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서버
업타임(Uptime)

별 생각없이 서버들어가서 uptime 이라는 명령을 쳐보았다.

두둥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91 일이라니. 뭔가 잘못되었다. 아마 이 서버의 uptime 은 30일 조금 안될꺼다. 근데 이게 왜 바뀐건지는 잘 모르겠음. 버그인감.

참고로 uptime 이란건 어떤 장치의 운영 시간, 작동 시간을 말한다. 주로 컴퓨터의 이야기. 즉 "업타임이 2091일"이라는건 컴퓨터를 켜고 운영체제로 부팅 한 후, 5.7년동안 한번도 안 껐다는 의미다. Uptime 은 틱카운트를 세기 때문에 수정/조작 하는게 불가능한걸로 아는데, 내가 모르는 뭔가가 더 있는건감.

서버 관리 처음할떄에는 왠지 업타임에 신경썼었다. 가급적 안끄는게 좋은건 맞으니깐. 실제 서비스 중인 서버로 1800일은 넘겨봤다. 약 5년동안 한번도 안 껐다는 이야기. 엔터프라이즈급 솔라리스 서버였는데, 꺼야할 일이 없었다. 서버도 굉장히 안정적으로 돌아가고. 어쩔 수 없이 끈건 이중화되어있는 스토리지 컨트롤러중 한쪽 노드에 장애가 발생해 결국 하드웨어를 교체해야 했기 때문이다. PnP 지원되긴 했지만 만약을 위해 껐다 켰다.
글쓴시간
분류 자동차
아반떼 A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랜만에 아반떼가 예쁘게 나왔네요. 개인적으로는 HD, MD 다 별로 였습니다. 글고보네 제 차도 뽑은지 만 10년이 다 되어가네요. 아반떼를 다시 살리는 없겠지만 확실히 명차임에는 틀림 없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반떼XD 소유자로써, 신형 아반떼가 나올때마다 관심있게 보는건 연비입니다. 편의사양이라던가, 엔진 토크/마력 좋아진 건 어차피 가격 상승분 생각하면 당연한걸로 보구요. 하지만 아반떼 AD의 18km/l 에 달하는 연비는 지금 타고 있는것보다 50% 정도 좋은거네요. 차를 많이 타는건 아니라 연비가 유지비에 큰 차이날거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연비는 제생각엔 차를 고르는데 있어 중요한 스펙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갠적으로는 HD나 MD의 창문이 작아보여(실제로 작지는 않았습니다만) 답답해 보였는데 사진상으로는 조금 좋아져 보이네요.

201509_avante.pdf

2015.09 아반떼 AD 가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