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생활,캐어
좋은 다이아몬드 구분법
다이아몬드를 나타내는 4개의 C가 있다.
Cut(컷), Clarity(클리어리티), Carat(캐럿), Color(컬러)이 그것이다.
1 Cut
다이아몬드의 세공시 어떻게 자르느냐를 말한다. 보석의 광채가 달라진다. 보석으로 들어온 빛을 잘 반사시켜 반짝반짝 빛나게 만드는건 이 커팅 기술에 달려있다.
브릴리언트컷. 반지용이 아닌 장식용 다이아몬드의 컷 방식 중 하나. 수학적으로 가장 많은 빛을 반사하도록 커팅한다. 9인터넷에서 찾은 이미지. 페이지는 없어졌다)
등급은 Excellent, Very Good, Good, Fair, Poor 으로 Good이상이면 대채로 만족. Very Good이상이면 명품 다이아몬드이다.
2 Clarity
다이아몬드는 내포물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불순물이다. 육안으로 보일 정도의 불순물은 다이아몬드의 값어치를 매우 떨어뜨린다.
등급은 FL(Flawless), IF(Internally Flawless), VVS1(Very Very Slightly Included 1), VVS2, VS1(Very Slightly Included 1), VS2, SI1(Slightly Included 1), SI2, I1(Included), I2, I3 이 있다. FL이 가장 높으며 I3가 가장 낮다. SI정도면 육안으로도 확인된다. VVS1, VVS2급이면 좋은 다이아몬드. IF 나 FL 은 나같은 서민은 못 만져본다.
3 Carat
1캐럿은 0.2g이다. 캐럿이 클수록 희소가치가 높아지며 0.5캐럿(5부)이나 0.3캐럿(3부)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보통 0.5캐럿 가공되지 않은 다이아는 150만원 정도 한다. 이게 가공되어 반지에 박히면 250이 넘어간다.
4 Color
다이아몬드의 색상. 노란기가 들어있으면 하급 다이아몬드로 취급한다. 등급은 D부터 Z까지 있다. D~F면 무색의 투명한 다이아몬드, G~K까지는 컬러가 없는듯한 다이아몬드, K~M이면 약한 노란색, N~R이면 매우 옅은 노란색, S~Z이면 옅은 노란색 을 띈다. 우리나라에는 G급 다이아몬드를 주로 사용한다. H급 이상이면 좋은 것으로 본다.
- 위에서 등급에 대한 내용은 모두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GIA)의 기준을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통용된다.
- 감정서는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감정한 문서이다. 위의 4개의 C에 대해 어느정도의 등급인지 알려주는것. 감정서가 있다는 것 자체가 감정서를 발급받을 만한 값어치가 있는 다이아몬드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