에 쓰인 L 의 위치를 잘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프랑스의 파워 소켓은 아래처럼 생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소니 미니컴포넌트 CMT-CPZ1

2007년에 구매했는데, 당시에 매장 진열 제품을 20만원도 안되게 싸게 가져왔다. 2005.09 에 출시한 제품으로 이미 꽤 오래된 모델이었다.

지금은 고장났기 때문에 사용하지는 않지만 스펙을 알아두는 차원에서 써 놓는다. 현재 본체는 사용하지 않고 있고 스피커만 사용하고 있다. 어쨌든 스피커는 좋다. 스피커를 살리는데 사용한게 바로 RCA 터미널 (RCA Terminal Block)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피커
- 2웨이, 베이스리플렉스 타입
- 우퍼: 13cm 원뿔형
  트위터: 2.5cm, 소프트 돔
- 노미널 임피던스: 4옴
- 치수: 160mm x 240mm x 265mm
- 중량: 3.2kg


앰프
DIN출력(정격출력): 60W + 60W (1kHz, 4옴, DIN)
연속RMS전원출력(기준): 75W + 75W (1kHz, 4옴, 10% THD)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쿠첸 IH 압력 밥솥

사용자 삽입 이미지

CJH-TVE1000SK


2007.02 쿠첸 IH 밥솥 구매. 모델명 모름.
2015.09 쿠첸 IH 밥솥 구매. WHQ-VE1073S
2021.02 쿠첸 IH 밥솥 구매. CJH-TVE1000SK

일단 전부 10인용이고, IH 및 압력 기능이 들어가 있는걸로 고른다. 처음 산건 황동 밥솥이었고, 두번째와 세번째는 무쇠밥솥이다. 쿠첸이 내가 사는곳에서 30분(?) 거리에 A/S 센터가 있기 때문에 일부러 이거 고르기도 한거다. 가격도 저렴하고 말이다. 두번째로 산 제품은 특히 싸게 샀는데 실 구매가격이 20만원 안된걸로 기억한다. 이벤트 중이었기 때문이다. 세번째로 산것도 이것저것 받아서 실 구매가는 30만원 안된다.

이번에 산 CJH-TVE1000SK은 써모가드라는 기능이 들어있는 제품이다. 온도센서에 실링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