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AHCI(Adv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AHCI는 인텔에서 제정한 SATA 컨트롤러용 인터페이스다. ATA 인터페이스 커맨드에 SCSI, HBA 의 인터페이스의 일부 커맨드를 넣었다.

특히 SATA HDD의 NCQ(Native Command Queuing)와 SSD의 Trim(데이터 블록을 초기화 하는 명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HCI 를 사용해야 한다. 쉽게 말해 HDD와 SDD가 더 빨라진다. 특히 다중 작업(동시에 2개 이상의 프로그램에서 동시에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읽거나 쓸때)시 더 빨라진다.

문제는 현재나오는 OS에서 AHCI로 설치하려면 드라이버 디스크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윈도 XP에서 설치하려면 플로피디스크에 AHCI F6 드라이버를 받아놔야 하고, 윈도 비스타와 윈도7에서는 (대부분의 AHCI드라이버는 내장되어있지만) 마더보드에 맞는 AHCI 드라이버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별도의 드라이버를 받아놓아야 한다. 비스타 이후부터는 플로피 디스크 뿐만 아니라 USB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는건 그나마 다행이다. 다행이 내 마더보드는 기본 지원 했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었다.

예전엔 AMD SB600 칩셋의 RAID 1 기능을 이용해 미러링 해서 썼는데, 이번에 하드디스크를 바꾸면서 AHCI로 변경했다. 중요한건 어차피 별도의 하드디스크에 백업받고 있으니, 차라리 이게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다.

결과는 역시 AHCI가 더 빠르다. 초당 120MB는 복사하는듯 하다. AHCI 구성하지 않은 경우 초당 80MB 수준이었다. (옆에 있는 서브 PC도 초당 50MB는 복사할 수 있다) 특유의 딜레이도 많이 줄어들었다.

결론이 뭐냐고? [윈도비스타/윈도7 설치할때 꼭 AHCI를 사용하라]는 거다.

- AHCI를 사용하려면 운영체제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지만, 바이오스에서도 AHCI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 최신의 중급 이상의 마더보드는 모두 지원한다. 한번 AHCI를 사용해 윈도를 설치했다면, AHCI 여부를 변경하지 못한다.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윈도 다시 설치해할 수도 있다.

- 인텔은 인텔 칩셋에 RAID기능이 있는 경우 AHCI보다 RAID를 권장한다. 하지만 필자는 권하지 않는다. RAID 설정 풀리면 HDD에 있던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사용한 컴퓨터 사양

M/B: Asus M2A-VM HDMI
CPU: AMD BE-2350
RAM: Samsung DDR2-800 8GB
HDD: Seagate 7200.12 750GB
OS: Windows Vista 64 SP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