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Advanced Format(어드밴스드 포맷) - 4096 바이트 섹터 기술

하드디스크에서, 정보의 쓰기와 읽기는 '섹터'라는 단위로 처리된다. 1바이트 파일을 쓰려고 해도 결국 1개의 섹터, 즉 512바이트를 쓰게된다. (나머지 511바이트는 아무 값이나 들어가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1바이트를 쓰나 512바이트를 쓰나 하드디스크 입장에선 차이가 없다는 뜻이다. "1섹터=512바이트"는 도스 시절부터, 컴퓨터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부터 써온 공식이다.

이게 올해부터 전격적으로 바뀐다. (4096바이트 섹터 지원은 작년까지 '선택'사항이었지만 올해부터는 '필수'사항으로 바뀐다. 그렇다고는 해도 각 제조회사에 강제할 수 있지는 않지만 말이다) "1섹터=4096바이트"로 말이다. 문제는 Windows XP이하의 OS는 4096바이트 섹터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사용은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최근 출시된 웨스턴 디지털(줄여서 웬디)의 하드디스크는 모두 섹터당 4096바이트로 포맷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윈도 XP)에 웬디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유틸리티(WD Align)를 이용해 성능에 문제가 없도록 정렬(Align)해줘야 한다.

물론 Advanced Format을 지원하는 윈도 Vista나 윈도 7에서는 별도의 설정 없이 잘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dvanced Format 호환차트(출처: 웨스턴 디지탈의 어드밴스드 포맷 백서)


일반 사용자의 경우 XP안쓰면 그만이고, 4096바이트 섹터를 사용함으로써 용량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것 외에는 와 닿는게 없겠지만, 시스템 관리자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와 같은 컴퓨터 전문가들에겐 적잖은 골칫거리다. 데이터 I/O의 단위는 성능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직 도입 초기라 호환성이 문제다. 아직 리눅스에서는 4096바이트 섹터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한다. 나도 이거 때문에 골치아프다. ㄲㄲ

웬디외에 다른 하드디스크 제조사(시게이트나 히다치)는 아직 이를 지원하지 않지만, 올해 안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어드밴스드 포맷 기술 백서: http://www.wdc.com/wdproducts/library/WhitePapers/KOR/2579-771430.pdf