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 Function Point(기능 점수) - LOC: Line of Code(코드의 라인수) - M/M: Man per Month(월간 인력수)
※ FP는 요구 사항별로 점수(난이도)를 매기고, 인력에도 인력이 구현 가능한 점수를 매긴후에, 각각을 대입해 비용을 산정한다. 자세히 설명하기엔 길기 때문에 하단의 링크를 가보자.
※ LOC는 코드 라인당 얼마 하는 식으로 비용을 산정한다. 1줄의 코드 라인을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비용 산정방식은 아니다.
※ M/M 은 요구 사항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한 후 인력의 급수(초급, 중급, 고급, 특급, ...)에 따라 비용을 산정한다. A라는 요구사항은 "중급 인력이 1개월동안 수행해야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음"의 경우 "A 요구사항은 중급 1M/M 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투입되는 인력에겐 보통 "월급"을 주기 때문에, M/M 으로도 산정하는 경우가 많다.
※ M/M과 유사한걸로 M/D와 M/H 가 있다. M/D는 Man per Day(일간 인력수), M/H는 Man per Hour(시간당 인력수)다. 한달은 20일, 하루는 8시간으로 계산해 환산하면 된다.
※ 보통 인력 비용 산정에 대해서는 발주처에서 가이드가 나온다. FP로 산정할지 M/M으로 산정할지 말이다.
※ 요즘엔 기능점수위주로 산정한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M/M위주로 가는 곳이 적지 않다. FP방식은 FP를 산정하고 검증하는데 전문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문 인력이 없는 곳에서는 LOC나 M/M 밖에 산정되질 않는다.
※ 그렇다고는 해도 LOC는 좀 너무했다는 느낌. 개발자의 능력을 검증하는건, 개발자 능력 검증 방법을 수십년동안 연구한 사람들도 어렵다고 하는 거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