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생활,캐어
스테로이드(steroid) 연고

※ 스테로이드란 스테로이드핵이 포함된 화합물을 뜻한다. 주로 신장옆에 있는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부신피질호르몬을 말한다. 스테로이드는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과 같은 생식기 호르몬과, 콜레스테롤에도 들어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테로이드 분자구조



※ 스테로이드 연고는 소염작용, 면역억제기능,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적이며, 아토피, 건선, 습진등에 사용된다.

※ 부작용으로는 모세혈관 확장이나 땀구멍이 넓어져 생기는 곰보자국, 피부주름, 모낭염, 다모증 등이 있으며 임산부는 특히 주의해야 하며 무좀등의 세균성 질환에는 듣지 않는다.

※ 스테로이드가 소용 없는 염증으로는 무좀, 여드름, 농증, 바이러스성 감염, 칸딘다증, 주사(홍반), 모낭염, 상처감염 등이 있다.

※ 스테로이드는 그 강함에 따라 1등급 ~ 5등급까지 나뉜다. 1등급이 효과가 강하지만 그만큼 부작용이 크다.

- 1등급: 디프로피온산베타메타손,프로피온산클로베타솔, 디플로라손디아세테이트
- 2등급: 암시노나이드, 할시노니드, 모메타손푸로에이트, 길초산베타메타손
- 5등급: 히드라코르티손, 덱사메타손, 초산히드라코르티손,

1등급 더모베이트*(GSK)
2등급 쎄레스톤G(유한양행)
3등급 에코론지크림*(한미약품)
4등급 더마톱*(한독약품)
5등급 복합마데카솔(동국제약)

*표는 전문 의약품, 나머지는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쉽게 구입 가능하다. 쎄레스톤G가 왜 전문의약품이 아닌지는 아직까지도 의문이다.

※ 약을 사면 스테로이드 몇 등급인지 설명서를 꼭 읽어보자. 5등급 아니면 많이 바르는것은 매우 위험하다.

※ 울집에선 부작용이 적다고 하는 복합마데카솔 사용한다. 약은 효과가 빠른게 아니라 부작용 적은걸로 써야 한다.

----

울나라 상처치료제는 크게 두가지다. 동국제약의 복합마데카솔(1985년 출시), 동화약품의 후시딘(1980년 출시).

한국경제에서 2006-06-02에 게재한 내용중 두 제제를 비교한것이 있다. 결론적으로는 비슷하다이며, 후시딘은 항균력에, 마데카솔은 흉터 완화에 초점을 둔 제품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