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iPhone 6 메모리 용량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hone 6 와 6+


- iPhone 6와 6+의 메모리가 1GB인가 보네요. 왠지 아쉽습니다. iPad 2를 쓰는 저로써는 요즘 사파리로 웹 페이지 들어가보면 메모리 때문에 버벅이는게 보이는데 말이죠. 게다가 확실하게 현재 실행중이 아닌 앱들은 대부분 메모리에서 정리되고 있습니다. 메모리 부족이 있다는 반증이죠.

- 요즘 외국에서도 이건 이슈인가 봅니다. 재미있는건 1GB가 좋다는 분들이 근거로 대는 이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어이 없네요. 메모리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 개발자들에겐 메모리 부족은 큰 문제입니다. 앱을 개발하다가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엔 보통 기능 축소가 뒤따릅니다. 최적화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질문들 많이 하시는데, 그 기능에 사활을 건게 아니라면 보통 빼버립니다. 최적화가 그냥 얻어지는 것도 아닌데다, 고급 인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최적화를 하질 않죠. 또한 앱도 1GB면 충분한게 아니라, 앱을 1GB에 맞춰 설계한것일 뿐입니다. 만약 2GB가 되었다면 앱이 더 좋게,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나왔을 수 있구요, 그래서 2GB가 아닌게 아쉽다는 겁니다.

- 작은 메모리는 지원 문제도 있습니다. iPhone 3Gs가 iOS를 더이상 업그레이드 못하는 이유가 메모리가 256MB라서 그렇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 제품별 메모리 용량

128MB: iPhone 1
256MB: iPhone 3GS, iPad
512MB: iPhone 4, iPad 2, iPad Mini
1GB: iPhone 5, iPhone 6, iPad 3, iPad 4, iPad Air, iPad Mini 2

- 제품별 용량을 적어놓고 보니 더더욱 2GB 안넣어줬는지 궁금해지네요. 화면 해상도를 1080p까지 올렸다는 소식에 iPhone 6+는 2GB되겠구나 생각했었는데요.

----
2014.11.28 추가

iPad Air 2 는 2GB 넣어줬네요. 하지만 iPad Mini 3 는 여전히 1GB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